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육] 높임법의 변천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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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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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차 례 -
Ⅰ. 들머리
Ⅱ. 고대국어의 높임법
1. 주체높임법
2. 객체높임법
3. 상대높임법
Ⅲ. 중세국어의 높임법
1. 주체높임법
2. 객체높임법
3. 상대높임법
Ⅳ. 근대국어의 높임법
1. 주체높임법
2. 객체높임법
3. 상대높임법
Ⅴ. 맺음말
- 본문내용
-
Ⅰ. 들머리
말을 할 때에 화자가 청자를, 또는 화자가 문장 안에서의 주체와 객체를 언어 외적인 요인에 의해 높일 것인가, 높이지 않을 것인가, 낮출 것인가를 결정하고, 그 정도 또한 적절히 조절하여야 한다. 이처럼 화자가 말이 이루어지는 데 관여되는 사람에 관하여 적절한 높낮이 정도를 표현하는 것을 높임법이라 한다.
우리말에는 다른 나라의 말에 비해서 이러한 높임법이 발달해 있다. 우리말에서 높임법이 발달한 것은 역사적으로 상당한 시기까지 소급될 수 있을 것이다. 이미 중세국어 시기의 높임법은 많은 연구를 통해 체계적으로 사용되어졌음은 잘 알려져 있는 사실이다. 그리고 그 이전의 시기도 비록 문자체계는 없었지만 차자표기로 기록된 향가 문헌 자료들을 통해 높임법이 실현되었음을 미루어 짐작할 수 있다.
여기에서는 향가를 바탕으로 고대 국어 시대의 높임법을 생각해 보고, 중세, 근대로 이어져 오는 동안 어떻게 그 모습을 달리해 왔는가를 살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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