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경험영역을 살펴보고 예술적표현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교사의 역할을 미술활동을 중심으로 논하여 보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16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예술경험영역을 살펴보고 예술적표현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교사의 역할을 미술활동을 중심으로 논하여 보시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미술 교사의 역할
2. 아동미술 교육의 교수방법
3. 아동 미술의 감상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세계적으로 어린이의 미술활동이 학교교육의 교과 과목으로 출발된 것은 100년 남짓이다. 불과 반세기 전만 하더라도 성인들의 아카데믹한 화면을 그대로 답습하는 기능주의, 모방주의 미술교육이 이루어 졌고 오늘날과 같은 어린이의 의사를 존중하는 자유화가 본격적으로 연구된 것은 오스트리아가 낳은 미술교육자 프란츠 찌제크(Franz Cizk)로부터 시작 기억, 상상에 중점을 둔 자유표현을 실험, 어린이의 그림과 성인화와 구분, 아동화의 가치와 예술적, 정서적, 교육적 효과를 실증하였다. 1940~1960년대를 주도한 미술교육의 중심 사상은 창의적이며 자유로운 자아표현 중심의 표현활동이었다. 그러나 근대에 들어오면서 제작활동 중심의 표현활동과 더불어 미술적 이해적 감상적 측면이 점차 강조되고 있다. 또한 미술교육의 목적이나 교수방법도 학생(아동) 중심의 접근방법에서 훈련에 기초한 접근방법으로 변화하고 있다. 1980년 이후 세계 미술교육의 흐름을 살펴보면 다문화교육(Multi cultural art education), D,B,A,F
1. 미술 교사의 역할
미술교사의 중요한 역할은 아동들로 하여금 기교나 기능을 지도하기 이전에 그들을 이해하고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어린이들의 심성을 표출하도록 지도해야 한다. 어린이들의 지적 발달이나 신체적 발달을 이해하고 심리적 발달이나 창의성을 발달단계를 이해해야 한다. 제재의 선택에서부터 재료나 지도자료의 준비, 용구의 저항성이나 안전도를 살펴서 준비해야 하며 어린이의 표현과정을
- 참고문헌
-
전영진 (경희대 교육대학원 교수, 한국 교육정보연구소장)
최재영, 2001.인용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문화와 관광이 결합된 문화관광상품을 하나 선정하여 다음의 요건으로 작성하
- 한중일 의복 비교
-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 개념과 위험성 및 미세먼지 문제 해결방안 제시와 미세먼지 정책방향 제시
- [사회문화] 베트남과 한국의 예절 비교
- [인류학] 집배원노동자에 대해서
- 실습생프로파일(사회복지현장실습, 사회복지전공동기, 실습기관선택이유, 성취목표, 목표달성파악, 자신의강점과약점, 취미와특기, 바라는점)
- 동물실험 찬성,반대논쟁과 찬반토론 개요작성 및 동물실험 성공사례와 방법연구 및 동물실험에 대한 개인적 견해 및 느낀점
- [아동의 친사회적 행동] 친사회적 행동에 대한 정의(개념), 아동 친사회적 행동의 발달, 친사회적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아동 생활지도와 상담] 기본 생활습관 형성의 의의와 지도 원리
- 가족상담및치료_가족 분석 보고서 가계도 작성법과 가계도 면접법을 바탕으로 자신의 가족 관계를 분석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