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통합교육]장애인통합교육의 개념과 목표, 장애인통합교육과 교사의 역할, 장애인통합교육과 수준별교수법, 장애인통합교육과 또래교수법, 장애인통합교육과 교수적 수정, 장애인통합교육의 현안, 장애인통합교육의 대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27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장애인통합교육의 개념

Ⅲ. 장애인통합교육의 목표

Ⅳ. 장애인통합교육과 교사의 역할
1. 특수교육 담당교사의 역할
2. 통합학급 교사의 역할

Ⅴ. 장애인통합교육과 수준별교수법
1. 일반적인 장애 영역별 조치사항
1) 일반 학급에서 특수 교육 관련 자료의 활용
2) 일반 학급 담임 교사 조언
3) 순회지도
4) 특별 학습실(resources room)활용
5) 일반 학급 및 특수 학급 교육의 혼용
6) 전일제 특수학급
7) 특수학교
8) 수용시설
9) 병원 입원 지도
10) 가정지도
2. 각 특성의 구체적인 요인
1) 개인과 관련된 요인
2) 기관과 관련된 요인
3) 가정과 지역 사회와 관련된 요인

Ⅵ. 장애인통합교육과 또래교수법
1. 또래교수의 유형
1) 상급학생 또래교수(cross-age peer tutoring)
2) 역할반전 또래교수(reverse-role peer tutoring)
3) 상호적 또래교수(reciprocal peer tutoring)
4) 학급전체 또래교수(Classwide Peer Tutoring; CWPT)
2. 효과적인 또래교수를 위한 고려점

Ⅶ. 장애인통합교육과 교수적 수정
1. 교수환경의 수정
2. 교수적 집단화 형태의 수정
1) 대집단교수
2) 소집단교수
3) 협동학습 집단
3. 교수방법(교수활동, 교수전략 및 교수자료)의 수정
1) 교수활동
2) 교수전략
4. 교수내용의 수정
1) 1단계 : 같은 활동과 같은 교수목적, 같은 교수자료
2) 2단계 : 같은 활동의 좀 쉬운 단계(수정된 교수목적), 같은 교수자료
3) 3단계 : 같은 활동, 다른 교수목적 및 교수자료
4) 4단계 : 같은 주제, 다른 과제와 다른 교수목적
5) 5단계 : 다른 주제, 다른 활동

Ⅷ. 장애인통합교육의 현안
1. 조기통합교육의 현안
2. 초중고 통합교육의 현안
1) 통합교육에 대한 사회인식과 자세
2) 물리적 환경 문제점

Ⅸ. 장애인통합교육의 대안
1. 통합교육에 대한 사회인식의 전환을 위한 제언
1) 통합교육에 대한 명확한 법규명
2) 일반교원양성과정에서의 특수교육 전공 필수화
3) 교원단체에서의 통합교육에 대한 전문적 방안연구와 연수 실시
4) 일반 학부모회에서 통합교육에 대한 일반학부모의 이해 선도
5) 통합교육은 조기교육 때부터 실시
2. 물리적 환경에 대한 전환
1) 인식이 전환이 곧 물리적 환경 전반 수반
2) 사회적 약자층일수록 물리적 환경은 최상급 지향
3. 교육행정의 전환
1) 통합교육에 대한 장, 단기 발전계획 수립
2) 학부모와 함께 하는 통합교육
3) 특수교육운영위원회 상설화
4. 교육내용의 전환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통합교육 자체가 이념이기도 하나, 이의 구현을 위한 구체적 방법론도 필요하므로 세심한 배려와 상호간 협조가 있어야 할 것이다. 통합교육(mainstreaming)이라는 도도한 흐름 속에서 빠지느냐(sink), 헤엄쳐 나가느냐(swim)는 어차피 우리의 의지에 달려 있다. 비록 부족한 우리의 교육여건이긴 하나 통합교육을 통하여 장애를 지닌 아동들의 삶이 보다 활력있는 세심한 고려하에 통합교육 여건들을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가야 할 것이다.
종전 특수학교와 특수학급에서만 이루어지던 특수교육이 특수학교, 특수학급은 물론 일반학교, 병원, 장애인복지시설 및 가정 등에서 이루어지게 된다. 이중 가장 큰 변화를 일으키는 곳은 기존 유, 초, 중, 고등학교의 일반학급이 될 것이다. 통합교육이란 기치아래 일반학교 교육이 조용한 지각변동을 일으킨다고 보아야 할 것이다.
융통성 있는 특수교육 방법의 제시에 따라 장애아동 중심의 교육이 가능해질 것이다.
이는 종래 분리교육 및 부분통합교육 위주에서 분리교육, 통합교육, 교류교육, 순회교육, 개별화교육 및 부모 교육으로 다양한 방법이 동원 가능함에 따라 아동의 요구에 따른 대처가 가능하기 때문이다. 학부모(또는 보호자)의 발언이 강화될 것으로 보인다. 대상자 선정, 배치 결정시 부모가 참여하게 되고, 배치된 학교(일반, 특수)의 장이 별다른 사유가 없으면 거부할 수 없다. 학부모, 학교장 모두 배치에 이의가 있을 시 재심을 청구할 수 있다. 현재도 부모활동이 점차 강화되어 가는 중이지만, 앞으로 더욱 가속화될 것이다. 학교 교원들과의 교육에 대한 빈번한 의견 대립이 예상된다고 볼 수 있다. 이는 앞으로 1960~70년대의 미국 학부모들의 활발한 권리주장 양성과 비슷한 경향을 띨 것이다.
특수학교는 전통적인 장애영역 중심의 교육활동 내지 운영에서 종합적인 아동들의 삶이 보다 윤택해지고 인간의 가치를 지켜 나갈 수 있다면, 보다 활력 있는 세심한 고려 하에 통합교육 여건들을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가야 할 것이다.
종전 특수학교와 특수학급에서만 이루어지던 특수교육이 특수학교, 특수학급은 물론 일반학교, 병원, 장애인복지시설 및 가정 등에서도 이루어지게 된다. 이 중 가장 큰 변화를 일으키
참고문헌
김승호(1999) : 제 7차 교육과정에서의 초등학교 통합교과의 성격
김대현·이영만(1995) : 학교 중심의 통합교육과정 개발 연구
안창선(1986) : 초등학교 통합교과 운영에 관한 연구, 통합교과 및 특별활동 연구
유광찬(1997) : 통합교과 운영, 서울 : 교육과학사
유한구(1988) : 교과통합의 이론적 쟁점, 통합교과 및 특별활동 연구
운현초등학교(1998) : 열린교육을 위한 주제 중심 통합교육과정, 서울 : 양서원
유한구·김승호(1998) : 초등학교 통합교과 교육론, 서울 :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장애인통합교육][특수교육]장애인통합교육의 개념, 장애인통합교육의 목표, 장애인통합교육의 성공요건과 교육전략, 장애인통합교육과 수준별교육, 장애인통합교육과 미술교육, 장애인통합교육의 과제, 향후 장애인통합교육의 방향 분석
  • 통합교육의 목표, 장애인통합교육의 성공요건과 교육전략, 장애인통합교육과 수준별교육, 장애인통합교육과 미술교육, 장애인통합교육의 과제, 향후 장애인통합교육의 방향 분석Ⅰ. 서론Ⅱ. 장애인통합교육의 개념Ⅲ. 장애인통합교육의 목표Ⅳ. 장애인통합교육의 성공요건Ⅴ. 장애인통합교육의 교육전략Ⅵ. 장애인통합교육과 수준별교육1. 장애 영역별 구체적 조치사항1) 일반 학급에서 특수 교육 관련 자료의 활용2) 일반 학급 담임 교사 조언

  • [유아교육] 제8장 통합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 교육과정 개발 및 적용(1)교육과정의 개발 및 선정(2)교육과정의 내용 및 교수방법(3)교육과정 운영의 실제(4)교육과정 평가3)교육과정의 개발 및 편성(1)개별화 교육계획의 목표수립(2)교육과정중심 도구의 활용(3)특수학교 유치원 교육과정의 적용(4)유아교육과정의 도입 및 수정(5)활동중심 통합교육과정의 개발4)교육과정의 운영방법(1)교수방법의 수정(2)교육과정 내용의 수정(3)교육과정의 수정 절차(4)아동중심 활동과 교사중심 활동 간의

  • 일반학교에서 통합교육을 활성화할 수 있는 방안
  • 장애인이 한 교실에서 수업을 받는 것을 말한다.1950년대 덴마크에서 장애인이라는 이유로 차별받으면 안된다는 인권운동 개념으로 시작된 것이 이후에 교육운동으로 번지면서 생겨난 교육방법이다.1) Kaufman(1975)의 정의“통합은 장애아동을 일반학급에 물리적으로 통합(시간적 통합)하는 것 외에도 학문적(교수활동적 통합), 사회적(사회적 통합)으로도 통합하는 것을 의미한다.”* 시간적 통합(temporal intergration)은 일정한 시간동안 비장애 또래들과

  • [특수아교육]장애아동의 통합교육의 이론적 고찰과 저해요인 및 개선방안
  • 목 차 Ⅰ. 서 론 Ⅱ. 이론적 배경 1. 통합교육의 개념2. 통합교육의 목적3.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효과가. 장애아동에게 미치는 효과나. 비장애 아동에게 미치는 효과다.부모에게 미치는 효과라.교사에게 미치는 효과마.사회에 미치는 효과4. 세계 여러나라의 장애아동 통합교육 5. 성공적인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일반적 조건 Ⅲ.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저해요인1. 행정 및 제도적 측면2. 인식 및 태도적 측면3. 교과과정 및 교수방법적

  • [[특수아교육] 유아교육과] 장애 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장애아동의 통합교육의 이론적 배경 및 저해요인과 개선방안 고찰)
  • 개념2. 통합교육의 목적3.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효과1) 장애아동에게 미치는 효과2) 비장애 아동에게 미치는 효과3) 교사에게 미치는 효과4) 부모에게 미치는 효과5) 사회에 미치는 효과4. 통합교육의 원리 1) 정상화2) 최소 제한적인 환경 3) 연령의 적합성4) 아동의 학습 가능성5) 부분참여5. 성공적인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일반적 조건 Ⅲ.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저해요인1. 행정 및 제도적 측면2. 인식 및 태도적 측면3. 교과과정 및 교수방법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