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경험영역을 살펴보고 예술적표현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교사의 역할을 미술활동을 중심으로 논하여 보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16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예술경험영역을 살펴보고 예술적표현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교사의 역할을 미술활동을 중심으로 논하여 보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미술 교사의 역할
2. 아동미술 교육의 교수방법
3. 아동 미술의 감상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세계적으로 어린이의 미술활동이 학교교육의 교과 과목으로 출발된 것은 100년 남짓이다. 불과 반세기 전만 하더라도 성인들의 아카데믹한 화면을 그대로 답습하는 기능주의, 모방주의 미술교육이 이루어 졌고 오늘날과 같은 어린이의 의사를 존중하는 자유화가 본격적으로 연구된 것은 오스트리아가 낳은 미술교육자 프란츠 찌제크(Franz Cizk)로부터 시작 기억, 상상에 중점을 둔 자유표현을 실험, 어린이의 그림과 성인화와 구분, 아동화의 가치와 예술적, 정서적, 교육적 효과를 실증하였다. 1940~1960년대를 주도한 미술교육의 중심 사상은 창의적이며 자유로운 자아표현 중심의 표현활동이었다. 그러나 근대에 들어오면서 제작활동 중심의 표현활동과 더불어 미술적 이해적 감상적 측면이 점차 강조되고 있다. 또한 미술교육의 목적이나 교수방법도 학생(아동) 중심의 접근방법에서 훈련에 기초한 접근방법으로 변화하고 있다. 1980년 이후 세계 미술교육의 흐름을 살펴보면 다문화교육(Multi cultural art education), D,B,A,F


1. 미술 교사의 역할

미술교사의 중요한 역할은 아동들로 하여금 기교나 기능을 지도하기 이전에 그들을 이해하고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어린이들의 심성을 표출하도록 지도해야 한다. 어린이들의 지적 발달이나 신체적 발달을 이해하고 심리적 발달이나 창의성을 발달단계를 이해해야 한다. 제재의 선택에서부터 재료나 지도자료의 준비, 용구의 저항성이나 안전도를 살펴서 준비해야 하며 어린이의 표현과정을
참고문헌
전영진 (경희대 교육대학원 교수, 한국 교육정보연구소장)
최재영, 2001.인용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 심리 및 행동평가 청소년 평가의 의미와 틀1
  • 영역 4.1.1 지능 임상적인 관점에서 지능은 유전적ㆍ환경적 결정요인을 지니고 있으며 지능검사를 통하여 측정되는 개인의 지능은 유전적 결정요인 뿐만 아니라 초기 교육적 환경, 후기 교육과 직업 경험, 현재의 정서적 상태 및 기질적ㆍ 기능적 정신장애, 검사 당시의 상황요인의 상호작용 결과로 나타나는 개인의 전체적이며 잠재적인 적응능력이다. 지능의 평가는 개인적이거나 집단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으며 개인지능 검사에는 KEDI-WISC-나 K-WAIS

  • [문화산업과문화기획 4학년] 현재 우리 사회에서 나타나는 청소년 문화의 양상을 살펴보고 그 문화가 청소년이 받고 있는 불리한 대우와 어떻게 연관되어 있는지
  • 예술을: 21세기 교육의 화두 (문화예술교육).박성준 (2015). 청소년기 사회적 관계의 발달궤적과 예측요인. 석사학위논문. 서울시립대학교 대학원. 김미현 (2010). 청소년 문화 활동의 참여목적, 태도, 정도 및 자기효능감의 구조적 관계 분석. 석사학위논문. 상명대학교 교육대학원. 김준영 (2012). 사회통합과 청소년 네트워크 관계와 영향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박선영(2020). 포스트 코로나19 시대 청소년활동과 청소년정책의 과제. 한국청소년

  • UCC와 웹2.0 그리고 웹2.5
  • 표현이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더라도 그 표현이 공공의 이익에 관한 사항으로서 그 목적이 오로지 공공의 이익을 위한 것일 때에는 진실한 사실이거나 행위자가 그것을 진실이라고 믿을 상당한 이유가 있는 경우에는 위법성이 없다. 여기서 ‘그 목적이 오로지 공공의 이익을 위한 것일 때’라 함은 적시된 사실이 객관적으로 볼 때 공공의 이익에 한 것으로서 행위자도 공공의 이익을 위하여 그 사실을 적시한 것을 의미하는데, 행위자의 주요한 목적이

  • [교양] 맞춤법 보기
  • 표현하고 싶다는 충동에서 시작된다. 그러나 충동만으로는 좋은 글이 되지 않는다. 충동을 불러일으킨 체험에다 자기가 말하고 싶은 중심 생각인 주제를 담아야 한다.주제를 정할 때에는 다음 사항에 유의하는 것이 좋다. 충분히 알고 경험한 것 중에서 주제를 정한다. 너무 크고 추상적인 주제는 피한다. 여러 사람이 공감할 수 있는 주제를 정한다.(읽기)15. 요약하며 읽기⑴ 언어에 대하여우리는 날마다 언어를 사용하며 생활하고 있다.그러

  • 멀티미디어 자료 편집 과정
  • 위한 것이다. 만약 여러분이 이미지의 질을 높이려면, 앞에서 설명한 명암과 색조, 그리고 Sharpen 정도면 충분할 것이다.2.4.6. Photoshop의 활용예2.4.6.1. 글자를 멋있게 표현하는 법최근의 광고지에 보면 글자들이 매우 멋있게 처리된 것들을 쉽게 볼 수 있다. 이것은 대부분 Photoshop과 같은 이미지 프로세싱 프로그램들을 사용하여 그린 것이다. 여기서는 Photoshop을 이용하여 글자의 음영을 주는 간단한 방법을 실습해 보도록 한다.㉮ 새로운 파일을 작성(800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