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통합교육]장애인통합교육의 개념과 목표, 장애인통합교육과 교사의 역할, 장애인통합교육과 수준별교수법, 장애인통합교육과 또래교수법, 장애인통합교육과 교수적 수정, 장애인통합교육의 현안, 장애인통합교육의 대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27 / 2019.12.24
- 2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장애인통합교육의 개념
Ⅲ. 장애인통합교육의 목표
Ⅳ. 장애인통합교육과 교사의 역할
1. 특수교육 담당교사의 역할
2. 통합학급 교사의 역할
Ⅴ. 장애인통합교육과 수준별교수법
1. 일반적인 장애 영역별 조치사항
1) 일반 학급에서 특수 교육 관련 자료의 활용
2) 일반 학급 담임 교사 조언
3) 순회지도
4) 특별 학습실(resources room)활용
5) 일반 학급 및 특수 학급 교육의 혼용
6) 전일제 특수학급
7) 특수학교
8) 수용시설
9) 병원 입원 지도
10) 가정지도
2. 각 특성의 구체적인 요인
1) 개인과 관련된 요인
2) 기관과 관련된 요인
3) 가정과 지역 사회와 관련된 요인
Ⅵ. 장애인통합교육과 또래교수법
1. 또래교수의 유형
1) 상급학생 또래교수(cross-age peer tutoring)
2) 역할반전 또래교수(reverse-role peer tutoring)
3) 상호적 또래교수(reciprocal peer tutoring)
4) 학급전체 또래교수(Classwide Peer Tutoring; CWPT)
2. 효과적인 또래교수를 위한 고려점
Ⅶ. 장애인통합교육과 교수적 수정
1. 교수환경의 수정
2. 교수적 집단화 형태의 수정
1) 대집단교수
2) 소집단교수
3) 협동학습 집단
3. 교수방법(교수활동, 교수전략 및 교수자료)의 수정
1) 교수활동
2) 교수전략
4. 교수내용의 수정
1) 1단계 : 같은 활동과 같은 교수목적, 같은 교수자료
2) 2단계 : 같은 활동의 좀 쉬운 단계(수정된 교수목적), 같은 교수자료
3) 3단계 : 같은 활동, 다른 교수목적 및 교수자료
4) 4단계 : 같은 주제, 다른 과제와 다른 교수목적
5) 5단계 : 다른 주제, 다른 활동
Ⅷ. 장애인통합교육의 현안
1. 조기통합교육의 현안
2. 초중고 통합교육의 현안
1) 통합교육에 대한 사회인식과 자세
2) 물리적 환경 문제점
Ⅸ. 장애인통합교육의 대안
1. 통합교육에 대한 사회인식의 전환을 위한 제언
1) 통합교육에 대한 명확한 법규명
2) 일반교원양성과정에서의 특수교육 전공 필수화
3) 교원단체에서의 통합교육에 대한 전문적 방안연구와 연수 실시
4) 일반 학부모회에서 통합교육에 대한 일반학부모의 이해 선도
5) 통합교육은 조기교육 때부터 실시
2. 물리적 환경에 대한 전환
1) 인식이 전환이 곧 물리적 환경 전반 수반
2) 사회적 약자층일수록 물리적 환경은 최상급 지향
3. 교육행정의 전환
1) 통합교육에 대한 장, 단기 발전계획 수립
2) 학부모와 함께 하는 통합교육
3) 특수교육운영위원회 상설화
4. 교육내용의 전환
Ⅹ.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통합교육 자체가 이념이기도 하나, 이의 구현을 위한 구체적 방법론도 필요하므로 세심한 배려와 상호간 협조가 있어야 할 것이다. 통합교육(mainstreaming)이라는 도도한 흐름 속에서 빠지느냐(sink), 헤엄쳐 나가느냐(swim)는 어차피 우리의 의지에 달려 있다. 비록 부족한 우리의 교육여건이긴 하나 통합교육을 통하여 장애를 지닌 아동들의 삶이 보다 활력있는 세심한 고려하에 통합교육 여건들을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가야 할 것이다.
종전 특수학교와 특수학급에서만 이루어지던 특수교육이 특수학교, 특수학급은 물론 일반학교, 병원, 장애인복지시설 및 가정 등에서 이루어지게 된다. 이중 가장 큰 변화를 일으키는 곳은 기존 유, 초, 중, 고등학교의 일반학급이 될 것이다. 통합교육이란 기치아래 일반학교 교육이 조용한 지각변동을 일으킨다고 보아야 할 것이다.
융통성 있는 특수교육 방법의 제시에 따라 장애아동 중심의 교육이 가능해질 것이다.
이는 종래 분리교육 및 부분통합교육 위주에서 분리교육, 통합교육, 교류교육, 순회교육, 개별화교육 및 부모 교육으로 다양한 방법이 동원 가능함에 따라 아동의 요구에 따른 대처가 가능하기 때문이다. 학부모(또는 보호자)의 발언이 강화될 것으로 보인다. 대상자 선정, 배치 결정시 부모가 참여하게 되고, 배치된 학교(일반, 특수)의 장이 별다른 사유가 없으면 거부할 수 없다. 학부모, 학교장 모두 배치에 이의가 있을 시 재심을 청구할 수 있다. 현재도 부모활동이 점차 강화되어 가는 중이지만, 앞으로 더욱 가속화될 것이다. 학교 교원들과의 교육에 대한 빈번한 의견 대립이 예상된다고 볼 수 있다. 이는 앞으로 1960~70년대의 미국 학부모들의 활발한 권리주장 양성과 비슷한 경향을 띨 것이다.
특수학교는 전통적인 장애영역 중심의 교육활동 내지 운영에서 종합적인 아동들의 삶이 보다 윤택해지고 인간의 가치를 지켜 나갈 수 있다면, 보다 활력 있는 세심한 고려 하에 통합교육 여건들을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가야 할 것이다.
종전 특수학교와 특수학급에서만 이루어지던 특수교육이 특수학교, 특수학급은 물론 일반학교, 병원, 장애인복지시설 및 가정 등에서도 이루어지게 된다. 이 중 가장 큰 변화를 일으키
- 참고문헌
-
김승호(1999) : 제 7차 교육과정에서의 초등학교 통합교과의 성격
김대현·이영만(1995) : 학교 중심의 통합교육과정 개발 연구
안창선(1986) : 초등학교 통합교과 운영에 관한 연구, 통합교과 및 특별활동 연구
유광찬(1997) : 통합교과 운영, 서울 : 교육과학사
유한구(1988) : 교과통합의 이론적 쟁점, 통합교과 및 특별활동 연구
운현초등학교(1998) : 열린교육을 위한 주제 중심 통합교육과정, 서울 : 양서원
유한구·김승호(1998) : 초등학교 통합교과 교육론, 서울 :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동수학지도_영유아 수학교육과 관련된 행동주의 이론이 교육현장에 기여하는 점과 보완해야 할 점을 설명하시오
- [문학] 외투 고골리 작품분석
- (김원경)외국어로서의 한국어 어휘론 (기말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교육] 제 8장 교육선발과 시험
- 사회복지조직은 다양한 원천으로부터 재원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그 중 후원사업을 통해 기부를 발굴하는 것은 부족한 예산을 보충할 수 있는 중요한 재원이 됩니다 기부자를 발굴하고 관리하기 위해 마케팅 전략을 제시하시오
- 내적타당도와 외적타당도 중 어떤 것을 더 높이기 위한 노력을 해야 하는지 의견을 제시하시오
- 사회복지사의 윤리강령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지 설명하시오
- [대학국어작문] [문학의 이해] 소설가 박경리에 대하여(A+리포트)
- [중국문화]패왕별희 인생,시대배경
- (박정미)외국인을위한 한국문화 교육론 (기말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