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다문화 교육및 다문화와 사회교과의 연계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08 / 2019.12.24
- 5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I 다문화 교육
1. 다문화 교육의 개념
1) 다문화 교육의 정의
2) 다문화 교육의 목표
3) 다문화 교육의 내용
4) 다문화 교육 관련 용어
(1) 관련용어
(2) 다문화교육과 세계화교육의 공통점과 차이점
2. 다문화 사회, 미국의 다문화 교육
1) 이민-다문화의 토대
2) 미국의 다문화 특성을 인정하기
3) 미국 내 다문화교육의 필요성
4) 미국 다문화 교육의 역사
3. 다문화에 대한 태도
1) 교사의 태도
2) 아동의 태도
3) 핵심개념
II. 다문화와 사회교과의 연계
1. 다문화에 초점을 둔 사회교육계획을 위한 지침
2. 다문화적인 학습 자료 선정
1) 문화적으로 적합한 교구들: 편견이나 고정관념 피하기
2) 미술(art)을 이용하여 다문화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3)다문화 주제를 내포한 문학 작품 사용하기
4) 언어
5) 유치원 교실에서 저널, 잡지, 신문 활용
6) 교수자원으로서 우편엽서 활용
7) 문학영역의 강화 - 방문자 초대하기
8) 사람인형 활용
9) 그 밖의 활동
- 본문내용
-
7) 문학영역의 강화 - 방문자 초대하기
☀ 인상적인 이야기는 최상의 문학적 자료임.
-할아버지, 연장자, 그리고 다른 지원자들을“이야기하는 사람”으로 초대할 수 있으며 이러한 정보의 자원과 일화는 매우 귀중하게 사용될 수 있음.
(1) 유아 자신
☀ 유아 자신이 갖고 있는 전통과 경험의 배경은 개념 기초를 제공.
☀ 유아와 그들의 가족과 함께 교사들은 다른 국적들을 의미하는 차트를 만들기, 다른 가족 들의 풍습에 대해 토론하기, 다른 풍습에 참여해보기 등을 통해 유아들의 고유한 전통을 탐구
(2) 다른 나라를 방문해 보거나 살아보았던 사람 혹은 외국인
☀ 방문자들은 유아들에게 세상 사람들은 서로 비슷하다라는 실례를 보여 줄 수 있음
☀ 단순한 방문은 긍정적인 태도와 이해를 보장하지 않기에 준비가 필요.
(3)방문시 고려할 점.
방문자가 그 나라에 대하여 자세한 지식을 갖고 있고 유아들에게 말할 수 있는지에 대해 확실히 알고 있기
방문자에게 학급을 간략하게 소개하고 발표 준비 돕기. 어린 유아들은 단순히 듣고만 있을 때 점차 흥미를 잃어간다. 방문자들은 유아들의 흥미를 이끌만한 토론거리나 구체적인 자료를 준비할 수 있어야 한다.
유아들이 그 나라에 대한 충분한 이해를 가졌는지 확인해보기. 유아들이 봄베이, 리오데 자네이오출신 방문자들이 차, 냉장고를 가지고 있는지에 대해서 알고 싶어 할 때,그 방문자들은 오싹하게 된다.
외국인의 방문 전, 유아들에게 방문자와 그들 간의 언어, 외양에 대한 차이점을 미리알려주기. 손님(방문자)이 방문했을 때 유아들이 어떻게 행동해야하는지에 관한 이야기 나누기. 방문자를 편안케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지 미리 계획해보기; “누가 코트를 벗겨 드릴까? 누가 자리를 안내하겠니? 어떤 자세로 이야기를 듣고, 질문하고, 방문에 대해 감사해야 할까?”
그 나라가 위치한 곳을 보여줄 수 있는 지구본 또는 지도 준비.
그 나라에 대해 더 알아보기 위해 온라인 자료들을 사용하기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올챙이 성장과정(올챙이에서 개구리로 성장하는 과정, 아동수과학, 만3세, 모의수업, 활동계획안)
- 우리나라 사회복지기관 운영주체에서 공공조직, 하이브리드조직, 민간조직의 운영주체에 따른 3가지 유형의 사회복지조직의 사례와 주요 내용을 서술하고 가장 바람직한 유형은 무엇인지 제시하시오
- 생태학적 체계 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르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 중간 외 거시 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문화사와 철학사상] 마키아벨리와 홉스의 인간관-인간은 우둔하다, 위정자의 역할
- 나에 대해 친구(가족포함) 3인에게 질문해 보고 내가 생각하는 나와 타인이 생각하는 나에 대한 공통점과 다른 점은 무엇이 있는지 논하시오
- 보육실습의 목적은 학교에서 배운 이론과 지식을 어린이집에서 실제로 적용해보면서 보육교사의 역할을 직접 경험하는 것이다 첫째, 보육실습의 목적에 대해 적고 둘째, 보육실습생의 역할과 자세는 어떠해야 하는지 셋째, 실습의 경험이 향후 본인의 진로결정에 영향을 미칠 것인지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으로 논리적으로 서술해보세요
- 자원봉사자가 활동하고 있는 시설을 방문하여 구체적인 자원봉사 및 프로그램 및 자원봉사자 관리자의 역할에 대해서 기술하시오
- 골재의 함수상태에 따라 콘크리트 성질이 많이 좌우된다 이는 부실시공의 원인을 제공할 수도 있으며, 결과적으로 건축물 품질과 안전에도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이에 그 중요성을 인지하고 골재의 함수상태 및 특성 등에 대해 전반적으로 설명하시오
- 행복한 삶과 가족 인강 기말고사 대비용 정리
- 우리나라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제정 이후 2015년 전면개정에 이르기까지 급여 대상자 선정기준인 소득인정액 기준과 의무부양자 제도가 법적 권리성의 변화에 따라 어떻게 적용되어 왔는지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