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안학교 부서별 교육활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공교육의 현장에서 새로운 형태의 교육현장을 실습이라는 과목을 통해 배우게 됨으로써 대안학교를 통해 교육의 재개념화의 시도와 교육의 참된 모습들을 찾아보고자 대안학교를 찾고자 했다. 기존의 틀을 벗어나 교사와 전통의 가치를 중심으로 하는 교육이 아니라 학습자 중심으로 교육된 대안학교의 모습 속에서 얼마나 개인적인 가치와 공동체적인 가치들이 실현되는지 궁금증을 가진다.
그리고 대안학교가 이 시대에 진정 필요한 학교 교육인지 아니면 학교에 적응하지 못해서 학생들, 더 이상 기존의 학교에서 받아 주지 않는 소위 문제 청소년들의 현주소인지, 참다운 학교 교육을 향한 갈망에 의해서 학교가 세워져 현 교육을 담당한지를 고민하게 된다.
그래서 본 탐방조에서는 대안학교의 실태를 찾아 조사하고자 한다. 그래서 현재 교육부에서 인가해 준 달구벌고등학교와 비인가 학교인 간디 자유학교를 탐방함으로써 두 학교의 비교와 함께 대안학교의 교육 모습을 통해 21세기 새로운 모습의 학교 교육을 제시하고, 상고하고자 한다.
Ⅱ 대안학교
1. 대안학교 정의
우리 사회에서 대안교육이라는 말이 본격적으로 쓰이게 된 것은 90년대 중반이다. 그러나 이 말은 자생적이기 보다 영어의 alternative education에서 비롯된 것으로 본다. 비국에서는 60년대 중반에서 70년대에 기존의 학교에 대한 비판적 시각 때문에 학생들의 다양한 요구에 부응하기 위한 실험학교들이 등장하였는데, 이들을 ‘자유학교’ 또는 ‘대안학교’라고 불렀다.
대안교육은 영어로는 Alternative Education 혹은 Alternatives in Education 이라고 표현된다. 우리에게 알려진 일반적인 기본 개념으로는 기존의 교육시스템에 만족하지 않고, 종래와 다른 조직, 목적, 내용, 방법으로 교육하는 활동의 총칭이라고 정의 내릴 수 있다. 대안학교(alternative school)의 의미는 교육학백과사전에 따르면 표준적인 공립학교들이 제공하는 전통적인 것과는 다른 경험을 추구하는 아동과 학부모들을 위하여 특별한 교수법과 프로그램, 활동, 여건 등을 제공할 수 있도록 고안된 학교라고 정의하고 있다. 즉, 공교육제도의 문제점을 극복하고자 만들어진 종래의 학교교육과는 다른 학교이다. 한편, 교육법에서는 다음과 같이 대안학교에 대한 개념을 명시하고 있다. "자연 친화적이고 공동체적인 삶의 전수를 교육목표로 학습자 중심의 비정형적 교육과정과 다양한 교육방식을 추구하는 학교를 말한다."
2. 대안학교의 유형
⑴ 제도교육과의 관련 정도에 따라
① 제도교육의 틀 속 : 교육과정 운영이나 학교운영에 있어서 국가의 감독과 통제를 받는 공사립학교, 거창고등학교, 참교육운동, 열린교육 등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투쟁] 노동자투쟁, 전국노동자대회, 지하철파업투쟁, 전국교직원노동조합 창립, 전노협창립대회, 골리앗 농성, 약사법투쟁, 한약학과투쟁, 근로복지공단 개혁투쟁, 비정규직투쟁, 근골격계직업병투쟁, 임금투쟁 분석
  • 학교별로 수업거부 돌입10. 한의계, 약계 한약분쟁조정위에서 극적인 합의11. 약협의 합의안 일방적 파기와 약국폐업12. 약사법개정안 최종확정, 전한련 수업복귀Ⅷ. 한약학과투쟁1. 한약조제지침서를 제정하는데2. 약정국 독단으로 한약조제지침서 제정3. 복지부장관 외유 중, 약정국장 가감허용 발표4. 약계, 한약사제도 저지에 본격적으로 나서5. 627 민자당의 참패, 짝짝짝! 하지만6. 교육부, ꡒ한약학과 300명 인가해주시오ꡓ7. 드디어 불붙은

  • [교육과 사회] 다문화 교육
  • 교육과 사회 “다문화 교육” Contents◉ 서론◉ 본론Ⅰ. 다문화가정 1. 한국은 단일민족2. 한국의 국제결혼 가정 현황3. 국제 결혼 가정 자녀와 교육4. 외국인 근로자 자녀와 교육Ⅱ. 한국의 다문화 교육1. 다문화교육의 필요성2. 다문화 이해 교육방법3. 다문화가정 자녀에 대한 학교 교육 방향 4. 다문화 이해 교육 방법 유형5. 다문화 가정 교육 실태Ⅲ. 외국의 다문화 교육1. 외국의 실태2. 각 나라별 다문화 교육 사례Ⅳ. 우리나라의 다문화 교

  • [정신건강론] Chapter 10. 직업과 적응
  • 학교에서 가르쳐주지않는 학과선택법, 2007강재태, 진로교육과 진로지도, 2005도홍찬, 굿바이 잡 스트레스, 타임스퀘어은혜경, 넌 정말 뭐가 되고 싶니?, 2004장선철, 21세기 현대사회와 정신건강, 동문사클리프 하킴, 직업의 재발견, 2008국가통계포털, 직업선택요인, 2006한국고용정보원, 대학생 직업선호 실태조사, 2008뉴스엔 http://www.newsen.com/newsview.php?uid=200905070935374100고용지원센터 http://jobcenter.work.go.kr/워크넷 h

  • 경영경제 CRM 레포트
  • 교육에 전념하는 한편, 배송 및 결제방법은 점포주 스스로 선택하게 하는 선택권을 부여했다. 일본은 택배시스템이 매우 선진화특화되어 있기 때문에 이 같은 장점을 입점자가 최대한 활용할 수 있었던 것이다.무엇보다 라쿠텐은 고객에게 매우 알차고 유익한 쇼핑정보를 제공해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라쿠텐은 자체적으로 독자 개발한 라쿠텐 머천트 서버(Rakuten Merchant Server)를 구축해 입점자들의 매상과 재고 관련 수치 및 고객의 구매성향 등을

  • 안강제일교회 초등부 교육평가 공동 변인의 상호작용
  • 학교 초등부의 공동변인, 즉 교사, 학습자, 교과, 환경에 대한 현황을 살펴볼 것이다. 그리고 그러한 공동변인의 상호작용을 평가하기 위해서 슈왑의 대표적인 질문들에 입각하여 교회교육 현장을 평가하고자 한다. 또한 공동변인의 상호작용에서 발견되어지는 장점과 단점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분석한 후에 문제점을 제기하고 그 문제점에 대한 대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안강제일교회 교회학교 초등부의 교육현장을 평가한 후에 필자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