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교과전담제 정의, 초등학교 교과전담제 특징, 초등학교 교과전담제 운영, 초등학교 교과전담제 사례, 초등학교 교과전담제 강화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11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초등학교교사의 특성

Ⅲ. 초등학교교사의 역할

Ⅳ. 초등학교 교과전담제의 정의

Ⅴ. 초등학교 교과전담제의 특징

Ⅵ. 초등학교 교과전담제의 운영
1. 행정 지원면
2. 학교 시설면

Ⅶ. 초등학교 교과전담제의 사례
1. 내용
2. 방침
3. 시간표

Ⅷ. 향후 초등학교 교과전담제의 강화 방안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교육대학의 전문성은 초등교사의 전문성에 근거하며, 초등교사의 전문성은 초등교육의 전문성에 근거한다. 다시 말해서 초등교육의 성립 근거(이념, 목적, 목표)는 초등교사의 역할을 규정하고, 교육교사의 역할은 교육대학의 과제(존립 이유)를 규정한다. 초등교육의 전문성은 교육 일반의 보편성을 바탕으로 하여 초등교육의 특수성, 즉 생애주기, 아동의 삶 등을 고려한 교육 목적, 내용, 방법에 근거한다. 일반적으로 교육의 존재 이유는 아동이나 청소년을 사회로 입문시키는 것으로서 그 입문의 열쇠인 지식을 가르치는데 있다. 따라서 교육대학이나 사범대학과 같이 교사를 양성하는 기관은 예비 교사에게 아동이나 청소년에게 지식을 가르칠 수 있는 방법을 전수한다. 이러한 맥락에서 초등교육은 사회로의 입문의 초입으로서 중등교육의 기초를 다진다고 여겨진다. 따라서 초등교육은 기초 또는 기간 지식 또는 지식의 원리를 가르친다. 또한 초등교육은 지식교육과 함께 아동이 사회적 삶으로 입문하는데 요구되는 기능, 태도의 함양을 추구하며 사회적 삶에서 요구되는 기본적 생활양식의 이해와 수용 그리고 습득을 담당한다. 초등교육과 초등교사의 전문성은 아동의 사회 입문에 있어 요구되는 지식과 경험의 습득에 있어 중등이나 고등의 교육과는 다른 내용과 방식으로 이루어져야 한다는 전제에 근거한다. 중등교육이 교과중심으로 고등교육이 전공 학문중심으로 전개되는 것에 비하여 초등교육은 교과통합과 생활경험을 중심으로 구성되며, 이러한 과제의 달성을 수월하게 하기 위하여 담임교사제로 이루어지고 있는 것이다. 초등교육은 교사와 아동이 동일한 공간에서 학습과 생활을 함께 함으로써 지식 습득과정에서 아동의 성장과 발달에 충실한 지식의 통합적 이해와 습득 그리고 사회적 생활경험의 제시 및 지도가 이루어지도록 의도된 것이다
참고문헌
강정원, 교사교육 개선을 위한 초등학교 교사들의 교수 관심사 분석,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4
백숙영, 초등학교 실과전담 교사의 소외의식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97
심진구, 초등교육과 교사, 서울 : 교육과학사, 1992
임경희, 초등학교 초임교사들의 교직관과 역할갈등에 관한 연구 : 강원도를 중심으로,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3
진동섭, 초등교사 자격체제의 개선방안,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소, 초등교육 학술세미나 자료집, 200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대안학교 레포트
  • 학교1. 기독교 대안학교의 정의 2. 한국 기독교 대안학교의 역사 Ⅲ. 기독교 대안학교 실태조사 분석1. 교육의 기초 2. 학교의 조직 및 운영 3. 학생 및 시설 4. 교사 5. 교육과정 Ⅳ. 진단 및 평가1. 대안학교의 형성에 관한 평가 2. 설립의 문제 3. 교육 평가 4. 재정 지원 5. 교사의 자격 6. 학력 인정 Ⅴ. 모범적 사례1. 두레학교 2. 중앙기독 초등학교 3. 브루더 호프 Ⅵ. 대안제시1. 교사에 대하여 2. 교육시설문제 3. 교과서의 표준화 4. 학력인정

  • 배드민턴 교수학습지도안(연구수업,특별장학)
  • 운영을 결정하도록 권한 부여- 지역적 특성을 고려하여 각 시․도 교육청 및 지역 교육청에서 평가의 기본 방향을 설정하고 단위 학교에서 자율적으로 평가 시행마. 교육과정 항목간 연계성 강화․체육과 교육의 기본 방향, 성격, 목표, 내용, 방법, 평가의 연계성 확보․각 항목의 의미와 방향성을 명료화4. 2007년 개정 체육과 교육과정의 주요 내용가. 성격 체육과의 성격은 체육 교과가 무슨 교과인지, 구체적으로 어떤 철학적 기반에서 무슨 목적

  • [영어과] 제7차교육과정을 통해 살펴 본 영어교과의 현황과 쟁점 및 효과적인 교수학습 방안
  • 초등학교 1,2 학년을 대상으로 실시된 제 7차 교육과정은 그 범위가 점차 확대되어 2003년 현재 고등학교 1,2 학년까지 적용되고 있다. 다가올 21세기의 정보화, 세계화, 다양화 시대를 주도할 자율적, 도덕적이고 창의적인 한국인을 육성한다는 목적 하에 실시된 이 새로운 교육과정은 ꡐ수요자 중심의 선택형 교육과정ꡑ과 ꡐ수준별 교육과정ꡑ을 가장 큰 특징으로 한다. 2)진영은․조인진, 교과교육의 이해, 서울 : 학지사, 2001, 144-146면. 본 연구에서는 교

  • [소규모학교 통폐합][작은학교 통폐합]소규모학교 통폐합(작은학교 통폐합)배경,시각, 소규모학교 통폐합(작은학교 통폐합)이점,문제점,사례,시사점
  • 학교 규모는 교육효과(효과적인 교과 및 특별활동 지도, 학생의 정의적 특성 및 건전한 사회성 발달, 학교내외의 생활지도 등)의 극대화, 교육과정 운영의 충족성(교과별 전담 교사의 확보), 학교 운영의 합리성(교사 간 업무 부담 한계, 학생 생활지도 가능 범위, 교장의 업무지원 능력 등), 그리고 교육재정 운용의 효율성(학생 1인당 교육비의 최소화) 등 네 가지의 기준을 적용하여 설정할 수 있다. 따라서 초등학교의 경우, 우선 학급당 1명씩의 학급 담

  • 초등학교 실과교과(실과교육)목표,현황, 초등학교 실과교과(실과교육)실습중심,멀티미디어활용학습, 초등학교 실과교과(실과교육) 연구사례,제언
  • 초등학교 실과교과(실과교육)의 위상과 목표, 초등학교 실과교과(실과교육)의 현황, 초등학교 실과교과(실과교육)의 실습중심, 멀티미디어활용학습, 초등학교 실과교과의 연구사례와 제언 분석Ⅰ. 서론Ⅱ. 초등학교 실과교과(실과교육)의 위상1. 실과는 중심과목이다2. 초등교과의 중심이 실과라는 뜻이다Ⅲ. 초등학교 실과교과(실과교육)의 목표Ⅳ. 초등학교 실과교과(실과교육)의 현황Ⅴ. 초등학교 실과교과(실과교육)의 실습중심학습Ⅵ. 초등학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