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적응심리와 지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19 / 2019.12.24
  • 3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 언 .................................................................... 1

1. 팀발표를 시작하기에 앞서 .................................................................. 1

본 론 .................................................................... 2

1. 적응과 부적응
가. 적응의 개념...................................................................................3
나 . 적응행동의 유형 ............................................................................ 3
다. 부적응의 개념................................................................................4
라. 부적응의 행동의 요인..................................................................... 5

2. 욕구와 갈등
가. 욕 구............................................................................................ 5
나. 욕구의 종 류.................................................................................. 5
다. 욕구 불만...................................................................................... 6
라. 욕구 불만의 요인........................................................................... 6
마. 욕구 불만의 반응............................................................................ 7
바. 갈 등............................................................................................ 7
사. 갈 등의 종류................................................................................... 8
아. 갈 등의 유 형................................................................................... 8
자. 갈 등의 원인................................................................................... 8
3. 적 응 기 제
가. 적응기제의 개념............................................................................. 9
나. 적응기제의 필요성..........................................................................9
다. 적응기제의 분류.............................................................................10

4. 자아개념과 적응지도
가. 자아개념의 정의........................................................................... 14
나. 자아개념의 성격........................................................................... 14
다. 귀납적 방법의 자아개념...................................................................16
라. 긍정적 자아개념 형성방안.............................................................16
마. 적 응 지 도..................................................................................... 18

5. 부적응 학생의 실제 지도 사례
가. 집단상담을 통한 학교 생활 적응교육.......................................... 20
나. 부적응아와 나눈 교환일기......................................................... 23
다. 또래 상담을 통한 학습부진아의 지도 사례....................................27


결 언 ..................................................................29

1. 리포트를 마치며.............................................................................29

. 참고문헌............................................................................................31
 소감문 (과제를 마치며...)...................................................................32

본문내용
1. 팀발표를 시작하기에 앞서...

 오늘날의 교육은 정규학교 교육뿐만이 아니라 가정교육, 직장교육, 노인교육 등 그 종류가 다양화 되었다. 이는 급격한 사회변천과 발전에 부응하기 위해서는 과거에 학교에서만 배워왔던 지식과 내용만 가지고는 복잡한 현대 산업사회에 적응하기가 어렵고 낙후되기 때문이다. 즉 폭발적인 지식의 증가와 새로운 기술발전에 따라 교육과 적응을 통해야만 만족스런 삶을 살아갈 수 있다는 이야기이다.
앞으로 우리가 알아보고자 하는 것은 교육을 위한 바탕인 적응과 이의 학문적 접근과 이해 그리고 이를 통해 어떻게 교육을 하고 지도할 것인지에 대함이다.

 적응이란 인류에게서만 찾을 수 있는 과정은 아니다. 적응의 개념은 원래 생물학적인 것으로 종의 생존을 용이하게 하는 생물학적 구조 및 기능의 변화라는 의미로서 유기체의 수동적 입장을 강조한다. 하지만 심리학적인 적응은 개인이 사회적 및 물리적 환경에 대해 살아남고 유지해 가기 위한 개인의 투쟁과정이란 의미로 보다 적극적 의미를 갖는다. 앞으로 계속 다루게 될 적응은 심리학적인 적응이며 앞으로 우리는 이러한 적응심리의 개념으로 접근하려고 한다.
참고문헌
주교재 : 김형태(1999), 교육의 심리학적 이해, 서울 : 동문사


참고문헌: 이옥형,이종숙,임선빈(1994), 교육심리학, 서울 : 집문당

김정오외(1997), 심리학개론 : 한국방송대학교 출판부

김정희(1997), 심리학의 이해 : 학지사

박창호외(1999), 현대심리학의 이해 : 정민사

이인정,최해경(1999),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나남출판

임창재(1996), 교육심리학 : 학지사

김훈기(1999), 심리학의 이해 : 학서당

김제한, 교육의 심리학적 이해 : 동문사

이현수, 심리학의 원리 : 양서원

신용일, 교육심리학 신강 : 동문사

서울특별시 교육과학연구원(1996) 학생 상담 사례집 제 19호
서울특별시 교육과학연구원(1999) 학생 상담 사례집 제 20호

연구논문 : 중학생의 학교 부적응 실태와 학교 사회사업 서비스 욕구에 관한 연구
홍순혜, 우영숙, 이문자, 정지인 1997/ 5/ 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 레포트
  • §교육심리학§제 1 절 교육심리학이란⑴ 교육심리학의 의의교육심리학- 교육의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심리학적 측면에서 연구하여 그 원리나 방법을 밝혀 교육활동에 도움을 주고자 하는 학문1) 성격①IEGates(1930) - 심리학적 원리를 교육실제에 응용하는 학문②1950년대 - 주요 관심 분야를 교수와 학습에 둠③Skinner의 분류 - 성장과 발달, 학습, 성격과 적응, 측정과 평가, 교수와 지도④Gates의 분류 - 발달, 학습, 측정과 평가, 성격과 적응⑤교

  • [교육심리] 적응과 생활지도부분의 심화
  • 지도 및 교육에 더욱 힘을 보태줄 것이다. 그 방안 중 하나를 ‘컴퓨터를 이용한 상담’으로 정해보았다. 컴퓨터를 통해 상담은 친숙하게 이끌 수 있으며, 또 피드백되어 컴퓨터가 정서적 장이 되는 상승효과를 기대한다. 인터넷이나 PC통신과 같은 정보네트워크에 의해 이루어진 공간을 사이버공간(cyberspace)이라 한다. 최근 들어 사이버 공간을 이용하는 사람들이 이용하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심리

  • [교육심리] 적응과 생활지도부분의 심화(사이버공간을 중심으로)
  • 교육 심리학 REPORT 목 차< 여는 말>< 서 론>-제11장 적응과 생활지도에 나오는 ‘상담’부분을 선정한 이유는 다음과 같다.교육도 중요하지만 생활지도도 중요하다. 그 중 ‘상담’은 앞으로

  • 상담심리전문가를 찾아서
  • 11상담심리전문가를 찾아서2목차상담의 전반적 고찰상담 기관 방문 (해바라기 아동 센터)상담 분야 자격증 3+ 상담의 전반적 고찰1) 상담심리사 (1급, 2급 공통)의 기본 업무 - 개인 또는 집단의 심리적 성숙과 사회적 적응능력 향상을 위한 조력 및 지도 - 심리적 부적응을 겪는 개인 또는 집단에 대한 심리평가 및 상담 - 지역사회 상담교육, 사회병리적 문제에 대한 예방활동 및 재난후유증에 대한 심리상담 - 기업체 내의 인간관계 자문 및 심

  • [교육심리학, 교육심리] 교육심리학 핵심정리 서브노트
  • 교육시기 및 교육과정 평가시에 가장 기초적 근거되며 국가차원의 교육계획과 교육제도 수립에 필수적(2) 사회 심리학적 측면(교육환경):교육은 사회적 관계 속에서 이루어지며 사회심리학은 집단과 집단내 개인에 관한 체계적 지식을 제공함(3) 학습 심리학적 측면(학습촉진과 교수활동의 극대화):교육은 학습의 과정이며 학습 심리학은 학습현상에 대한 의미적인 지식을 제공함(4) 인성 심리학적 측면(학습자의 적응 원조):학교의 생활지도는 인성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