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법교육론] 맞춤법을 어떻게 가르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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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교육과정 해설
1. 제 7차 교육과정
2. 7차 개정 교육과정

Ⅱ. 교과서분석
1. 대단원 바르고 정확하게 쓰기
2. 소단원 - (1)-맞춤법의 기능
3. 소단원 - (2)-맞춤법에 맞게 쓰기

Ⅲ. 학습지도
1. 목표 설정
2. 학습지도안
3. 기본학습
4. 탐구학습
5. 발전학습
6. 평가

본문내용
▶ 교육과정 해설
⑴ - 이 내용은 자음과 모음을 구별할 줄 아는 학생들이 우리말의 문자 체계와 음운 체계를 쉽게 배울 수 있다는 점을 중시하여 설정하였다. 이 내용은 자음의 개념 알기, 모음의 개념 알기, 자음과 모음 의 관계 알기, 우리말의 문자 구성 원리 알기 등에 대한 학습을 의도하고 있는 것으로, 우리말의 자음과 모음의 특징을 알고, 한글 낱자를 자음과 모음으로 나눌 수 있도록 학습 활동을 계획한다.
기본 활동은 우리말의 자음과 모음에 해당하는 낱자에는 각각 어떤 것이 있는 지를 말해 봄으로써 자음과 모음을 구별하는 원리를 알게 하는 것인 데 비하여, 심화 활동은 글자에서 자음과 모음이 놓이는 위치를 확인하게 함으로써 자음과 모음이 결합하여 문자가 됨을 알게 하고자 아는 활동이다.

⑶ - 이 내용은 고운 말을 사용하려는 태도를 지닌 학생들이 다른 사람을 배려할 줄 아는 언어 사용을 할 수 있다는 점을 중시하여 선정하였다. 이 내용은 고운말의 개념 알기, 고운 말의 개념 알기, 고운 말과 고친 말의 차이점 알기, 고운 말을 사용해야 하는 이유 알기, 자발적으로 고운 말을 사용하기 등에 대한 학습을 의도하고 있는 것으로, 국어 사용에 관한 바람직한 가치관을 형성 할 수 있도록 학습 활동을 계획한다.
기본 활동은 고운 말을 왜 써야 하는지 말해 보게 함으로써 고움 말 사용의 필요성을 깨닫게 하는 것인 데 비하여, 심화 활동은 주위 사람이 쓰는 거친 말을 찾아 고운 말로 고쳐 봄으로써 고운 말 사용의 실천 능력을 기르고자 하는 활동이다.

• 3학년 - 국어지식

내 용
수준별 학습 활동의 예
⑴ 우리말에는 어순이 있음을 안다.
【기본】
◦주어진 낱말을 순서에 맞게 연결하여 문장을 만든다.
【심화】
◦문장 안에서 낱말의 순서를 바꾸어 보고, 순서를 바꾸어도 되는 것과 되지 않는 것을 구별한다.
⑵ 우리말에는 높임법이 있음을 안다.

【기본】
◦예사말과 짝이 되는 높임말을 찾는다.
【심화】
◦높임말을 사용하여 문장을 만든다.
⑷ 바른말을 사용하려는 태도를 가진다.

【기본】
◦바르지 않은 말을 사용한 경험과 관련지어 바른말을 써야 하는 이유를 말한다.
【심화】
◦주위 사람이 쓰는 바르지 않은 말을 찾아 바른말로 고친다.

▶ 교육과정 해설
⑴ - 이 내용은 우리말에는 어순이 있음을 아는 학생들이 우리말의 문장 구조를 더 잘 알게 된다는 점을 중시하여 설정하였다. 이 내용은 어순의 개념 알기, 어순의 중요성 알기, 우리말의 기본 어순 알기 등에 대한 학습을 의도하고 있는 것으로, 우리말 어순의 특징을 알고 국어를 사용할 때 이를 활용할 수 있도록 학습 활동을 계획한다.
기본 활동은 주어지 낱말을 어순에 맞게 연결하여 문장을 만들어 봄으로써 우리말 어순의 기본적인 특징을 알게 하는 것인 데 비하여, 심화 활동을 문장 안에서 낱말의 순서를 바꾸어 보고, 순서를 바꾸어도 되는 것과 않는 것을 구별해 봄으로써 우리말 어순의 여러 유형을 알게 하고자 하는 활동이다.

⑵ - 이 내용은 우리말에는 높임법이 아는 학생들이 예절바른 언어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을 중시하여 설정하였다. 이 내용은 높임법의 개념 알기, 우리말의 높임법 체계 알기, 높임법 사용의 중요성 알기 등에 대한 학습을 의도하고 있는 것으로, 우리말 높임법의 종류와 특징을 알고 국어를 상용할 때 이를 활용할 수 있도록 학습 활동을 계획한다.
기본 활동은 예사말과 짝이 되는 높임말을 찾아봄으로써 우리말 높임법의 여러 유형을 알게 하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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