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대안학교 -간디학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03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개념정리
1) 특성화 고교
2) 대안교육
3) 대안학교
2. 특성화 대안학교인 간디학교
1) 간디학교만의 특성
2) 대안학교형태로의 간디학교
3) 설립취지
4) 운영방식
5) 현황
3. 대안학교의 비판 및 우리가 생각하는 개선 방안
1) 대안학교의 비판
2) 우리가 생각하는 개선 방안 및 걸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개념정리
1) 특성화 고교
현행 초ㆍ중등교육법시행령 제91조에 따르면, 특성화고등학교란 소질과 적성 및 능력이 유사한 학생을 대상으로 특정분야의 인재양성을 목적으로 하는 교육 또는 자연현장실습 등 체험위주의 교육을 전문적으로 실시하는 고등학교를 말한다.
즉, 기존 실업계 고교의 대안적인 학교모형으로 만화와 애니메이션, 요리, 영상 제작, 관광, 통역, 금은보석 세공, 인터넷, 멀티미디어, 원예, 골프, 공예, 디자인, 도예, 승마 등 다양한 분야에서 재능과 소질이 있는 학생들에게 맡는 교육을 실시하는 학교이다.
그리고 특성화고교는 다시 직업교육 분야와 대안교육 분야로 나뉜다. 이 중 전자를 흔히 ‘특성화고교’로 후자를 ‘대안학교’로 부르며, 현재 특성화고교는 64곳이다.
한편, 현행 초·중등교육법은 고교를 일반계 고교, 실업계 고교, 특수목적고, 산업체 부설고, 방송통신고, 특성화고교 등으로 분류하고 있다.
2) 대안교육
대안교육은 대안학교에서 실시하는 교육.
대안학교(代案學校)란 서구 교육계의 '얼터너티브 스쿨(alternative school)'에서 나온 말로, 우리나라에서는 억압적인 입시교육에서 벗어나 좀 더 다양하고 자유로우며 자연친화적인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가르치는 학교를 말한다.
교육법에서는 대안학교를 '자연친화적이고 공동체적인 삶의 전수를 교육목표로 학습자 중심의 비정형적 교육과정과 다양한 교수방식을 추구하는 학교'로 정의하고 있으며 획일적인 공교육제도에서 탈피, 교육목적, 학생수준 등에 따라 자유롭고 다양하게 교육과정, 학습방법 등을 운영한다.
‣ 대안교육 유래
대안교육은 19∼20세기에 개발 중심의 근대적 가치가 생존경쟁의 가치, 적자생존의 가치로서 인간간의 유대를 단절하고, 공동체를 와해시키고, 자연환경과의 친화력을 약화시키고, 인간성을 비인간화하는 교육에 대한 반기로 나타난 운동이다.
1919년 설립돼 초.중.고교 구분 없이 함께 배우고 익히는 독일의 '발도로프 학교' 는 적자생존의 가치가 강조되고 기존 질서를 일방적으로 주입시키는 학교에 반기를 든 것이었고 1921년 설립된 영국의 서머힐도 산업화과정에서 기계부속품으로 변하는 인간성을 자연 그대로 회복하려는 대안이었다. 특히 산업화의 후유증으로 인간 소외문제가 심각히 대두된 60년대 이후 대안학교 설립 붐이 일었다.
국내에서는 80년대부터 입시지옥과 청소년 범죄, 폭력이 판치는 비인간적 학교에 대한 반발을 계기로 대안학교 운동이 본격화되었다.
교육부(현 교육인적자원부)는 97년 초.중등교육법시행령 개정을 통해 입시에서 탈피하며 학생의 소질과 적성에 맞는 자연 친화적 학습을 실시하는 특성화고교 제도를 도입했으며, 이들 특성화고교 가운데 각종 학교 형태로서 학력을 인정해주는 '대안교육 특성화학교'를 받아들였다.
3) 대안학교
‣ 국내의 대안학교
국내에서는 80년대부터 입시지옥과 청소년 범죄, 폭력이 판치는 비인간적 학교에 대한 반발을 계기로 대안학교 운동이 본격화되었다.
교육부(현 교육인적자원부)는 97년 초.중등교육법시행령 개정을 통해 입시에서 탈피하며 학생의 소질과 적성에 맞는 자연 친화적 학습을 실시하는 특성화고교 제도를 도입했으며, 이들 특성화고교 가운데 각종 학교 형태로서 학력을 인정해주는 '대안교육 특성화학교'를 받아들였다.
현재 교육부 인가를 받아 졸업을 할 경우 학력을 인정받을 수 있는 대안교육 특성화학교에는 고등학교 15곳, 중학교 4곳이 있다.
교육부의 인가를 받은 대안학교에서는 교과과정의 절반은 국·영·수 등 국민공통교과를 가르치고 나머지 50%는 학교의 특성을 살려 건학 이념에 따라 생태농업 건축 대중매체이해 등 다양한 '특성화' 과목을 가르친다.
- 참고문헌
-
1. 간디학교 홈페이지 www.gandhiportal.crg
2. 여태전(2004), 「간디학교의 행복찾기」, 우리교육
3. 간디학교 요람
4. 여태전, 「우리가 그리는 교육은」, 방송대 강연록
5. 양희규(2007), 「간디학교 10년을 돌아보고 앞을 내다보며」, 민들레 49호
6. 양희규(2007), 「어느 자유주의자의 고백」
7. 여태전(2007), 「수업을 빠지고도 당당한 아이들 앞에서」, 자유와책임 2007.8
8. 네이버 사전검색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보웬의 이론 중 자아분화의 개념, 자아 분화의 수준
- 초등학생용 다중지능 검사지 MI
- 생태학적 체계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레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중간/외/거시/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초등교육학] 다문화 교수-학습 과정안
- 관광개발 안동탈축제
- 서양 체육사 레포트
- 영국문학에 관한 모든 것
- 시대별 문학 구분 앵글로색슨의 시 1100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만 3세 일일보육 계획안 비가 많이 와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