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적응심리와 지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19 / 2019.12.24
- 3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서 언 .................................................................... 1
1. 팀발표를 시작하기에 앞서 .................................................................. 1
본 론 .................................................................... 2
1. 적응과 부적응
가. 적응의 개념...................................................................................3
나 . 적응행동의 유형 ............................................................................ 3
다. 부적응의 개념................................................................................4
라. 부적응의 행동의 요인..................................................................... 5
2. 욕구와 갈등
가. 욕 구............................................................................................ 5
나. 욕구의 종 류.................................................................................. 5
다. 욕구 불만...................................................................................... 6
라. 욕구 불만의 요인........................................................................... 6
마. 욕구 불만의 반응............................................................................ 7
바. 갈 등............................................................................................ 7
사. 갈 등의 종류................................................................................... 8
아. 갈 등의 유 형................................................................................... 8
자. 갈 등의 원인................................................................................... 8
3. 적 응 기 제
가. 적응기제의 개념............................................................................. 9
나. 적응기제의 필요성..........................................................................9
다. 적응기제의 분류.............................................................................10
4. 자아개념과 적응지도
가. 자아개념의 정의........................................................................... 14
나. 자아개념의 성격........................................................................... 14
다. 귀납적 방법의 자아개념...................................................................16
라. 긍정적 자아개념 형성방안.............................................................16
마. 적 응 지 도..................................................................................... 18
5. 부적응 학생의 실제 지도 사례
가. 집단상담을 통한 학교 생활 적응교육.......................................... 20
나. 부적응아와 나눈 교환일기......................................................... 23
다. 또래 상담을 통한 학습부진아의 지도 사례....................................27
결 언 ..................................................................29
1. 리포트를 마치며.............................................................................29
. 참고문헌............................................................................................31
소감문 (과제를 마치며...)...................................................................32
- 본문내용
-
1. 팀발표를 시작하기에 앞서...
오늘날의 교육은 정규학교 교육뿐만이 아니라 가정교육, 직장교육, 노인교육 등 그 종류가 다양화 되었다. 이는 급격한 사회변천과 발전에 부응하기 위해서는 과거에 학교에서만 배워왔던 지식과 내용만 가지고는 복잡한 현대 산업사회에 적응하기가 어렵고 낙후되기 때문이다. 즉 폭발적인 지식의 증가와 새로운 기술발전에 따라 교육과 적응을 통해야만 만족스런 삶을 살아갈 수 있다는 이야기이다.
앞으로 우리가 알아보고자 하는 것은 교육을 위한 바탕인 적응과 이의 학문적 접근과 이해 그리고 이를 통해 어떻게 교육을 하고 지도할 것인지에 대함이다.
적응이란 인류에게서만 찾을 수 있는 과정은 아니다. 적응의 개념은 원래 생물학적인 것으로 종의 생존을 용이하게 하는 생물학적 구조 및 기능의 변화라는 의미로서 유기체의 수동적 입장을 강조한다. 하지만 심리학적인 적응은 개인이 사회적 및 물리적 환경에 대해 살아남고 유지해 가기 위한 개인의 투쟁과정이란 의미로 보다 적극적 의미를 갖는다. 앞으로 계속 다루게 될 적응은 심리학적인 적응이며 앞으로 우리는 이러한 적응심리의 개념으로 접근하려고 한다.
- 참고문헌
-
주교재 : 김형태(1999), 교육의 심리학적 이해, 서울 : 동문사
참고문헌: 이옥형,이종숙,임선빈(1994), 교육심리학, 서울 : 집문당
김정오외(1997), 심리학개론 : 한국방송대학교 출판부
김정희(1997), 심리학의 이해 : 학지사
박창호외(1999), 현대심리학의 이해 : 정민사
이인정,최해경(1999),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나남출판
임창재(1996), 교육심리학 : 학지사
김훈기(1999), 심리학의 이해 : 학서당
김제한, 교육의 심리학적 이해 : 동문사
이현수, 심리학의 원리 : 양서원
신용일, 교육심리학 신강 : 동문사
서울특별시 교육과학연구원(1996) 학생 상담 사례집 제 19호
서울특별시 교육과학연구원(1999) 학생 상담 사례집 제 20호
연구논문 : 중학생의 학교 부적응 실태와 학교 사회사업 서비스 욕구에 관한 연구
홍순혜, 우영숙, 이문자, 정지인 1997/ 5/ 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상담심리학_3주 1강~2강에서는 프로이트와 정신분석 이론에 대해서 학습하였습니다 정신분석에서 의식, 전의식, 무의식에 대한 의식구조 3요소와 성격의 3요소인 원초아, 자아, 초자아에 대해서 학습을 하였습니다 의식의 3요소와 성격의 3요소에 대해서 자신이 이해한 내용으로 자세히 설명하시오
- [교육사회학이론] 기능이론, 갈등이론, 해석이론 정리
- 가족과의 사회복지실천기술에 입각하여 자신과 밀접한 가족관계를 묘사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실천모델을 적용하여 변화를 위한 기술을 탐색하~
- 수용 표현 어휘력 검사 Receptive & Expressive Vocabulry Test(REVT)
- 학교사회복지론_(개인적 환경적 여건으로) 학교 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청소년의 사례를 한가지 선택해 그 학생의 입장이 되어 자세히 기술하고, 이들이 보다 행복한 학교 생활을 하기 위해 어떠한 변화가 필요할지 대안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기술하세요
- 영유아보육프로그램개발과평가_프로젝트 접근법에서 주제선정이란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닙니다 어떤 주제를 선정하느냐에 따라 활동기간 동안의 보육목표, 내용, 영유아들의 흥미 지속 정도와 성향까지도 변하기 때문입니다 영유아들에게 친숙하고도 흥미 있으며 의미를 이해할 수 있는 주제 선정 기준과 내용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 자선조직협회 인보관운동의 특징을 비교분석하고 두 운동이 사화복지실천방법에 끼친 영향을 제시하고 현대사회에 필요한 운동이 무엇인지 자신의~
- [영유아발달] 유전과 환경이 발달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국어학] 우리나라 방언의 지역별 특징과 그 예
- 가족복지론_최근 사회문제가 되고 있는 입양가족 사례를 조사하고, 이에 대한 정부의 대응책 및 자신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