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 통합교육의 문제점 및 대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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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통합교육의 정의 및 개념
2. 문제제기

Ⅱ. 본론

1. 통합교육의 배경
2. 통합교육의 당위성
3. 통합교육의 효과
4. 통합교육의 실태와 인식수준
5. 한국통합교육의 문제점
6. 성공적인 통합교육을 위한 방안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1. 통합교육의 정의 및 개념

특수교육진흥법에 의해 법적으로 규정되어 있는 통합교육의 개념은 다음과 같다.

특수교육대상자의 정상적인 사회적응능력의 발달의 위하여 일반학교(특수교육기관이 아닌 학교를 말함)에서 특수교육대상자를 교육하거나 특수교육기관의 재학생을 일반학교의 교육과정에 일시적으로 참여시켜 교육하는 것을 말한다.(특수교육진흥법, 제2조 6항)

즉, 통합교육이란 장애를 가진 학생과 비장애 학생들이 함께 생활하고 배움으로써 서로를 이해하고 편견 없이 상호 협조하여 공동체 의식을 함양하고자하는 교육환경을 의미한다. 통합교육에 대한 개념에 대해 학자들마다 약간의 차이를 두고 있으나 대부분 일반교육과정에 특수아동을 포함시키는 것을 공통으로 하고 있으며 통합교육의 정의는 통합교육이 법적인 근거를 두고 시행되고 있다는 점에서 의의를 가진다고 볼 수 있다.

2. 문제제기

통합교육의 개념과 목표를 실현하기 위한 측면들은 크게 물리적 통합, 교육 과정적 통합, 사회적 통합의 세 가지로 분류해볼 수 있다. 첫째로 물리적 통합은 장애학생과 일반학생이 같은 물리적 환경 내에서 함께 교육을 받는 것을 의미하며, 둘째로 교육 과정적 통합이란 일반학교에서 함께 교육을 받는 장애학생과 일반학생의 교육과정을 하나의 ‘공동의 교육과정 틀’ 속에서 한 연속체로 조화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마지막으로 사회적 통합이란 장애학생이 일반학급 내에서 일반학생들과 의미 있는 상호작용을 함으로써 장애학생과 일반학생 모두가 서로를 진정한 학급구성원으로 받아들이는 것을 말한다. 특히 이러한 사회적 통합의 중요성이 부각되면서 장애학생과 일반학생 간의 바람직한 상호작용을 위한 교육적 노력을 시도해 왔다. 예를 들면, 장애인식 개선수업이나 장애인의 날 행사 등을 통해 학급 내의 장애아동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장애 및 장애인에 대한 바람직한 인식을 이끄는 교육활동들이다. 서울 경인 특수학교 교사 연구회 편,『일반교사를 위한 통합교육 지원 프로그램』, 학지사, 2006

그러나 이처럼 이론적, 제도적 지지를 받고 있는 통합교육이 실제로 일반인들에겐 생소하게 느껴지고, 남의 일처럼 여겨지는 것은 왜일까. 우리 조는 통합 교육 현장의 실태를 파악하고, 그 현상 속에서 드러난 문제점이 무엇인지에 대해 논의 하고자 한다. 또한 우리 현실에선 과연 통합교육의 성공적인 가능성이 전혀 없는 것인가에 대해 진단하고, 그에 따른 해결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Ⅱ. 본론


1. 통합교육의 배경

통합교육의 역사는 약 30년 전 스웨덴의 정상화 정상화는 현재 장애인 복지의 기본적 개념으로서, 심신에 장애가 있어도 정상으로 살 권리가 있다는 것이 그 이념이다. 정상화원리는 1969년 스웨덴에서 정신지체인의 보육에 관한 법률이 제정될 당시에 정신지체인의 비참한 시설을 비난하는 운동을 하는 가운데 발전했다. 정상화개념을 발전시키는데 주도적 역할을 한 Bank Milkelsen은 정신지체인의 생활이 나치수용소와 다를 바 없다고 하면서 이들도 사회의 일원으로서 존경받고 비장애인들과 동등한 생활을 하면서 일반시민과 평등하게 인권을 보장해야 한다고 했다. 이 이념을 바탕으로 스웨덴에서는 다음 기본사상을 바탕으로 장애인의 사회 참여를 목적으로 하는 운동이 일어났다.
운동에서 비롯되었다고 할 수 있으며, 이 운동을 위한 하나의 수단과 방법으로서 통합이 요구되었다. 또 이 운동에 뒤이어 최소제한환경 1975년 미국에서는 장애아동의 교육에 있어서 “무상교육, 최소제한환경의 제공, 개별화교육 계획 수립의 의무화” 등을 골자로 하는 전 장애아동 교육법이 입법화되었다. 이 법의 가장 큰 특색은 장애아동에 있어서 분리교육을 부정하는 최소제한환경이다. 이는 장애아동을 비장애 또래, 가정, 지역사회로부터 가능한 한 최소한으로 분리시켜야 한다는 것으로, 장애아동의 삶이 가능한 한 정상적이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을 핵심으로 하는 미국의 전 장애아동 교육법은 특수교육에서의 획기적 전환점을 갖고 오게 했으며, 통합교육의 정착과 확산을 갖고 오는 계기가 되었다. 통합교육의 역사는 매우 짧지만, 그 당위성과 필요성의 인식과 함께 매우 빠른 속도로 퍼져나가고 있으며, 또한 특수교육이 당면한 가장 큰 과제 중의 하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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