초등 다문화교육의 구체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01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내용을 자세히 요약하여 알짜배기로 만들었기 때문에
만족하실만한 레포트를 작성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참고하시어 유용하게 활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레포트 작성하시고 좋은 하루 되세요^^
목차
Ⅰ. 초등 다문화교육의 구체화

1. 교과영역
1) 국어과, 영어과
(1) 다문화교육에서 갖는 의의
(2) 다문화를 소재로 한 국어과, 영어과의 수업 방안 예시
2) 사회과, 도덕과
(1) 다문화교육에서 갖는 의의
(2) 다문화를 소재로 한 사회과, 도덕과의 수업 방안 예시
3) 음악과, 미술과, 체육과
(1) 다문화교육에서 갖는 의의
(2) 다문화를 소재로 한 음악과, 미술과, 체육과 수업 방안 예시
2. 교과 외 영역
1) 특별활동
(1) 다문화교육에서 갖는 의의
(2) 다문화를 소재로 한 특별활동 운영 방안 예시
2) 재량활동
(1) 다문화교육에서 갖는 의의
(2) 다문화를 소재로 한 재량활동 운영 방안 예시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초등 다문화교육의 구체화

2007년 개정 고시된 초등학교 교육과정은 제7차 교육과정과 마찬가지로 교과영역, 특별활동영역, 재량활동영역의 세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각 영역에서 실시할 수 있는 다문화교육의 내용과 방법을 다음과 같이 예시해 보고자 한다.

1. 교과영역

모든 교과가 다문화교육에 적용될 수 있는 요소를 가지고 있을 것이다. 여기서는 특히 (1) 언어와 문학을 다루는 국어과, 영어과, (2) 다문화와 관련된 현상과 가치를 다루는 사회과, 도덕과, (3) 다문화를 소재로 한 다양한 활동을 하기에 적합한 음악과, 미술과, 체육과를 중심으로 각각 다문화교육적 의의 및 적용 방안의 예를 살펴보고자 한다. 여기에 소개되지 않은 교과에서도 물론 내용과 방법을 적절히 계구성하여 다문화교육과의 조합을 모색하는 것이 물론 가능하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다문화 가정의 실태, 문제점 및 사회기술훈련 프로그램
  • 다문화 가정의 효율적인 사회기술 실시를 위해서는 방문을 통한 상담기술 및 교육기술 등이 절실하며, 이를 얼마나 국가나 사회기관에서 체계적으로 방향을 잡아 해결해나가느냐가 중요하게 되겠다.3. 사회기술 구체화를 위한 기술영역 선택1) 인지영역 : 다문화 가정의 부모가 아동을 양육하는 과정에 대해서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그 양육법이나 부모의 역할 등에 관한 전반적인 교육을 실시한다.2) 정서영역 : 정서, 사회성의 발달에 어려

  • 중국의 다문화 사회
  • 다문화 교육의 목표중국에서 다문화 사회라고 하면 외국인과의 관계보다 대게 한민족과 다른 소수민족 간 조화로운 사회를 구현하는 데에 집중되어있다. 이러한 중국의 소수민족교육 개념을 살펴보면 중국정부는 중국 내 소수민족의 다양한 특성을 고려하여 국가의 교육방 침과 교육 목표의 달성이라는 정책적 의지를 가지고 소수민족정책의 방침에 따라 소수민족교육정책을 실시하고 있다. 소수민족교육의 관리는 국가교육부문의 교육부와 국가민

  • 다문화가정 학생들을 위한 직업진로교육
  • 2012 다문화통합교육과 교육공학지구촌 학교 학생들을 위한 직업진로교육- 꿈 만들기, 꿈 이루기 -목 차□ 들어가며 -21. 다문화가정 학생들을 위한 직업진로교육의 필요성2. 지구촌학교 학생들을 위한 직업진로교육 제안1) 초등학교 직업진로교육의 현재 및 한계32) 지구촌학교 학생들을 위한 직업진로교육 제안-4※ 지구촌학교 학생들을 위한 직업진로교육 수업 계획서 6□

  • 다문화사회와 교실수업의 변화 및 교과교육, 다문화교육을 위한 교수, 학습지원
  • 교육과학기술부, 2008), 그 수는 해가 거듭할수록 급격히 증가하는 양상을 보인다. 그리고 2008년도 새터민 청소년 교육지원 계획(교육과학기술부, 2008)에 따르면, 학령기인 초등학교 1학년 ~고등학교 3학년 사이의 새터민가정 학생도 966명에 이른다.국제결혼, 외국인 근로자, 새터민 가정 등 여러 가지 형태로 증가하는 다문화가정과 더불어 사회적 쟁점이 되고 있는 문제는 그들 가정의 자녀 교육이다. 대다수의 다문화가정학생은 한국 교육에 제대로 적

  • 다문화사회와 교실수업의 변화 및 교과교육, 다문화교육을 위한 교수, 학습지원
  • 교육과학기술부, 2008), 그 수는 해가 거듭할수록 급격히 증가하는 양상을 보인다. 그리고 2008년도 새터민 청소년 교육지원 계획(교육과학기술부, 2008)에 따르면, 학령기인 초등학교 1학년 ~고등학교 3학년 사이의 새터민가정 학생도 966명에 이른다.국제결혼, 외국인 근로자, 새터민 가정 등 여러 가지 형태로 증가하는 다문화가정과 더불어 사회적 쟁점이 되고 있는 문제는 그들 가정의 자녀 교육이다. 대다수의 다문화가정학생은 한국 교육에 제대로 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