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정책]간디 학교 ·영산 성지 고등학교·한빛 고등학교를 통해 살펴본 대안학교의 행정적 측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3.29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대안학교의 정의

Ⅱ. 행재정적 현황
1. 간디학교
1) 교육과정의 운영
2) 교육환경
2. 영산 성지 고등학교
1) 교육과정 영역
2) 교육환경
3. 한빛 고등학교
1) 교육 과정
2) 교육 환경

Ⅲ. 법률, 제도적 현황
1. 우리 나라의 법률, 제도
1) 학교유형 및 학교설립 요건의 문제
2) 엄격한 학력 인정제

Ⅳ. 문제점 및 개선 방안
1. 교육과정상의 문제점과 해결책
2. 교사진 운영과 충원의 문제점과 개선점
3. 시설, 재정상의 문제점과 개선점
본문내용
Ⅰ. 대안학교의 정의

대안교육은 영어로는 'Alternative Education' 혹은 'Alternatives in Education' 이라고 표현된다. 우리에게 알려진 일반적인 기본 개념으로는 기존의 교육시스템에 만족하지 않고, 종래와 다른 조직, 목적, 내용, 방법으로 교육하는 활동의 총칭이라고 정의 내릴 수 있다. 대안학교(alternative school)의 의미는 교육학백과사전에 따르면 '표준적인 공립학교들이 제공하는 전통적인 것과는 다른 경험을 추구하는 아동과 학부모들을 위하여 특별한 교수법과 프로그램, 활동, 여건 등을 제공할 수 있도록 고안된 학교'라고 정의하고 있다. 즉, 공교육제도의 문제점을 극복하고자 만들어진 종래의 학교교육과는 다른 학교이다. 한편, 교육법에서는 다음과 같이 대안학교에 대한 개념을 명시하고 있다. "자연 친화적이고 공동체적인 삶의 전수를 교육목표로 학습자 중심의 비정형적 교육과정과 다양한 교육방식을 추구하는 학교를 말한다."

Ⅱ. 행재정적 현황

1. 간디학교
1) 교육과정의 운영
교육과정운영은 기본적으로 인문계형 기본교과를 중심으로 운영하면서 윤리, 국어, 한문, 수학, 사회, 과학, 체육, 교련, 음악, 미술, 실업, 가정, 외국어, 교양선택 등 13개 교과영역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적게는 31개 과목, 많게는 38개 과목을 개설하고 있는 일반인문계 학교에서 다루는 교과목 수보다 적은 과목을 가르치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학] 대안교육과 대안학교
  • 대안교육에 대한 나름의 개념 정의가 시도되고 있다. 그 중 몇 가지를 들어보면 기존의 교육과는 다른 교육으로서 현재의 학교가 안고 있는 문제를 해결하려는 다양한 교육 방법으로 정의하려는 시도이다.(김영화) 대안학교를 기존의 제도 교육에서 규정한 학교의 형태와 내용에서 벗어나 독자적인 교육 이념에 따라 새롭고 다른 교육을 실현하고자 하는 학교라고 설명하기도 한다.(정유성) 대안교육은 1990년대 이후 초등학생부터 고등학생까지의

  • 대안학교 레포트
  • 학교 교육의 틀은 더 이상 새로운 시대의 교육적 욕구를 충족시킬 수 없고, 새로운 세대를 학교가 끌어안기도 어렵다는 것이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탈학교론과 대안교육론이라는 두 가지 방안을 제시되었다. 특히 기존 학교교육의 부분적인 개선이 아닌 패러다임의 전환을 추구하는 대안 교육에 대한 관심은 지난 몇 년간 급속히 확산되었으며, 정책적으로도 반영되어 특성화 고등학교라는 새로운 학교제도를 도입하는 계기가 되기도 하였다

  • [정책학] 대안학교운동을 통해 본 한국교육정책의 현실과 전망
  • 대안학교운동을 통해 본 한국교육정책의 현실과 전망(政策學)제1장. 서론제1절 연구목적학교 교육의 궁극적 목적은 자라나는 아동 및 청소년으로 하여금 학습을 통해 자신의 잠재력과 능력을 최대한 개발하여 인성발달과 성장을 이룰 수 있도록 사회화 시키는 것이다. 올바른 사회화된 학습자는 사회 구성원의 한 사람으로서 능동적으로 그리고 적절하게 사회 기능을 수행함으로써 주체적 인간으로서 사회에 공헌하는 보람 있는 삶을 영위 할 수 있

  • 미래교육 문헌보고서 (미래사회와청소년연구) 논문
  • 2020 미래사회와 청소년 연구 I (교육)- 청소년 교육의 트렌드와 정책 과제 -연 구 요 약산업구조의 변화나 인구변화를 고려할 때 한국 사회는 향후 지식기반사회로 빠르게 이동할 것으로 전망된다. 인구변화 및 가족구조의 변화, 고등교육의 대중화, 테크놀로지의 발달과 정보화, 정치/경제/문화적 세계화 등 사회적 요인들은 청소년 교육 환경에 큰 변화를 초래하고 있다. 이런 측면에서 본 연구는 문헌검토와 전문가회의를 통해 사회문화 환경변화에

  • 대안교육과 대안학교
  • 학교와의 비교3. 대안학교의 실태Ⅳ. 개선방안 Ⅰ. 대안학교 소개1. 정의대안학교는 공교육의 문제점을 보완하고, 학습자 중심의 자율적인 별도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도록 고안된 특별학교이다. 대안학교는 학교마다 서로 다른 철학적 배경을 가지고 있어서 교육목표와 학교의 운영에서도 매우 상이한 모습을 보이지만, 공통적인 특징이 있다. 철학과 영성을 중시하고 소규모로 운영된다. 또한 진정한 체험을 통해 ‘지,정,의’의 교육을 균형 있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