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인권 아동의 놀 권리와 그 자율성 보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위의 노래는 초등학교 시절 즐겨 부른 노래이다. 이 노래를 처음 배울 때 얼마나 통쾌하고 시원했는지 지금까지도 부르면서 얼굴에 남 모를 미소가 떠오른다. 그 당시 친구들과 소리지르며 부르던 이 건달행진곡. 어쩌면 이 노래를 통해 조금은 위안을 얻고 살았을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든다. 우리의 보고서 시작을 이 노래와 함께 한다.
우리는 최근에 유엔아동인권위원회에서 우리 나라 정부에게 보낸 권고문을 눈여겨보아야 한다. 이 권고문는 우리 나라의 과열된 사교육 스트레스로 인한 개선을 요구하는 내용이었다. 초등학생이 과외 부담을 못 이겨 자살하는 사건이 심심치 않게 일어나고 있는 현재 우리의 교육풍토가 이젠 국제무대에서 흉잡히고 있는 것이다. 유엔은 입시 위주의 교육제도 개선 등을 포함한 권고사항을 한국 정부에 전달하였다. 우리는 이번 보고서를 통해 유엔아동인권위원회에서 정의 내린 아동 인권협약 중 31조 휴식과 여과를 즐기고 여러 활동에 자유롭게 참여할 권리, 조금 더 극단적으로 표현해 보자면, ‘아동들이 놀 권리(exercise, leisure)를 중점적으로 분석하고, 그렇지 못한 한국 아동들의 인권 유린 사례를 연구해 보고자한다.
우리는 모두 비슷한 환경 속에서 초등학교 시절을 보냈다. 그러나 모두에게 그 어린 시간은 좋게 또 만족스럽게 기억되지는 않는다. 많은 학업의 양과 멈출 줄 모르는 시험으로 힘들어 하던 기억이 한번쯤은 있을 것이다. 사실 너무나 개인적이기 때문에 소홀하기 쉬운 인권의 한 부분을 공부해 봄으로서 이것이 개인에 국한된 문제가 아닌 우리 나라 사회가 안고 있는 고민임을 말하고자 한다.
또한 빡빡하게 짜여진 개인의 스케줄 안에서 무시되고 있는 개인의 자율성에 대하여 진지한 고민을 해보았다. 자율성을 교육받지 못한 한국의 아동들은 자유가 주어지는 대학이라는 곳에서도 조차 그것을 이용할 줄도, 또 자신이 스스로 선택할 줄도 모름으로서 한창 무언가에 매진해야 할 나이에 방황이라는 큰 짐을 지고 있는 것도 바로 이 수업 안에 있는 우리들이다. 우리 조는 그 방황의 시작을 공교육이 시작되는 초등학교 교실에서의 자율성의 교육에 대한 부족에서부터 지적하고자 한다. 자라는 시간동안 받는 교육의 영향력이 후에 그 사람의 평생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진지한 고민과 함께 신중함이 뒷받침되어야 한다. 그렇다면 놀 권리 조차 행사할 시간이 없는 우리의 미래 주역들의 모습을 살펴보자.
2. 아동의 권리 이해
1) 아동의 놀 권리에 대한 재정의
우리는 이번 보고서에서 1989년 제정된 유엔 아동권리협약 중 31조에 해당하는 정의를 바탕으로 논의를 시작한다. 우선 유엔 아동권리 협약이란 1989년 11월 20일 유엔 총회에서 채택된 조약으로 아동의 생존과 보호, 발달, 참여의 권리 등 어린이 인권과 관련된 모든 권리를 규정해 놓고 있다. 어린이를 권리의 대상이 아닌 권리의 주체로 인식하였다는 점에서 어린이 관련 인권 조약의 새로운 지평을 연 본 협약은 2001년 현재 우리 나라를 포함한 총 191개국의 비준을 받음으로서 전세계적으로 가장 많은 비준을 받은 국제법이 되었다. 본 협약은 전문과 총 54개 조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일반적으로는 아동의 기본적 권리 내용을 담고 있는 40개 조항을 권리 협약으로 소개하고 있다. http://www.unicef.or.kr/
그 중에 우리가 문제 삼고자 하는 제31조 1항과 2항에 대해 알아보자.
제1항 당사국은 휴식과 여가를 즐기고, 자신의 연령에 적합한 놀이와 오락활동에 참여하며 문화생활과 예술에 자유롭게 참여할 수 있는 권리를 인정한다.
제2항 당사국은 문화적, 예술적 생활에 완전하게 참여할 수 있는 아동의 권리를 존중하고 촉진하며, 문화, 예술, 오락 및 여가활동을 위한 적절하고 균등한 기회의 제공을 장려하여야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기 정신건강(자아 정체성과 사회성, 아동방임 및 학대, 부모와 자녀관계 문제) 보고서
  • 놀이치료, 미술치료, 음악치료 등 심리치료가 효과적이다. 그리고 만일 엄마에게도 우울이 있다면 엄마의 심리치료 역시 병행되어야한다. 또한 인지치료를 통해 분리불안에 대한 왜곡된 사고도 교정해 주어야 한다. ➜ 유뇨증과 유분증▷ 개념4~5세의 유아가 신체적인 이상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옷이나 침구, 또는 부적절한 곳에 소변을 보고 대변을 보는 것을 말하며, 자아정체성이 낮은 아동에게 나타날 위험이 있다.▷ 원인가족적 원인, 방광의 기

  • [장애인복지] 장애인 권리 조약
  • 아동의 권리 존중4조 - 일반 의무1. 당사국 정부는 모든 장애인이 장애를 이유로 한 차별 없이, 모든 인권과 근본적인 자유에 대한 온전한 실현을 증진, 보장해야 한다:(a) 본 조약에서 인지한 권리의 이행을 위해 모든 적합한 법적, 행정적 조치 및 기타 조치를 채택할 것(b) 장애인에 대한 차별을 지속시키는 기존 법제도, 규범, 관습 및 관행을 수정 또는 폐기하기 위해, 법 제도를 비롯한 모든 적합한 조치를 취할 것.(c) 모든 정책과 프로그램에서 장애

  • 아동인권실현을 위한 법제도 정비방안
  • 아동(child)’은 우리나라에서 보통 쓰는 말로는 ‘어린이’와 ‘청소년’을 합친 것과 비슷한데, 18세 미만의 사람은 모두 ‘아동’에 포함된다.유엔 아동권리 협약은 전문과 52개 조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유엔아동권리협약에서는 아동의 교육받을 권리, 생명권, 신체의 자유, 표현의 자유, 사상ㆍ양심ㆍ종교의 자유, 결사ㆍ평화적 집회의 자유, 사생활의 비밀보호, 정보접근권, 휴식권 등의 인권이 보장되어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유엔 아동권리

  • [100% 합격]경찰 집단(토론) 면접 자료
  • 아동2. 장기결석 학교 밖 청소년3. 데이트폭력 피해자4. 가정폭력 피해자5. 노인과 장애인사회적 약자를 보호해야 하는 이유헌법 제10조 모든 국민은 인간으로서의 존엄과 가치를 가지며, 행복을 추구할 권리를 가진다. 국가는개인이 가지는 불가침의 기본적 인권을 확인하고 이를 보장할 의무를 진다.헌법 제34조 1항부터 6항까지 국가는 여자,노인,청소년,신체장애자 등 복지향상을 위한 의무를 져야한다고 나타나 있다.①모든 국민은 인간다

  • [아동권리이념][아동권리협약]외국과 우리나라의 아동권리 이념의 발달과정 비교 및 아동권리협약이 아동의 삶에 부여하는 의미 고찰
  • 아동권리 이념이란?전통적으로 아동은 보호와 양육의 대상으로만 인식되어 온 채 권리의 주체로는 인식되지 못하였다. 역사적으로 고대 사회에서부터 근대 사회에 이르기까지 아동은 부모의 소유라는 개념이 지배적이었으며, 아동의 권리는 보호받지 못하거나 매우 소극적으로 보호되어 왔다. 그러다 20세기에 들어오면서부터 아동도 독립된 인간으로서의 기본적 권리의 주체가 되어야 한다는 아동권리이념이 대두되었다. 아동권리 이념은 아동을 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