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대안학교 -간디학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03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개념정리
1) 특성화 고교
2) 대안교육
3) 대안학교



2. 특성화 대안학교인 간디학교
1) 간디학교만의 특성
2) 대안학교형태로의 간디학교
3) 설립취지
4) 운영방식
5) 현황



3. 대안학교의 비판 및 우리가 생각하는 개선 방안
1) 대안학교의 비판
2) 우리가 생각하는 개선 방안 및 걸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 개념정리


1) 특성화 고교
현행 초ㆍ중등교육법시행령 제91조에 따르면, 특성화고등학교란 소질과 적성 및 능력이 유사한 학생을 대상으로 특정분야의 인재양성을 목적으로 하는 교육 또는 자연현장실습 등 체험위주의 교육을 전문적으로 실시하는 고등학교를 말한다.
즉, 기존 실업계 고교의 대안적인 학교모형으로 만화와 애니메이션, 요리, 영상 제작, 관광, 통역, 금은보석 세공, 인터넷, 멀티미디어, 원예, 골프, 공예, 디자인, 도예, 승마 등 다양한 분야에서 재능과 소질이 있는 학생들에게 맡는 교육을 실시하는 학교이다.
그리고 특성화고교는 다시 직업교육 분야와 대안교육 분야로 나뉜다. 이 중 전자를 흔히 ‘특성화고교’로 후자를 ‘대안학교’로 부르며, 현재 특성화고교는 64곳이다.
한편, 현행 초·중등교육법은 고교를 일반계 고교, 실업계 고교, 특수목적고, 산업체 부설고, 방송통신고, 특성화고교 등으로 분류하고 있다.


2) 대안교육
대안교육은 대안학교에서 실시하는 교육.
대안학교(代案學校)란 서구 교육계의 '얼터너티브 스쿨(alternative school)'에서 나온 말로, 우리나라에서는 억압적인 입시교육에서 벗어나 좀 더 다양하고 자유로우며 자연친화적인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가르치는 학교를 말한다.
교육법에서는 대안학교를 '자연친화적이고 공동체적인 삶의 전수를 교육목표로 학습자 중심의 비정형적 교육과정과 다양한 교수방식을 추구하는 학교'로 정의하고 있으며 획일적인 공교육제도에서 탈피, 교육목적, 학생수준 등에 따라 자유롭고 다양하게 교육과정, 학습방법 등을 운영한다.
‣ 대안교육 유래
대안교육은 19∼20세기에 개발 중심의 근대적 가치가 생존경쟁의 가치, 적자생존의 가치로서 인간간의 유대를 단절하고, 공동체를 와해시키고, 자연환경과의 친화력을 약화시키고, 인간성을 비인간화하는 교육에 대한 반기로 나타난 운동이다.
1919년 설립돼 초.중.고교 구분 없이 함께 배우고 익히는 독일의 '발도로프 학교' 는 적자생존의 가치가 강조되고 기존 질서를 일방적으로 주입시키는 학교에 반기를 든 것이었고 1921년 설립된 영국의 서머힐도 산업화과정에서 기계부속품으로 변하는 인간성을 자연 그대로 회복하려는 대안이었다. 특히 산업화의 후유증으로 인간 소외문제가 심각히 대두된 60년대 이후 대안학교 설립 붐이 일었다.
국내에서는 80년대부터 입시지옥과 청소년 범죄, 폭력이 판치는 비인간적 학교에 대한 반발을 계기로 대안학교 운동이 본격화되었다.
교육부(현 교육인적자원부)는 97년 초.중등교육법시행령 개정을 통해 입시에서 탈피하며 학생의 소질과 적성에 맞는 자연 친화적 학습을 실시하는 특성화고교 제도를 도입했으며, 이들 특성화고교 가운데 각종 학교 형태로서 학력을 인정해주는 '대안교육 특성화학교'를 받아들였다.

3) 대안학교
‣ 국내의 대안학교
국내에서는 80년대부터 입시지옥과 청소년 범죄, 폭력이 판치는 비인간적 학교에 대한 반발을 계기로 대안학교 운동이 본격화되었다.
교육부(현 교육인적자원부)는 97년 초.중등교육법시행령 개정을 통해 입시에서 탈피하며 학생의 소질과 적성에 맞는 자연 친화적 학습을 실시하는 특성화고교 제도를 도입했으며, 이들 특성화고교 가운데 각종 학교 형태로서 학력을 인정해주는 '대안교육 특성화학교'를 받아들였다.
현재 교육부 인가를 받아 졸업을 할 경우 학력을 인정받을 수 있는 대안교육 특성화학교에는 고등학교 15곳, 중학교 4곳이 있다.
교육부의 인가를 받은 대안학교에서는 교과과정의 절반은 국·영·수 등 국민공통교과를 가르치고 나머지 50%는 학교의 특성을 살려 건학 이념에 따라 생태농업 건축 대중매체이해 등 다양한 '특성화' 과목을 가르친다.
참고문헌
1. 간디학교 홈페이지 www.gandhiportal.crg
2. 여태전(2004), 「간디학교의 행복찾기」, 우리교육
3. 간디학교 요람
4. 여태전, 「우리가 그리는 교육은」, 방송대 강연록
5. 양희규(2007), 「간디학교 10년을 돌아보고 앞을 내다보며」, 민들레 49호
6. 양희규(2007), 「어느 자유주의자의 고백」
7. 여태전(2007), 「수업을 빠지고도 당당한 아이들 앞에서」, 자유와책임 2007.8
8. 네이버 사전검색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사][대안학교]간디 학교 ·영산 성지고등학교·한빛 고등학교를 통해 살펴본 대안학교의 행정적 측면
  • 간디 학교 영산 성지 고등학교한빛 고등학교를 통해 살펴본 대안학교의 행정적 측면-목 차Ⅰ. 서 론 31. 대안학교의 정의 32. 대안학교의 등장 배경 3Ⅱ. 행재정적 현황 41. 간디 학교 4 2. 영상 성지 고등학교 73. 한빛 고등학교 9Ⅱ. 법률제도적 현황 121. 우리 나라의 법률제도 12Ⅳ. 결 론 141. 문제점 및 개선 방안 14참고 문헌 19Ⅰ. 서 론공교육 현장의 부실화나 공교육 제도 및 운영상의 제반 문제점의 부각과 함께 최근 들어 생명중심, 인

  • [학사][교육사회] 대안학교와 공교육 실현가능 개선방안
  • 대안교육의 성격 23. 대안학교의 유형 . 2(1) 정규학교형 대안학교(특성화 고등학교)(2) 비정규형 대안학교① 도시형 전일제 학교② 농촌형 전일제 학교③ 방과 후 학교와 계절학교Ⅲ. 대안학교의 학교별 특성 51. 간디학교 . 5(1) 교

  • [교육사회학] 대안학교 사례 조사 및 우리나라 대안교육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고찰
  • 대안학교목차I. 문제제기- 대안학교의 등장 배경II. 대안학교의 정의III.대안학교가 추구하는 이념IV. 대안학교의 유형1. 자유학교형 대안학교2. 생태학교형 대안학교3. 재적응학교형 대안학교Ⅴ. 대안학교의 사례1. 서양 - 섬머힐 학교2. 우리나라1) 재적응 학교형: 대명고등학교2)생태 학교형: 풀무고등학교3)자유 학교형: 간디학교Ⅵ. 우리나라 대안교육의 문제점1. 인식 측면2. 교사 측면3. 진학 측면4. 재정 측면5. 교육과정 측면Ⅶ. 우리나

  • [교육사회학]학교교육의 위기와 한국의 대안학교 운동
  • 학교교육의 외세종속성과 식민화에 대한 비판, 그것을 극복하는 비판의식과 저항의식을 고양하는 비판적 입문서들이 많이 소개되었다. 당시의 제도교육의 억압성과 제도적 모순을 지적하는 비판서가 빈약한 시절에 이들 이론서들은 제도교육의 개혁을 실천하는 중요한 지침서의 역할을 하였다. 사회운동가, 종교운동가를 비롯하여 교육학 을 전공하는 진보적 소장학자들에 의해 이들 이론이 주로 도입되었다. 진정한 대안교육운동은 교육을 기술적

  • [교육사회] 대안교육은 진정 교육의 대안이 될 수 있는가
  • ◆목차Ⅰ.연구의 필요성 대안학교의 역사와 유형Ⅰ.대안 학교의 역사Ⅱ.대안학교의 유형Ⅲ.초등 대안학교Ⅳ.통합형 대안학교대안교육의 성격 및 교육과정Ⅰ.대안교육의 성격Ⅱ.대안학교 교육과정Ⅲ.대안학교 교사교육대안교육 사례 및 분석Ⅰ.대안교육을 선택하는 부모와 아이들Ⅱ.대안교육에 관한 인터뷰 및 학교방문 사례 분석 대안학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