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아동 통합교육 통합교육 이슈 통합교육 개념 통합교육 정의 통합교육 배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목차>
Ⅰ. 서론
1. 통합교육의 이슈
2. 통합교육의 개념 및 정의
3. 통합교육의 배경
4. 통합교육의 효과
Ⅱ. 본론
1. 통합교육의 실태와 현황
2. 통합교육의 정책적 개입
3. 통합교육의 실천적 개입
4. 통합교육의 외국사례
5. 통합교육과 특수교육의 장단점 비교
6. 통합교육의 문제점
Ⅲ. 결론
1. 개선방안
2. 느낀 점
3. 참고문헌 및 출처
Ⅰ. 서론
1. 통합교육의 이슈
1) 통합교육의 이슈 관련 기사
특수아동 통합교육 어떻게 할까
【군산=뉴시스】고석중 기자 = 전북 군산교육청이 특수아동의 질 높은 교육 지원을 위한 특수아동 통합교육 어떻게 할까를 슬로건으로 특수교육보조원 연수회를 가졌다.
26일 군산교육청 3층 회의실에서 개최된 연수회는 군산 관내 학교에 지원된 특수교육보조원 42명으로 도교육청 지원 36명과 지자체 지원 6명으로 이뤄졌다.
이날 서혜란 교사(임피초)가 특수교육의 이해와 특수학급 교육 과정, 최병화 교사(금암초)는 특수교육보조원의 역할과 장애 학생의 특성 및 이해 지원이라는 주제로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내용의 강의가 이어졌다.
또 특수교육보조원 제도 운영의 효과적인 목적 달성과 특수교육에 대한 내용, 장애에 대한 이해 등에 관한 질의와 답변, 한 차원 높은 통합교육 실현을 위한 다양한 논의가 펼쳐졌다.
문원익 교육장은 "아직은 학교 현장의 통합교육을 위한 물리적, 교수적 환경들이 미비한 점들이 많으나 장애 아동들의 통합교육을 위한 노력이 계속적으로 진행되고 있어 희망적"이라며 보조원 교사들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특수아동을 위한 지속적인 통합교육프로그램 운영으로 교육복지 실현과 질적인 성장을 도모할 것"이라며 "교육 현장에서 생길 수 있는 다양한 현실에 대안과 지도력을 갖출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2) 통합교육에 대한 주요 이슈
① 통합교육은 교육적 산출에 대한 효과가 있는가?
통합교육이란 용어는 특수교육 내에서 대단히 복잡한 시대적 문제들을 기반으로 형성된 개념이다. 이런 움직임과 관련하여 수많은 비판들이 쏟아져 나왔다. 즉, 장애를 가진 학생들은 통합교육에서 수업의 효과를 얻기 어렵고, 풀 아웃(pull-out; 정규교실 밖에서 실시하는 특별 프로그램)프로그램이 더 효과적이며, 분리교육이 훨씬 더 경제적이라는 것이다. 통합교육 지지자들은 통합교육을 하는 특수학급이 효과적이라는 결과를 분명하게 제시하지 못하였으며, 특수교육을 마치고 졸업하는 장애학생들의 사회적응 능력이 크게 향상되었다는 것을 증명하지 못하였다는 비판을 받았다.
이런 측면에서 볼 때 통합교육의 지지자들은 통합교육이 분리교육보다 교육의 산출 측면에서 더 효과적이라는 증거를 제시하여야 할 처지에 놓이게 되었다. 가까운 미래에 통합교육을 더 강하게 주장하고 적용하려면 이런 의문을 풀어주어야 할 것이다. 특수교육에서의 통합교육의 실천은 소규모의 부분적인 개혁이 아니라 장애를 가진 사람들과 그들의 사회적 위상과 교육권이 달려있는 근본적이며 개념적인 변화인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수아동 교육] 성공적인 통합교육을 위한 또래교수 적용 방안
  • 성공적인 통합교육을 위한 또래교수 적용 방안1. 머리말2. 통합교육의 의의와 개념2.1. 통합교육의 정의2.2. 통합교육의 발전 배경2.3. 우리의 통합교육 상황2.4. 통합교육의 의의2.4.1. 장애아동에게 미치는 효과2.4.2. 비장애아동에게 미치는 효과3. 통합교육에서 또래교수의 개념과 효과3.1. 또래교수의 개념 및 유형3.2. 또래교수를 통해 나타나는 효과3.2.1 교사에게 주는 효과3.2.2 또래교사에게 주는 효과3.2.3 또래학습자에게 주는 효과4. 통

  • [유아교육과 특수아교육] 장애 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
  • 장애인과 일반인이 함께 교육을 받는 통합교육에 대해 이해하고, 더 나아가 통합교육의 개선과 발전방향을 제시하는 것이 요구되고 있다. 따라서 우리는 이번 과제를 통해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정의와 역사적 배경, 목적과 필요성, 그 효과를 살펴보고 통합교육 프로그램, 그리고 현재 유아특수교육에서의 통합교육의 문제와 그 개선안에 대해 생각해보고자 한다.Ⅱ. 본론1. 이론적 배경(1) 장애아동의 개념영. 유아기에 장애아에게 장애 명을 붙이는

  • [사회복지] 장애아동교육의 대안 - 통합교육
  • 장애 아동 교육의 대안 - 통합교육Ⅰ. 장애아동1. 장애아동의 개념 및 정의2. 장애아동의 유형3. 장애아동에 대한 대안들과 통합교육의 필요성Ⅱ. 통합교육1. 통합교육의 정의2. 통합교육의 목적3. 통합교육의 효과4. 통합교육의 등장 배경 5. 외국의 통합교육 사례Ⅲ. 통합교육의 실제1. 장애아동 교육이 통합교육으로 가기 위한 조건1) 현실태 사례2) 통합교육 조기정착을 위해 활성화 되어야 할 장애인 관련 교육2. 통합교육의 긍정적 영향3. 통

  • [특수아교육 B형] 특수아에 대한 법적, 학문적 정의를 제시하고, 최근 어떠한 방향에서의 특수~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특수아교육 B형 특수아에 대한 법적, 학문적 정의를 제시하고, 최근 어떠한 방향에서의 특수아 통합교육이 강조되고 있는지를 논의하고, 유아교육기관에서 장애아 통합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한 방향을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특수아의 정의1) 일반적 정의2) 법적 정의3) 학문적 정의2. 장애아동의 통합교육의 개념1) 정의2) 배경3) 필요성4) 효과(1) 장애아동에 주는 효과(2) 일반아동에게 주는 효과 3.

  • [유아교육과 4학년 특수아교육 ] 장애아동의 통합교육과정에 대한 논의(특수아교육)
  • 목 차Ⅰ 장애아동 통합교육과정의 개관1. 장애아동 통합교육과정의 개념2. 통합교육과정의 설계(1) 통합교육과정 설계의 중요성(2) 통합교육과정 준거의 설정(3) 통합교육과정 수업의 목표 설정(4)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역사적 배경3. 장애아동 통합교육과정의 역사적 배경Ⅱ 장애아동의 통합교육과정 내용의 구체적인 분석1. 장애아동 통합교육과정의 시대적인 흐름에 대한 분석(1) 장애아동 통합교육과정의 철학적 접근과 패러다임 변화(2) 장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