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학습지도안] 수학과 교수-학습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03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단원명 : 각도 ( 주제 : 점점 크게, 점점 작게 )
2. 단원설정의 이유
3. 단원의 목표
4. 단원의 지도계획
5. 지도상 유의점
6. 단원의 평가 계획

Ⅱ. 본시 교수-학습 계획
1. 학생 현행 수준(▲ 강점 ▽약점)
2. 본시 교수-학습 지도계획
3. 본시학습 평가
4. 부록(첨부사진)
본문내용
1. 단원명 : 각도 ( 주제 : 점점 크게, 점점 작게 )

2. 단원설정의 이유

- 특수교과교육론 -
생활 주변을 살펴보면 도형적인 요소들을 많이 찾아 볼 수 있다. 제7차 교육 과정에서는 학습자 중심을 표방하면서 학습자의 경험을 중시여기고 그 경험에서 학습의 소재를 찾아 교육으로 연관시키는 것을 강조한다. 저학년에 학습한 다양한 도형의 모양을 바탕으로 도형을 이루는 요소인 ‘각’에 대해 배움으로써 도형에 대한 심화된 학습을 할 수 있으며, 이를 실생활과 연관 지어 자신의 주변을 능동적으로 살필 기회를 마련하고자 한다.

3. 단원의 목표

가. 실생활 속의 각을 찾을 수 있다.
나. 주어진 자료에서 각의 크기를 비교할 수 있다.
다. 각의 단위를 알 수 있다.
라. 각도기를 사용하여 각을 재고 읽을 수 있다.
마. 각도기를 사용하여 주어진 각을 그릴 수 있다.


4. 단원의 지도계획


차시
주제
지도목표
지도내용
자료
1/4
각의 개념 알기
활동을 통한 각의 개념을 안다.

▪ 부채를 만들어 각도에 대한 개
념 파악하기
▪ 실생활 속의 각 찾기
ㆍ부채만들기 시각자료
ㆍ두꺼운 종이
ㆍ풀
ㆍ그림자료
(실생활속의 각)

2/4
점점 크게 점점 작게
구체물을 통해 각의 크기를 비교한다.
▪ 각의 크기의 개념 알기
▪ 각의 크고 작음을 비교하기
▪ 도형에서의 각의 크기 비교하기

ㆍ부채
(전차시 활동자료)
ㆍ구체물
(다양한 각의 사물)
ㆍ도형자료
3/4
각도기
사용하기
각도기를 사용하여 각을 재고 읽는다.
▪ 각의 단위를 알기
▪ 각도기를 사용하여 각을 읽기
▪ 구체물의 각 재기
ㆍPPT 자료
(각도재기 동영상)
ㆍ각도기
(교사용,학생용)
ㆍ구체물(다양한 각의
사물)
ㆍ교사용학습지
ㆍ개별학습지
4/4

각 그리기
각도기를 사용하여 각을 그린다.
▪ 각도기를 사용하여 주어진 각
그리기
▪ 각을 이용하여 도형만들기
ㆍ각도기, 자
ㆍ교사용학습지
ㆍ개별학습지




5. 지도상 유의점

1. 학생의 개인적 수준에 알맞은 활동이 될 수 있도록 지도한다.
2. 학생들의 흥미를 유발시키고 자발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학습활동이 되도록 한다.
3. 수시로 학생의 학습 태도를 관찰하여 피드백을 제공한다.
4. 학생이 배운 내용을 실생활에 적용 시킬 수 있도록 배운 내용을 충분히 일반화 할
수 있게 한다.

6. 단원의 평가 계획

가. 실생활 속의 각을 찾을 수 있는가?
나. 주어진 자료에서 각의 크기를 비교할 수 있는가?
다. 각의 단위를 알 수 있는가?
라. 각도기를 사용하여 각을 재고 읽을 수 있는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실습생 연구수업 지도안 - 국악의 향연 사물놀이 음악과 교수- 학습지도안
  • 학습자의 현행 수준 3. 좌석 배치도 Ⅲ. 본시 교수-학습 지도안Ⅳ. 본시 학습 평가 Ⅴ. 부록Ⅰ. 단원 소개1. 단원명 : 국악의 향연2. 단원 설정의 의의‘음악적 모국어’라고 할 수 있는 국악은 민족의 생활에 있어서 자국의 언어와 마찬가지로 매우 중요한 요소 중 하나로서, 자기 민족의 전통을 이해하고 이어나가는 데 도움이 되는 대표적인 역할을 한다. 초등학교 시기에서부터 자연스럽게 한국 전통 음악을 접해보고, 다양한 전통 놀이와 함께 즐

  • [교육학] 초등교과 교육론-초등 3학년 수학 교수 학습지도안-7.분수
  • 수학 교과는 다양한 모형의 적용이 어렵다는 점이 교과 선정의 주된 이유였다. 발견학습 모형의 경우 주로 3,4학년의 과학에서 많이 적용되고, 문제해결 학습 모형도 과학이나 사회 과목에서 많이 활용되고 있는데 이처럼 수업 모형의 특성에 따라 그 모형의 적용 과목에 어느 정도 제한이 있다. 현재 수학과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에서 제시하고 있는 수학교육 교수․학습 지도 모형은 현실 단계 → 모델 단계 → 약속 단계 → 방법 단계 → 수학 개념

  • [초등수학] 수학과 교수 학습지도안
  • Ⅰ. 수학교육 이론1. Bruner의 이론(1) EIS 이론피아제의 발생적 인식론을 바탕으로 하는 브루너는 지식의 구조이론에서 어떤 영역의 지식도 다음과 같은 세 가지 과정으로 표출해 낼 수 있다고 하였다. 이는 수학교과서의 구성순서에 응용되고 있다.① 활동적 표현양식 (Enactive Representation)학습자에게 제시하는 개념 지식 구조를 이해하는 데는 실물 그대로의 제시를 통해서 행동화, 조작화의 신체적 동작으로 표현하는 활동적 표상양식이다. (예: 실제

  • [초등수학과 교수 - 학습지도안] 더하기와 빼기
  • 수학과 교수 - 학습지도안5. 더하기와 빼기단 원 더하기와 빼기주 제 덧셈식 알아보기 일 시2005년 5월 16일 (제출일: 2005년 11월 16일)대 상1학년 나00장 소초등학교 저학년 특수학급 교실수업자Ⅰ. 단원의 개관1. 단원명 : 더하기와 빼기 2. 단원설정의 이유더하기와 빼기는 학교 상황에서 뿐만 아니라 가게에서 물건을 살 때나 인원수를 파악하는 등 일상생활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수학적 연산이다. 자신의 생활을 독립적으로 계획하고 수행

  • [수학과 교수-학습 과정안] 초등학교 `같은 것과 다른 것` 수업지도안
  • 학습목표그룹편성학생이름학습목표비고가 그룹김○○색을 기준으로 물건을 분류할 수 있다.나 그룹소○○, 최○○2가지 중 제시된 색과 같은 것을 찾을 수 있다.3. 본시 교수-학습 지도안학습단계학습내용교수-학습활동시간자료 및 유의점교사활동학생활동가 그룹나 그룹도입인사하기∘인사하기∘선생님과 친구들에게 인사하기5㉶준성이의 약속, 지난시간에 정리한 물건약속을 지키지 못했을 때 받을 벌칙에 대해 많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