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사][교육사회] 대안학교와 공교육 실현가능 개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2.23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연구의 필요성, 목적 및 내용 ........................................................... 1
Ⅱ. 대안교육 ........................................................................................ 1 1. 대안교육의 개념 ............................................................................ 1
2.우리나라 대안교육의 성격 ............................................................ 2
3. 대안학교의 유형 ........................................................................... 2
(1) 정규학교형 대안학교(특성화 고등학교)
(2) 비정규형 대안학교
① 도시형 전일제 학교
② 농촌형 전일제 학교
③ 방과 후 학교와 계절학교

Ⅲ. 대안학교의 학교별 특성 ................................................................ 5
1. 간디학교 ........................................................................................... 5
(1) 교육목표
(2) 교육철학
(3) 특징
(4) 평가방침
2. 영산 성지고등학교 .......................................................................... 9
(1) 교육목표
(2) 학교헌장의 주요내용
(3) 특징

Ⅳ. 공교육에서의 실현 가능성 ............................................................... 12
1. 노작교육
2. '마음일기’쓰는 교사와 학생
3. 특별활동의 활성화
4. 평가 방법의 변화
5. 학생회의 활성화
6. 1인 1스포츠 익히기
7. 교사의 역할

Ⅵ. 결론 ................................................................................................ 16
참고도서 .......................................................................................... 16
[첨부1]대안교육 특성화 중·고등학교 현황 ............................................ 17
[첨부2] 대안학교 관련 교육법 ............................................................ 18

본문내용
I. 연구의 필요성, 목적 및 내용
요즘 우리 교육의 붕괴론이나 위기론이 당연한 일인 것처럼 받아들여지고 있다. 과연 우리 교육이 그렇게 심각한 상황인가? 공교육에서 추구해야 하는 것은 무엇인가? 참교육이란 과연 어떤 것인가? 학교가 재수학원처럼 하루 종일 수능 과목만 공부하게 하면 과연 그것이 고등학교 교육이 정상화되는 길인가? 현 교육 현실을 직시하면 이 문제를 어디서부터 어떻게 풀어야 할지 막막해진다.
이러한 교육의 문제를 해결해보고자 하는 노력은 여러 곳에서 보인다. 이런 교육의 문제를 제도권의 문제로 보고 좀더 적극적인 패러다임의 전환으로 학교라는 기존의 틀을 고수하고 그것을 변환시키려는 노력을 하는 것에서 벗어나 제도권 바깥에서 새로운 교육의 길을 찾는 움직임으로 새롭고 창의적인 교육 실험이 "대안학교"라는 이름으로 시도되고 있다. 누구나가 현 교육제도에 문제점이 많음을 인식하고 있으며 이의 극복을 위해 제도권 안이든 바깥이든 현재 사회의 주류를 이루는 교육과는 다른 새로운 교육을 추구하는 움직임이 있다. 그러나 우리는 대안학교가 공교육과 유리된 현 상황이 바람직하지 않으며 '공교육의 대안'으로서의 대안학교를 따로 둘 것이 아니라 대안학교의 장점들을 공교육에 접목시켜 공교육의 문제점을 어느 정도 해결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을 것이라고 보았다. 다시 말하자면, 대안학교는 기존학교 체제가 안고 있는 문제에 대한 반작용의 하나라고 볼 때 기존학교가 그 문제점을 해소해 간다면, 또한 대안교육을 직접 할 수 있다면, 자연스럽게 기존 학교 내에서도 대안교육의 수요를 흡수하고,
참고문헌
고병헌(1996). 『대안학교의 모델과 실천』
이종태(1998). 「대안학교의 운영」, 『교육진흥』(10권 4호)
정유성(1997). 『대안교육이란 무엇인가』, 내일을 여는 책
대안교육을 생각하는 모임(1995). 『새로운 학교 큰 교육이야기』, 내일을 여는 책.
박형규(1998). 「대안교육의 방향과 실제」, 『처음처럼』(5호)
이중현(1997). 「우리 교육의 문제와 대안교육 운동의 현황」, 『우리 아이들』(60호)
심성보(2001). 「학교의 위기와 대안적 학교모형의 모색」, 『교육비평』(가을 제5호)
홍성희(2001). 「대안학교 교육에 대한 비교연구」,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이기문(2001). 『새로운 학교 풍경』, 아침이슬
이선숙(2001). 「우리나라 대안학교의 현황과 과제」, 『교육학 논총』(제22권 제1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행정] 고교다양화 300 프로젝트의 추진방향과 개선방안ok
  • 고교다양화 300 프로젝트의 추진방향과 개선방안okⅠ. 서 론평준화 정책은 중학교가 1969년부터, 고등학교가 1974년부터 실시되었다. 특히 고등학교 평준화 정책은 실시 전에 입시교육으로 인한 교육과정의 파행적 운영, 전인적 성장 장애, 고등학교간 교육격차 심화, 재수생 누적과 과외, 학생인구의 도시집중 등의 문제로 정책추진이 이루어졌다. 중간에 일부 수정을 거치고 평준화 지역이 확대되었다. 정책이 실시되는 가운데 찬반 논란이 있었다. 평준

  • [교육]우리나라 교육의 문제점 분석과 해결방안 및 외국의 성공적 교육사례
  • - 목 차 -Ⅰ. 서 론Ⅱ. 우리나라 교육의 문제점1. 7차 교육과정2. 교육기능과 환경의 문제3. 입시위주 교육의 문제4. 학벌중심의 사회5. 주입식 교육6. 교사로 인한 문제7. 학교 환경과 시설 문제8. 정책적 모순Ⅲ. 외국의 선진 교육 사례1. 독일2. 프랑스3. 미국Ⅳ. 우리나라 교육문제의 해결방안1. 열린교육의 문제점에 대한 대책2. 대안학교3. 학교 교육의 개선4. 대학재편을 통한 해결 방안Ⅴ. 결 론I. 서 론우리교육의 문제 중 가장 시급한 것은

  • 담임선택제 레포트
  • 학교는 성장하고 고객을 유인할 수 없는 학교는 소멸하게 될 것이라고 가정하는 것이다.둘째로 담임 선택제는 학교 개혁의 전략으로 사용되고 있다는 것이다. 이제도는 학생의 교육적 필요와 요구를 공급자가 일방적으로 제공해 주는 것이 아니라 교육의 수요자인 학부모와 학생들이 그 필요에 따라 선택하여 학습할 수 있게 한다는 것이다. 교사간의 교육의 질 경쟁을 유도함으로써 공교육의 질 저하를 개선하려 하는 것이다. 즉 수요자 중심 교육으

  • 한국사회 학력중심사회 학벌주의의 실태와 문제 및 개선방안0
  • 한국사회 학력중심사회 학벌주의의 실태와 문제 및 개선방안0 Ⅰ. 서 론한국사회는 학벌과 혈연, 지연을 엄청 중요시 하는 연줄을 많이 따지는 사회이다. 그 중 학벌은 장차 살아가는 데 매우 큰 영향을 미쳐 사회진출과 결혼하는 데도 막대한 영향을 미치게 된다. 인생사에 학벌 없는 사회는 대학 서열을 타파해야 한다고 주장해 왔다. 마치 대학의 서열은 필요한 듯, 아니면 없기라도 한 듯 행동하던 한국대학교육협의회는 지난해 언론사 대학평가

  • 대학등록금 반값인하의 찬반론과 문제점및 대책방안0
  • 학교육의 현실 우리나라는 1995년에 GNP(1인당 국민소득) 1만 불을 넘어섰고 1996년 OECD 국가에 가입한 이후(잠시 IMF라는 국가부도의 위기도 있었지만) 우리나라 경제는 크게 발달하여 2010년 현재 GDP(국내총생산) 규모 세계 9위, 교역규모도 10위로 부상하여 경제적인 면에서는 국제 사회에서의 위상이 크게 높아져 있다. 그러나 이와는 대조적으로 우리나라 교육 분야의 경쟁력은 거의 바닥수준이다. 우리나라의 이러한 경제 발달은 산업분야에서 대부분 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