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과 교수-학습 과정안] 초등학교 `같은 것과 다른 것` 수업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30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단원의 개관
1. 단원명
2. 단원 설정의 이유
3. 단원의 목표
4. 단원의 구조도
5. 단원의 차시별 지도계획
6. 단원 평가 계획
7. 단원 지도상의 유의점
8. 학생의 실태



Ⅲ. 본시학습의 실제
1. 제제명
2. 본시 학습목표
3. 본시 교수-학습 지도안
4.평가계획(형성평가 계획)
5. 학생 좌석 배치도

본문내용
Ⅰ. 단원의 개관

1. 단원명 : 같은 것과 다른 것


2. 단원 설정의 이유

같은 것과 다른 것으로 사물을 변별하고 분류하는 것은 수를 습득하기 이전에 학습되어야하는 가장 기초적인 수학적 개념이다. 학생들은 일상생활 속에서 자기 물건 찾기, 같은 모양의 장난감 찾기, 신발장에 신발 넣기 등의 활동을 통해 여러 가지 사물을 바르게 지각하고 변별하는 활동을 한다. 이처럼 매일 접하는 친숙한 사물들을 바르게 지각하고 변별하는 능력은 수학 학습의 기초가 된다.
그러나 생활 속에서 자연스럽게 변별의 개념을 습득하는 일반 학생들과는 달리 정신지체장애를 지닌 학생들은 간단한 추상적, 상징적인 활동을 수행하는 데에도 어려움을 나타낸다. 이들은 주의집중 시간이 짧고 선택적 주의집중에 어려움이 있어 지각하기, 변별하기, 추상하기 등 수학과의 기초적인 학습 능력을 습득하는 것이 어렵다. 따라서 본교 초등학교 2학년 학생들의 수학 학습은 주변에서 쉽게 볼 수 있고 아동이 흥미를 보이는 익숙한 물건을 이용한 수업을 통해 지적인 측면보다 생활 속의 기능을 반복, 확장시켜 주는 수업이 이루어지도록 하였다. 학생들이 여러 가지 구체물을 다양한 실제 특징에 따라 변별하고, 같은 것이나 다른 것끼리 짝지어 보는 활동을 여러 교과를 통해 반복 지도하는 것을 통해 어려움을 감소시키고 추후 수 개념 학습으로 발전시킬 수 있다.
이에 따라 본 공개수업에서는 ‘같은 것과 다른 것’단원을 선정하여, 수학교육과정의 내용체계 중 기본단계이며 수학학습의 출발점이 되는 분류하기를 학습하여 향후의 수학교과 학습의 기초를 마련하고자 한다. 그중 본시 수업활동에서는 재미있는 놀이 활동을 설정하여 색을 기준으로 구체물과 반구체물을 직접 관찰하고 조작해 보는 활동을 통해 제시된 구체물의 색을 바르게 지각하고 변별하여 같은 것끼리 모으는 활동을 통해 분류하기를 학습시키고자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수학기초이론] 초등수학 단원 재구성(3-나 5. 들이재기)
  • 목 차Ⅰ. 초등수학에 관한 이론Ⅱ. 연간 지도 계획(3-나 단계)Ⅲ. 단원 재구성 관련 사항 1. 학년 및 영역과 주제2. 단원 선정의 이유3. 본 차시와 학년별 연관성, 위계, 적용4. 단원 재구성 방향Ⅳ. 단원 재구성의 실제1. 단원개관2. 학습대상3. 단원 목표4. 단원 지도 계획5. 지도상의 유의점6. 교수-학습 지도안Ⅴ. 후기부록1 본차시 활동지 1부록2 본차시 활동1 평가 기준안부록3 본차시 활동지 2부록4 본차시 활동2 평가 기

  • [인터넷 기반 초등교과 교육론] 탐구 학습 모형을 적용한 학습-교수 과정안
  • 학습3. 단원 선정의 이유 측정은 초등학교 교육 과정 중 일상생활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내용이다. 따라서 측정을 통해 아동은 수학의 실제적 이용을 느낄 수 있다. 측정을 통해 아동은 수학이 일상생활에서 유용한 것임을 알 수 있다. 아동이 수학을 접하는 초반부에 이러한 측정 단원을 배움으로써 수학이 어렵고 실생활과 동떨어진 것이 아니라 우리 일상생활과 맞닿아 있는 부분이라는 것을 느낄 수 있도록 할 수 있다. 측정은 또한 수학의 다른

  • PBL을 기반으로 구상한 컴퓨터 교수 -학습 과정안
  • 학습의 단계(문제제기→촉진→목표 안내→발판 형성→생산→평가)에 맞추어 한 차시의 교수-학습 과정안을 작성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먼저 과제를 해결하기 위한 문제 분석 및 계획과 함께 PBL에 관한 이론적 배경을 선수학습 하여야 할 것이다. 그리고 이를 토대로 실제 교수-학습 과정안을 작성하고 평가안까지 수립하여 실제 수업에서 활용하는데 부족함이 없도록 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문제 해결의 필요성현재 초․중등학교 정보통신기술

  • [사회과교육과] PBL을 적용한 교수-학습 과정안
  • 것을 알 수 있었다) 그 절차도 일정하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것은 우리를 더욱 미궁으로 빠져 들게 했지만, 교수님이 과제를 내 주신 형태가 PBL이고, 다른 교과에 적용한 PBL을 활용한 것을 참고하여 수업 지도안을 구성하기로 하였다(인터넷을 활용한 문제 중심학습으로 구성)다음의 문제로는 단원의 설정이었다. 일부 단원은 기능 중심으로 되어 있고, 일부는 정보 검색이 중심이어서 어느 단원에 PBL을 적용한 수업을 해야 할 것인가가 큰 문제

  • [교수학습방법론] 개별학습
  • 학습의 이해 활동지보고서 전개 방향→ 이 보고서는 교수 학습 방법론 중 에서 개별학습에 대한 이론적인 배경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그 원리와 학습 방법, 수업 방법에 대한 심도 있는 분석을 한다. 그리고 지금 현장에서 개별학습의 상황을 알 수 있는 실태 분석을 통하여 실질적으로 현장에서 이루어 질 수 있는 1차시 수업 지도안을 구성 해 봄으로써 개별교수학습 방법에 대한 효율성과 그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방안들을 논의해 보는 것으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