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실습생 연구수업 지도안 - 국악의 향연 사물놀이 음악과 교수- 학습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4.24 / 2015.04.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음악과 교수-학습지도안
◈ 목 차 ◈
Ⅰ. 단원 소개
1. 단원명
2. 단원 설정의 의의
3. 단원의 학습계열
4. 단원의 학습 목표
5. 단원의 지도 계획
6. 단원 지도상의 유의점
7. 단원 평가 계획
Ⅱ. 학급 현황
1. 학생 현황
2. 학습자의 현행 수준
3. 좌석 배치도
Ⅲ. 본시 교수-학습 지도안
Ⅳ. 본시 학습 평가
Ⅴ. 부록
Ⅰ. 단원 소개
1. 단원명 : 국악의 향연
2. 단원 설정의 의의
‘음악적 모국어’라고 할 수 있는 국악은 민족의 생활에 있어서 자국의 언어와 마찬가지로 매우 중요한 요소 중 하나로서, 자기 민족의 전통을 이해하고 이어나가는 데 도움이 되는 대표적인 역할을 한다. 초등학교 시기에서부터 자연스럽게 한국 전통 음악을 접해보고, 다양한 전통 놀이와 함께 즐길 수 있다면 이는 학생들이 성장해가는 과정에서 한국적인 정서를 함양하고, 나아가 정체성을 확립해 가는 것에도 효과적인 방법이 될 수 있다.
시대가 변해갈수록 전통 음악에 대한 관심이 줄어들고 있는 현 상황에서 7차 교육과정 개정 이후로 음악 교과에서는 국악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여 그 비중을 늘리게 되었으며, 학교 현장에서도 이 흐름에 적합한 교수가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일반 학생들뿐만 아니라 지체장애 학생들도 국악기에 대해 잘 알지 못하거나 다뤄 본 경험이 많지 않기 때문에, 음악 교과 시간에 민요를 배울 때나 전래 동요를 배울 때 국악기를 도입한다면 보다 유의미한 학습이 진행될 수 있을 것이다.
본 단원에서는 지체장애 학생들이 사물 악기를 다루는 것을 익히고, 주로 접할 수 있는 장단 및 연주의 빠르기 혹은 셈여림의 변화를 알아가면서 사물 악기에 대해 흥미를 갖고 즐길 수 있도록 지도안을 구성하였다. 지체장애 학생들의 개별 특성에 따라 악기를 선정하여 학생 각자의 강점을 나타낼 수 있게 하였고, 사물 악기를 치는 자세 및 각 악기의 채를 쥐는 방법 등에 있어서도 필요에 따라 적절한 수정이 가능하게 고려하였다.
지체장애 학생들 대부분이 음악 교과에 흥미가 있는 편이고, 두드리며 소리를 내는 것은 자주 활용될 수 있는 음악활동에 속한다. 따라서 본 ‘국악의 향연’ 단원을 통해서 학생들이 사물 악기를 연주하는 과정에서 다양한 감각자극을 경험하고, 음악적 욕구를 표현해 볼 수 있으며, 나아가 함께 어울리며 또래와의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이끌어 낼 수 있을 것이다.
3. 단원의 학습 계열
선 수 학 습
이 단원의 학습
후 속 학 습
8. 아름다운 우리나라
(기본교육과정 음악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오르프 음악수업(음악교육)음악철학, 오르프 음악수업(음악교육)적용,교수방법, 오르프 음악수업(음악교육)시사점, 오르프 음악수업과 오르프 음악치료
  • 음악수업(음악교육)의 음악철학, 오르프 음악수업(음악교육)의 적용과 교수방법, 오르프 음악수업(음악교육) 관련 시사점, 오르프 음악수업과 오르프 음악치료 분석Ⅰ. 오르프 음악수업(음악교육)의 기본방향과 요소1. 말하기2. 동작3. 노래4. 악기연주Ⅱ. 오르프 음악수업(음악교육)의 음악철학Ⅲ. 오르프 음악수업(음악교육)의 적용1. 의 경우1) 교과목표2) 교과내용 지침3) 오르프 음악교육 방법을 적용한 학습사례(1-1, 2-1학년)2.

  • 유아음악교육3) 음악의 7가지기능예를들어 설명하고 음악유아에게 가르쳐야 하는 10가지이유 유아듣기능력 발달유아음악교육목표설명하시오0k
  • 음악교육의 목표를 설명하고, 음악교육철학 조류의 4가지 유형을 기술하시오.4. 음악 개념 7가지를 설명하시오.5. 개정누리과정에서 음악교육에 해당하는 부분을 찾아서 쓰시오.6. 코다이, 달크로즈, 오르프, 스즈키, 고든 중 3명의 이론가를 골라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 설명하시오.7. 음악활동(감상, 노래, 악기, 신체표현, 국악) 중 한 개의 활동지도안을 작성하시오(도입-전개-마무리).Ⅰ. 서 론음악은 인간 정신을 풍요롭게 하고 개인으로 하여금

  • 한국전통음악지도 장단지도,창작지도,민요지도, 교육방송활용방법,시사점
  • 한국전통음악지도(국악교육)의 중요성, 한국전통음악지도(국악교육)의 장단지도, 창작지도, 민요지도, 한국전통음악지도(국악교육)의 교육방송활용방법, 한국전통음악지도(국악교육) 관련 시사점 분석Ⅰ. 서론Ⅱ. 한국전통음악지도(국악교육)의 중요성Ⅲ. 한국전통음악지도(국악교육)의 장단지도1. 기본박 감각 익히기2. 사물놀이를 통한 장단의 구조 체험3. 장단학습을 위한 자료Ⅳ. 한국전통음악지도(국악교육)의 창작지도1. 즉흥 연주2. 가사

  • [초등교육] ASSURE MODEL의 적용(3학년 음악 -5. 실구대 소리)
  • 교육에도 예외 없이 커다란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특히 인터넷 및 컴퓨터 활용 기술과 정보 공유 기술의 발달은 인터넷을 교수학습 매체로 활용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했으며 교육부에서도 이를 적극 권장하고 있다. 최정숙. 초등학교 우리음악 장단학습을 위한 코스웨어의 설계 및 구현. p.2현재의 학교 교육은 이러한 정보 통신과 멀티미디어라고 불리는 현대 하이테크 기술을 적극적 활용하고 있는 시점이다. 하지만 수업을 구상하고 계획할 때는

  • 오감체험 미술놀이를 통한 창의력 신장 지도 방안
  • 학습 프로그램은 수업 활동에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이제는 누가 얼마만큼 동감할 수 있는 상상력을 발휘하고 창의적 발상을 실천할 수 있는지가 급변하는 시대를 살아가는 방법이 될 것이다.목 차Ⅰ.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1. 연구의 필요성 12. 연구의 목적 33. 연구의 내용과 범위 44. 용어의 정의 6Ⅱ. 이론적 배경 71. 미술교육의 방향 72. 2007년 개정 재량활동의 이해 83. 교수학습 지도 방안 94. 선행 연구의 분석 및 시사점 11Ⅲ. 실태 조사 12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