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생활지도(학생생활지도)기본방침, 학교생활지도(학생생활지도)단계, 학교생활지도(학생생활지도)칭찬,체벌, 학교생활지도 운영방법,제고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4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학교생활지도 목표,방침, 학교생활지도 구성,현황, 학교생활지도 기본활동지도,일탈행동지도, 학교생활지도 전략, 학교생활지도 제고방안,제언
- 학교 교장(학교장), 학교 교감의 업무역할(직무역할), 학교 교무부장의 업무역할(직무역할), 학교 업무역할(직무역할)의 관련용어, 학교 업무역할(직무역할)의 현황, 향후 학교 업무역할(직무역할)의 제고 방안 분석
- 독서교육,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계획(지도계획), 양성평등교육,개별화교육,교실대화방교육계획(지도계획)
- [지도계획][교육계획]안전사고,가족대화방,생활지도계획(교육계획), 학교생활,학교폭력,학교방송지도계획(교육계획) 분석
- [방송대] 교육관의 혁신이 왜 필요성과 교육관을 혁신하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하는가
- 목차
-
Ⅰ. 학교생활지도(학생생활지도)의 개념과 목표
1. 학교생활지도의 개념
2. 학교생활지도의 목표
Ⅱ. 학교생활지도(학생생활지도)의 기본방침
1. 생활지도는 모든 학생을 대상으로 실시되어야 한다
2. 생활지도는 처벌보다 선도를 앞세워야 한다
3. 생활지도는 치료보다 예방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
4. 생활지도는 과학적 근거를 기초로 해야 한다
5. 상식적인 판단은 많은 착오를 가져올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6. 생활지도는 자율성을 기본 원리로 실시되어야 한다
7. 생활지도는 원칙적으로 학급 담임 중심의 생활지도를 한다
Ⅲ. 학교생활지도(학생생활지도)의 영역과 단계
1. 생활지도의 영역
1) 학업지도
2) 직업지도
3) 사회성 지도
4) 성격지도
5) 여가지도
6) 순결지도
7) 건강지도
2. 생활지도의 단계
1) 학생이해 활동
2) 정보제공 활동
3) 상담활동
4) 정치활동
5) 추수활동
Ⅳ. 학교생활지도(학생생활지도)의 칭찬과 체벌
1. 칭찬을 효과적으로 하는 방법
2. 효과적인 지시 방법
3. 효과적인 꾸중 방법
4. 체벌시 유의점
Ⅴ. 학교생활지도(학생생활지도)의 운영방법
1. 학생 결석 줄이기 및 학업 중단 예방 지도
1) 목적
2) 세부 추진 계획
2. 대안교육 기회의 확대․내실화 추진
1) 목적
2) 세부 실천 계획
3. 효 체험 교육의 강화
1) 목적
2) 세부 추진 계획
4. 학생 봉사활동 활성화
1) 목적
2) 세부 추진 계획
3) 각급 학교에서 해야 할 일
5. 「학생 상담 자원봉사제」의 효율적 운영
1) 목표
2) 세부 실천 계획
6. 진로․상담 활동 활성화
1) 사이버 상담 실시
2) 상담 활동 활성화
3) 학생들의 발달 단계에 적합한 진로교육 실시
4) 지역사회 상담관련 기관과 네트워크 구성
5) 「학생 상담 자원봉사제」의 효율적인 운용
Ⅵ. 향후 학교생활지도(학생생활지도)의 제고 과제
1. 지도 방법
2. 추진방법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학교생활지도(학생생활지도)의 개념과 목표
1. 학교생활지도의 개념
학교교육에서 생활지도(guidance)는 교과지도와 더불어 학생의 건전한 성장과 발달을 돕는 학생지도의 교육영역이다. 생활지도는 “학생들이 일상생활에서 당면하는 여러 가지 문제, 즉 가정적교육적직업적신체적정서적인성적인 여러 가지 문제를 자력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지도하기 위한 조직적인 봉사활동이다”
2. 학교생활지도의 목표
(가) 학생 개개인으로 하여금 그들 자신을 정확하게 이해하도록 한다.
(나) 학생 개개인으로 하여금 가능한 그들 자신의 노력으로 그들이 가진 여러 자질(資質)을 발견해서 그것을 최대한으로 발전시키도록 한다.
(다) 학생 개개인으로 하여금 수시로 그들이 부딪친 문제를 파악해서 스스로의 힘으로 해결하도록 한다.
(라) 학생 개개인으로 하여금 복잡 다양한 생활환경 속에서 현명한 선택을 하고 적절하게 적응하도록 한다.
(마) 학생 개개인으로 하여금 건전하고 성숙된 적응을 할 수 있도록 영구적인 터전을 마련하도록 한다.
(바) 학생 개개인으로 하여금 신체적, 지적, 정서적, 그리고 사회적인 모든 면에서 조화 있는 삶을 누릴 수 있도록 한다.
(사) 학생 개개인으로 하여금 그들이 속한 사회를 위해서 그 나름의 공헌을 할 수 있도록 한다.
Ⅱ. 학교생활지도(학생생활지도)의 기본방침
1. 생활지도는 모든 학생을 대상으로 실시되어야 한다
부적응아, 문제아만이 생활지도의 대상은 아닌 것이다. 생활지도는 문제 학생에 의한 독점물도 아니고 비행을 처벌하고 다스리기 위한 지도 방법만도 아니므로 종래의 문제아 중심의 편협한 지도를 지양해야 한다. 모든 학생의 건전한 심신의 성장 발달을 도모해야 한
- 참고문헌
-
▷ 광주교육대학교광주부속초등학교(1999), 학습자중심의 학습방법의 학습, 서울 : 교육과학사
▷ 박성수 외(1992), 생활지도, 서울 : 한국방송대학교출판부
▷ 안영호(1985), 발표력 신장 지도의 실제, 서울 : 대한교육연합회
▷ 이금숙(2005), 인성 교육 지도 방안에 관한 연구 학위논문 - 경인교육대학교 초등도덕교육전공
▷ 조혜정(1996), 학교를 거부하는 아이 아이를 거부하는 사회, 도서출판 또 하나의 문화
▷ 최광규(1982), 학교 안전의 예방과 대책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아동작교육] 릴레이게임 모의수업
- [유아교육] 만3세 `병아리 찾아주기` 게임계획안
- 1930년대의 문학 - 시대적 배경, 문학적 특징
- 제5장 조음음운장애
- 우리가 아동상담사로 왜 최신의 정신병리를 배워 아동기 이상발달을 이해해야 하는지 그 이유에 대해 기술하세요
- 교사 학부모 관계 정립의 이론적 배경
- 학부모와 교사관계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소포클레스의 비극 오이디푸스 왕
- 장르문학의역사_아리스토텔레스의 발견과 급전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세요 수업시간에 언급되지 않은 예시를 제시해주세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