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교육] 학급 부적응아 생활지도 사례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1.21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부적응 아동 사례분석
Ⅲ. 문제 예방 및 해결 방법
Ⅳ. 결론 및 제언
본문내용
인천광역시교육연수원

Ⅰ. 서론
영화 '이보다 더 좋을 순 없다(As Good As It Gets , 1997)'를 보면, 뒤틀리고 냉소적인 성격의 '멜빈'이 등장한다. 길을 걸을 땐 보도블록의 금을 밟지 않고, 사람들과 부딪히지 않으려고 이리저리 피해 다닌다. 식당에 가면 언제나 똑같은 테이블에 앉고, 가지고 온 플라스틱 나이프와 포크로 식사를 한다. 이러한 신경질적인 성격 탓에 모두들 그를 꺼려하고, 그 또한 사람들과 어울리지 않는다. 이렇게 사람들과 어울리지 못하는 멜빈은 영화 속에만 존재하는가?
우리 학급 교실에서도 멜빈과 같은 아동이 존재한다. 급격한 산업화와 맞벌이 부부, 결손 가정의 증가 등으로 가정의 교육적 기능이 약화되고, 경쟁 위주의 사회 구조 속에서 제대로 양육받지 못하고 자라난 아동은 학교생활에 잘 적응하지 못하며 공격적인 행동을 보이고 남과 더불어 살아가는 법을 익히지 못한다. 이런 아동은 사회성이 부족하여 학교생활에서 또래집단의 학습과 생활에 참여하지 않으며, 공격적인 태도를 취하는 등 부적응 행동을 보인다.
초등학교 아동의 시기는 지적 능력의 발달과 함께 사회화의 폭이 넓어지기 시작하는 시기이다. 아동의 사회생활의 범위가 가족에서 또래집단으로 점차 확대되는 것이다. 아동은 학교라는 사회집단의 구성원이 되어 새로운 인간관계를 맺고 집단의 가치를 통해 자아정체감을 획득하기 시작한다. 초등학생에게 있어 친구로부터 받아들여지고 인정받는 것은 어느 시기보다도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이러한 또래집단의 교유관계는 아동의 사회성 발달에 영향을 주며, 이 집단 속에서 아동은 사회적 행동을 학습한다. 자신이 속한 학교ㆍ학급ㆍ또래집단 속에 긍정적으로 적응하여 생활할 때 아동은 자신의 정체성을 올바르게 확립하며 건강한 인성을 지닌 사회 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다.
따라서 긍정적인 태도로 사회적 가치를 수용하고 남과 더불어 살아가는 건강한 인재 양성을 위해 초등학교에서의 부적응 아동에 대한 생활지도는 더욱 더 절실하다. 이에 주제를 '학급 부적응아 생활지도 사례연구'로 설정하여 사례를 분석하여 원인을 파악하고, 여러 가지 해결방안을 구안해보겠다.

Ⅱ. 부적응 아동 사례분석
1. 대상아동 특성
지훈(가명)이는 초등학교 3학년 남학생으로 침, 먼지, 기침 등에 지나친 결벽증의 강박행동을 보이며, 사회성이 부족하여 친구들과 함께 어울리기 보다는 친구들을 자신에게 피해를 주는 존재로 인식하고 있다. 자신에게 피해를 준다고 생각하는 친구에게 심한 폭력을 행사하며, 또한 소유에 대한 개념이 부재하여 다른 사람(선생님, 친구)의 물건을 허락없이 가져가고 사용한다. 학습에 대한 의욕이 높아 수업 시간에 참여는 잘 하지만, 학습 실패 시 크게 절망하며 자존감이 낮다. 학교라는 공동체 사회생활에 적응하지 못하여 다른 아동이 이해하지 못할 행동을 하고, 이에 또래집단 또한 해당 아동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인권 아동의 놀 권리와 그 자율성 보장
  • 교육제도 개선 등을 포함한 권고사항을 한국 정부에 전달하였다. 우리는 이번 보고서를 통해 유엔아동인권위원회에서 정의 내린 아동 인권협약 중 31조 휴식과 여과를 즐기고 여러 활동에 자유롭게 참여할 권리, 조금 더 극단적으로 표현해 보자면, ‘아동들이 놀 권리(exercise, leisure)를 중점적으로 분석하고, 그렇지 못한 한국 아동들의 인권 유린 사례를 연구해 보고자한다. 우리는 모두 비슷한 환경 속에서 초등학교 시절을 보냈다. 그러나 모두에게

  • 초등학교 교과전담제 정의, 초등학교 교과전담제 특징, 초등학교 교과전담제 운영, 초등학교 교과전담제 사례, 초등학교 교과전담제 강화방안
  • 교육이 교과중심으로 고등교육이 전공 학문중심으로 전개되는 것에 비하여 초등교육은 교과통합과 생활경험을 중심으로 구성되며, 이러한 과제의 달성을 수월하게 하기 위하여 담임교사제로 이루어지고 있는 것이다. 초등교육은 교사와 아동이 동일한 공간에서 학습과 생활을 함께 함으로써 지식 습득과정에서 아동의 성장과 발달에 충실한 지식의 통합적 이해와 습득 그리고 사회적 생활경험의 제시 및 지도가 이루어지도록 의도된 것이다. 따라서

  • 대안학교운영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및 향후전망0
  • 대안학교운영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및 향후전망0Ⅰ. 서 론사람은 각기 성격, 지질이 달라 학교생활에 잘 적응하는 학생이 있는가 하면 그렇지 못하고 중도 탈락하는 학생도 있다. 우리학교교육 시스템에서는 공교육에 적응하지 못하면, 검정고시나 유학 등의 특수한 과정을 통한 교육취득이 유일한 방법이 있다. 이런 한국 교육현실의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하고자 나타난 것이 바로 대안학교였다. 대안학교(代案學校)는 공교육에 대한 불신과 염증을

  • 학교생활지도(학생생활지도)기본방침, 학교생활지도(학생생활지도)단계, 학교생활지도(학생생활지도)칭찬,체벌, 학교생활지도 운영방법,제고과제
  • 생활지도의 개념2. 학교생활지도의 목표Ⅱ. 학교생활지도(학생생활지도)의 기본방침1. 생활지도는 모든 학생을 대상으로 실시되어야 한다2. 생활지도는 처벌보다 선도를 앞세워야 한다3. 생활지도는 치료보다 예방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4. 생활지도는 과학적 근거를 기초로 해야 한다5. 상식적인 판단은 많은 착오를 가져올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6. 생활지도는 자율성을 기본 원리로 실시되어야 한다7. 생활지도는 원칙적으로 학급 담임 중심의

  • [청소년복지] 청소년복지시설 위탁형 대안학교의 운영실태 파악과 방향성 제시
  • 교육기관에의 학생 위탁(9) 학적 관리 및 졸업장 수여(10) 교육과정 편성․운영(11) 학업성적 및 출결상황 관리(12) 학생 생활지도(13) 진학․취업지도 및 추수지도(14) 수업료 납부․위탁교육비 처리 및 운영비 보조(15) 지도 ․ 감독 (16) 기타 사항 3. 위탁형 대안학교의 현황Ⅲ. 청소년복지시설 위탁형 대안학교 1. 청소년복지시설 위탁형 대안학교의 현황 - 난나학교 - 이루다 학교 2. 청소년복지시설 위탁형 대안학교의 비교분석 Ⅳ. 연구 결과 및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