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신여성 작가 풍원군 FengYuanju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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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沅君 (Feng Yuan jun) 중국 현대 저명한 여성작가이고 문학사가이며 교수이었다. 초명은 "淑(Shu lan)" 자호" 德馥(De fu)." 필명 "女士(Mr Gan)、沅君(Yuan-jun)、易安(Yi-An)、大琦(Tai-Qi)、(Wu Yi);등 있다. 원적인 중국 하남인 사람이고 저명한 지질학자인 景(Feng Jinglan)하고 저명한 찰학가인 友(Feng Youlan) 는 그의 형제자매이었다. 어렸을 때부터 <사서>와<오경> 그리고 고전문학과 시를 공부하기 시작하고 청대 선통3년(1910년) 현립 단무여자 초등학당에 들어갔다. 신해혁명시기에 중도에서 학업을 그만두고 집에 있어 지습했다. 민국6년(1917년),집에서 나가 북경으로 가고 붕경여자고등문과 전수반에 진학했다.
“5.4운동”전후 교장은 구사상을 고집스럽게 견지해서 학생들의 애국운동을 반대했다. 沅君 (Feng Yuan jun)는 학우들의 위탁을 받고 그 당시의 대통령께 편지를 쓰며 거리에 시위행진하러 갔다 나주에 교장이 사회의 압력 때문에 빨리 사직하지 않으면 안 되었다.민국11년(1922년),북경여자고등사범학교국문과를 졸업한 후에 북경대학 대학원에 진학하고 중국고전문학을 배우고 1925년 졸업했다. 그 동안 1923년 소설을 창조하기 시작하고 필명女士(MrGan)로 <창조기간>와<창조주간>에서 旅行》<여행>、《隔》<단절>和《隔以后》<단절이후>등 문장을 발표 했다. 그의 소설에서 대담한 묘사와 구예고를 반항하는 정신을 가득 채워서 그 당시에서 많은 독자의 사상에 대하여 영향을 일으켰다. 1926년 단편소설선집《卷》<권시>和《春痕》<봄의자취>를 발표하고 앞의 작품이 그의 대표자이고 迅<루쉰>의 <合之><Wu-He-Zi-Zhong>에서 실리고 1929년 또 셋번째 단편집《劫灰》<겁회>를 발표했다.。그 작품은 대개 혼인과 사랑을 위해서 구 예교를 반항한 청년들의 감정을 묘사했다.
1925년 전후 금릉대학.부단대학.안휘대학.북경사법대학.북경대학에서 ㅏ교편을 잡고 있었다.1929년 문학역사가인 侃如 하고 결혼했다. 저서는 《중국사시》(侃如合著,1932년),《중국문학사》、《중국문학사간편》등。1932년 프랑스에 가서 파리대학에서 계속해서 공부하고 1935년 파리대학에서 문학박사학위를 받아서 조국에 돌아왔다. 전후 금릉여자대학. 부단대학. 산동대학에서 교편을 잡고 있었다, 신중국이 성립한 전야 교육근무외의 주로 고전문학과 문학사의 연구와 저술을에 종사했다. 그 동안 출판한 작품은 至《古解》、《孤本元明》、《古》등 있었다。
 1949년부터,산동대학에서 계속 교편을 잡고 있었다. 1955년 산동대학 부총장을 맡기고 1956년 "九三학사"에 참여했다。그가 적극적으로 사회활동에 참여하고 전국인민대표대회제1.제2.제3회 대표이고 산동성 부녀자 연합회 부주석. 산동성문학 예술계 연합회 부주석. 산동성 인민정부 위원을 맡겻다.1974년 6월 17일 중병인 해로 돌아가셨다.
(二)
  沅君 (Feng Yuan jun)의 작품들이 분명한 낭만주의 색채를 표현했다. 그가 작품사상의 낭만요소일 뿐만 아니라 더 주요한 것은 창조기법상의 특정이다. 그의 작품의 중심은 얘기의 줄거리가 아니라 인물의 심리의 묘사이다. 얘기 줄거리의 발전을 사용해서 작품의 구성을 만들지 않고 인물심리와 정서의 발전을 통해서 작품의 플롯을 만들었다. 그에서 일인칭기술방식을 잘 활용하고 작가는 주인공의 언어나 심리활동의 묘사를 통해서 자기의 감정을 풀고 자기의 사상을 표현했다. 그리고 풍경을 통해서 자기의 감정을 잘 표현하고 작품의 서정분위를 선염했다. 그의 15편 작품에서 서한체를 사용한 작품이 8편이고 거의 모든 중요한 작품들이 이런 형식 채용해서 이 수자가 너무 사람을 놀라게 했다.《隔》<단절>란 작품은 서한체의 이용해서 작가의 붓이 주인공의 내심세계에 들어간 것 같고 여주인공은 자유연애와 사랑을 위해서 죽어도 관계가 없는 결심을 나타냈다. 그리고 시공의 입체성의 구조 때문에 주인공단전전후의 고통과 연애의 행복감이 엇갈리고 작품의 감정장력을 증강했다. 서한체가 아니지만 예를 들어 《旅行》에서 방식도 일인칭을 채용했다. 온 문장에서 여중인고의 내심고백이고 작가는 중시한 것은 작품의 얘기자신이 아니라 인물의 심리의 묘사이다. 인물의 외적인 행위가 아니라 내적인 사상과 감정이다. 이렇게 하면 작품에서 묘사한 대상의 강한 반항정신을 잘 표현할 수 있는 동시에 여주인공내심의 전통사상과 구사상의 투쟁도 나타났다.,작가는 소설중의 인물의 사상과 감정의 인정하기 때문에 소설의 예술생명을 증강했다. 작가의 주체사상도 인물현상의 묘사를 통해서 표현했다. 그의 특정은 바로 작품에서 일인칭의 방식과 연결했다. 沅君의 말에 의하여 “文作品必需作者的性”,“至于信,我以其他裁的作品更多含点作者性的色彩”(문학작품은 꼭 작가의 성격이 있고 서신에 대해 내가 생각하는 다른 주제보다 더 작가의 성격이 있어야 된다)
여성작가 작품에서 낭만주의 색채의 다른 하나의 특정으로서 그의 작품도 고전 시의예술 감정을 가득 채웠다. 《卷》<권신>집의 이름이 심을 버려도 죽지 않는 풋의 이름이고 이것을 통해서 여주인공의 깊은 사랑을 상징하는 동시에 연애의 비곡을 표현했다. 그리고 《慈母》<자모>에서 孟郊의 시《游子吟》를 사용하고《劫灰》<겁회>에서 <사경>를 이용해서 자기의 내심활동을 표현했다.沅君의 이런 창조특정은 그 자신의 고전문학수양과 깊은 원인이 있다. 바로 이런 특정 때문에 그의 문학작품들이 사람들한테 잘 받았다. 신문학초기에는 고전문학의 영향을 받아서 좋아한 독자들이 이런 작품에 대해 너무 좋아했다. 아무튼 그의 작품들이 특색이 있고 풍격이 뛰어나고 인기가 많다. 특히 그의 연애소설들이 확실히 중국 현대문학의 소중한 재산이다.
(三)
沅君(Feng Yuanjun)는 心(Bin Xin)、(Lu yin)처럼 중국 현대문단의 저명한 여성작가이었다. 그의 작품에서 봉건적인 예법과 도덕을 반대하고 자유와 독립을 추구하는 정신을 다 나타냈기 때문에 중국 여성문학문단에서 중요한 자리에 차지했다. 그의 창작주제는 자유연애와 봉건의 독단적인 혼인의 투쟁이고 창작의 후기에 이르까지 소설의 주제는 여전히 사랑이었다.
그의 첫번째 소설집《卷》<권시>중에서 모두 4편 소설이 있다:《隔》<단절>、《隔之后》<잔절이후>、《旅行》<여행>和《慈母》<자모>, 4가지 소설의 주제는 기본적으로 비슷했다. 한 방면 여주인공이 마음에 깊이 간직하여 명심한 연애가 있고 용감하게 사랑했다. 다른 방면은 봉건적인 혼인관념을 유지하는 손윗사람으로서 여주인공과 자유연애를 헤치고 싶기 때문에 갈등이 극히 격렬했다. 전자는 방금 발전하기 시작하는 신세력이고 후자는 강세하는 구제도와 구도덕이었다. 이런 현실에서 압박을 받는 사람들이 여전히 사랑을 위해 뒤돌아보지 않고 용감하게 노력했다.
“身命可以牲,意志自由不可牲,不得自由我死”。
(생명을 버릴 수 있지만 의지와 자유를 버릴 수 없다. 자유가 없다면 나는 차라리 죽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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