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수학과 교수 - 학습지도안] 더하기와 빼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21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단원의 개관

1. 단원명 : 더하기와 빼기

2. 단원설정의 이유

3. 단원의 목표

4. 단원의 지도계획

5. 지도상의 유의점

6. 단원의 평가계획


Ⅱ. 본시 전개 계획

1. 학생 현행 수준

2.본시교수-학습지도안

본문내용
Ⅰ. 단원의 개관

1. 단원명 : 더하기와 빼기

2. 단원설정의 이유

더하기와 빼기는 학교 상황에서 뿐만 아니라 가게에서 물건을 살 때나 인원수를 파악하는 등 일상생활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수학적 연산이다. 자신의 생활을 독립적으로 계획하고 수행해나가기 위해서는 더하기와 빼기학습을 숙달시켜 일상생활에서 일반화 시킬 필요가 있다. 또한 더하기와 빼기는 모든 수학학습의 가장 기초가 되기 때문에 장애학생의 경우에도 반드시 터득하고 넘어가야할 부분이기도 하다. 참관을 나가서 현0이와 기탄수학이라는 학습지를 풀면서 한자리수 더하기와 빼기를 반구체적 조작물을 활용함에도 불구하고 어려워하는 모습을 관찰할 수 있었다. 그리고 특수학급의 선생님 말씀에 따르면 현정이의 경우 손가락 미세 근육이 덜 발달되어 비 장애학생들이 가장 쉽게 접근하는 손가락 연산을 잘 활용하지 못한다고 하셨다. 따라서 통합학급의 학생들을 가르치는 것과는 다른 접근 방식이 필요하며 수준의 조정도 필요하다. 그래서 우리는 더하기와 빼기를 좀 더 효율적으로 재미있게 가르칠 수 있는 방법을 강구하고 일상생활에서 잘 활용할 수 있도록 지도해 보고자 이 단원을 선택하게 되었다.

3. 단원의 목표

1) 덧셈이 이루어지는 구체적인 상황을 이해하고 식을 쓰고 읽을 수 있다.
2) 합이 9 이하인 경우의 덧셈식을 쓰고, 읽으면서 덧셈을 할 수 있다.
3) 뺄셈이 이루어지는 구체적인 상황을 이해하고, 식을 쓰고 읽을 수 있다.
4) 피감수가 9이하인 경우의 뺄셈식을 쓰고, 읽으며 뺄셈을 할 수 있다.
5) 덧셈식을 보고 뺄셈식을 만들 수 있다.
6) 뺄셈식을 보고 덧셈식을 만들 수 있다.
7) 두 수를 바꾸어 더해도 합이 같음을 알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1 학습 지도안 정수와 유리수(유리수의 곱셈과 나눗셈, 유리수의 덧셈과 뺄셈)
  • 학습,개별학습,발표학습33‣ 형성평가지※문답식으로 발표시켜 집중하지 않는 학생이 없도록 한다.※모든 학생이 이해할 수 있도록 천천히 지도한다.‣ ppt자료평가 및정리☞형성평가• 형성 평가 - 이번 시간에는 설명을 많이 했으므로 익힘책문제를 형성평가로 대체한다- 다음 시간에 형성평가 문제중 많이 틀린 문제를 다 같이 검토한다.- 수준별 평가는 익힘책에서 내준 과제로 대체한다- 학생들은 형성평가와 수준별 평가를 동시에 숙

  • [교육방법] 초등학교수학교구의 활용방안 모색 및 창의적인 교구개발 -속성블럭을 중심으로
  • 학습할 수 있도록 이끌어주는 수학 교육이 절실하다. Diense는 예술가가 미술이나 음악을 하고 시를 짓는 것과 같은 방식으로 수학을 하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Polya는 수학은 활동적인 참여 없이는 즐길 수 없고 학습할 수 없다고 주장한다. 더구나 학생에게 스스로 사고하는 것을 가르치는 것이 수학교육의 주요 목적이므로 학생으로 하여금 발견하도록 하는 것이 수학 교사의 관심사가 되어야 한다고 말한다. Piaget에 의하면 초등학교 아동들의 나이

  • [사범대-교수학습 지도안 작성] 정보 사회와 컴퓨터 학습 지도안
  • 더하기, 빼기, 나누기, 곱하기, 퍼센트연산, 지수연산등의 산술 연산자와 두 값을 비교하는 비교연산자를 배웠습니다. 또 함수를 이용해서 합계와 평균을 쉽게 구하는 방법을 배웠습니다. 다음시간에는 두 텍스트를 연결하여 한 텍스트 값으로 만드는 텍스트연산과 참조영역을 이용한 참조영역 연산자를 배우겠습니다.수고하셨습니다.유인물수식계산의 이해1. 수식 앞에는 ‘=’을 넣어 준다.산술연산자의미 예* 곱하기 8*8/  나누기  8/8+

  • [학습부진]수학과 학습부진아의 지도목적, 수학과 학습부진아의 요인, 수학과 학습부진아의 치료, 수학과 학습부진아의 지도수기, 수학과 학습부진아의 지도방법과 기대효과, 향후 수학과 학습부진아 지도 방향 분석
  • 학습 부진아의 일반적 특성 2. 학습 부진아 구제 방안3. 수학과 학습부진아 지도의 기대효과Ⅶ. 향후 수학과 학습부진아 지도 방향1. 개별 처방 학습 지도 프로그램1) 계통 학습(Systematic Learning)2) 프로그램 학습3) 개별 처방식 수업2. 수학과 연산 학습 지도 방법1) 연산 지도 내용의 구성2) 연산지도의 단계3. 수준별 학습지도를 위한 효과적인 방법1) 단위학급내 수준별 소집단편성2) 소집단별 지도 방법과 내용3) 수준별 학습 능력에 따른 교수-학

  • 초등수학에 대한 이론 고찰
  • 학습딘즈는 개폐연속체라는 용어를 도입하여 아동들의 개념 형성 과정을 설명했다. 이는 여러 가지 놀이와 구체물을 통한 활동에서 각각의 모양들을 식별한다면 이것은 각각의 모양에 대한 개념이 형성된 것으로 보는 관점이다. 본 단원의 학습지도안을 구성함에 있어서는 구체물을 조작하는 놀이를 통하여 아동들의 개념 형성을 촉진할 수 있도록 하였다.(2) 딘즈의 교수학습 6단계그가 말한 교수학습 6단계 중 초등학교 1학년은 1단계에 해당할 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