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대소설] 청대시기의 소설 문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1.27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청대 문학(1644~1911)의 특징
2. 청대에 소설이 발달하게 된 원인
3. 청대 소설의 분류
4. 청대의 유명한 소설작품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청대 문학(1644~1911)의 특징
청나라는 이민족인 만주족이 세운 왕조였지만 역대 군주들이 중국의 전통적인 문화․학술 문학 등을 옹호하여 지속적인 발전을 가져왔다. 청대의 문학은 고증학(考證學)으로 대표되는 학술조류의 영향으로 복고적인 성향이 강했지만 이전 시대의 모든 문학양식이 고루 발전했으며, 특히 고전문학에 대한 정리와 연구는 큰 성과를 거두었다.
1) 시문
청대의 시단에는 전체 문학의 복고적인 조류 속에서 여러 유파가 생겨났으나, 대체로 당시를 숭상한는 종당파(宗唐派)와 송시를 숭상하는 종송파(宗宋派)로 나눌 수 있다. 오위업(吳偉業 : 1609-1671)이 창시한 종당파는 그 후 왕사정(王士禎 : 1634-1711)․원매(袁枚 : 1716-1797)․심덕잠(沈德潛 : 1673-1769)등이 각기 다른 시론을 내세워 발전시켰으며, 종송파는 전겸익(錢謙益 : 1582-1664)이 주도했다. 또한 이러한 유파와는 달리 자신의 창의와 개성을 살려 독자적인 시풍을 세우려던 시인들도 있었으며, 청말에는 황준헌(黃遵憲 : 1848-1905)을 중심으로 한 시계혁명(詩界革命)이 일어나 이제까지의 복고주의적 성향을 타파하고, 전통적인 중국 시의 내용과 형식을 개혁하자고 주장했는데, 이는 후대 백화시(白話詩)의 발전에 큰 영향을 미쳤다.
詞는 청대에 이르러 부흥기를 맞이하여 많은 작품들이 창작되었으며, 詞에 관한 이론과 평론도 활발했다. 초기에는 납란성덕(納蘭性德 : 1655-1685)이 사단을 대표했고, 그 후로 주이존(朱彛尊 : 1629-1709)․진유숭(陳維崧 : 1625-1682)․장혜언(張惠言 : 1761-1802)등이 각기 다른 풍격의 詞를 지었다.
2) 산문
산문 방면은 당시의 학술조류와 밀접한 관계를 맺으면서 고증을 중시하고 실질을 숭상했다. 특히 방포(方苞 : 1668-1749)․유대괴(劉大櫆 : 1698-1780)․요내(1731-1815)를 중심으로 한 동성파(桐城派)가 청말까지 문단을 지배하여 그 영향력이 지대했다.
3) 희곡
희곡은 명대 전기의 발전을 계승하여 청대 중엽에 대단히 성행하여 홍승(洪昇 : 1645-1704)의 『장생전(長生殿), 공상임(孔尙任 : 1648-1718)의 『도화선(桃花扇)』과 같은 명작들이 나왔다. 그러나 그 후로는 새로운 곡조인 피황조(皮黃調)가 유행함에 따라 곤강에 의거한 전기는 급속히 쇠퇴하고 여러 지방희(地方戱)가 대두했으며, 이를 통합 발전시킨 경극(京劇)이 마침내 탄생되
- 참고문헌
-
「중국문학사」 김학주 저, 신아사
「중국소설사」루쉰 저, 조관희 역주, 소명출판사
「요재지이」포송령 저, 김혜경 옮김, 민음사
「중국소설사의 이해」중국소설연구회편, 학고방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동창의력발달] 창의성 발달(창의성의 정의와 구성요인, 창의력발달, 창의성 향상방법)
- 2021년 영유아발달론-창의성의 개념 및 관점을 설명하고 영유아의 창의성 발달을 위한 놀이의 중요성과 구체적인 놀이의 예를 두 가지 작성하시오
- 창의성의 발달단계
- [태아검사] 태내진단(초음파 검사, 양수검사, 융모막 검사)
- 기업의 경영활동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제점과 이슈를 정의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설명하시오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사회 교과 교수 학습 지도안] 초등 안전한 교통생활 하기 수업지도안
- [성적 A] 세종한국어 3의 14단원 중 한 단원을 선택하여 `듣고 말하기` 부분을 재구성해 수업계획을 수립하되, 학생에게 배부할 부교재 형태로 개발합니다. 또한 개발 자료의 듣기 전 활동의 의도와 수업 방법에 대해서도 상세하게 설명해봅시다.
- 체육교육과정 모형,발달교육모형,Project SEE,인간중심모형,발달단계모형,놀이교육모형,스포츠 중심교육모형,움직임교육 모형
- 사회과 교수 - 학습지도안 - 신호등이 있는 횡단보도 건너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