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 판소리계 소설론 - 판소리 적벽가와 평서 삼국연의 적벽대전 부분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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판소리 〈적벽가〉와 평서〈삼국연의〉(적벽대전부분)비교 본 글에서는 “적벽가”는 신재효 본을, 평서는 중국 당대 유명한 평서예술가인 袁成(1929~지금)의 것을 참고로 했다. 현대의 평서에도 응당 話本이 있겠지만 찾을 수가 없어서 직접 평서방송을 들을 수 밖에 없었다. 소설 삼국연의가 나오기 전의 話本인 “三國志平話”도 참고로 했다.
내용과 구조의 이동점에 대하여
1. 들어가는 말
소설 “삼국지연의” 이하 “삼국연의”라고 칭함.
는 중국문학사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실재한 역사를 바탕으로 한 “삼국연의”는 원말 명초에 나관중이 창작한 작품으로 알려져 있으나 사실상 순수한 나관중 개인의 창작이라고 보기에는 좀 무리가 있다. 많은 자료들에 의해 나관중이 소설로 정리하기 전에 중국의 민간에는 이미 많은 삼국이야기가 전하고 있었으며 삼국이야기는 여러 가지 형식으로 사람들에게 익숙히 알려져 있음이 증명이 되었기 때문이다. 그러니 나관중은 민간에 널려 있는 삼국이야기들을 수집정리하고 거기에 자신의 문학적 창조까지 가미하여 소설 “삼국연의”를 만들었다고 보는 것이 타당하다고 본다. 또한 오늘 날 우리가 볼 수 있는 소설 “삼국연의”는 결코 나관중의 “삼국연의” 그대로가 아니다. 나관중의 창작이후에도 많은 사람들의 개작을 거쳤기 때문이다. 우리가 지금 보고 있는 판본은 거개가 모종강 毛宗崗: 중국 청나라 초기의 문인이며 문학평론가이다. 그들 부자는 청 嘉慶년간에 “삼국연의”에 대하여 개작을 진행하였는데 역사적인 사실을 바로잡고 문장을 가다듬었으며 매회 제목을 정돈하고 시문을 늘이거나 줄여 文詞를 가다듬어 내용에는 큰 변동이 없으니 구조와 줄거리가 치밀해지고 언어가 간결해 졌다. 물론 오류도 있었다. 이것이 바로 지금 전하는 60회나 120회본의 “삼국지연의”를 “毛본”이라고 하는 원인이다.
父子의 개작본이다.
주지하다시피 판소리 〈적벽가〉의 원천은 중국소설 『삼국지연의』이다. 〈적벽가〉는 판소리 창자들이 『삼국지연의』의 ‘적벽대전’부분을 선택하여 새로운 삽화와 삽입 가요 등을 첨가하여 〈적벽가〉의 사설을 만들어 낸 것이다. 그러는 과정 중에 원본 『삼국지연의』와는 상당한 거리가 생기게 된 것이다.
중국의 評書 評書: 중국의 講唱문학의 일종인데 또 評詞라고도 한다. 이는 북경에서 형성되고 북경, 천진, 및 하북성, 요녕성, 길림성, 흑룡강성 등지에서 유행하던 曲藝의 한가지 이다. 일반적으로 지금의 평서의 모습이 갖추어진 것은 대략 청대초기라고 본다.
〈삼국연의〉는 중국에서 널리 사랑 받고 있다. 評書의 역사는 춘추 때부터 시작되어 수당시기에 성행하여 중국 문화사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평서 〈삼국연의〉는 그 원천이 소설『삼국연의』인지 元나라때의 話本『三國志平話』인지 확실치가 않다. , 金曾琴, 朱英"三故事在元代" 《中古典小集》上海古籍出版社 1985。 평서와 비슷한 강창문학들은 송조 훨씬 전에 형성된 것이 분명하고 삼국이야기는 여러 가지 형식으로 민간에 널리 알려 졌다. 전문 삼국이야기만을 하는 사람도 생겨났고 당시 사람들은 삼국이야기를 매우 좋아하여 영향력이 컷다. 그 때 삼국이야기를 하는 사람들이 쓰든 “話本”과 “劇本”으로는 지금 전해 오고 있는 것은 《三國志平話》한가지 뿐이다. 지금 이 책은 일본 內閣文庫에 소장 되어 있다. 현대의 평서 삼국연의를 들어 보면 그 내용이 소설 삼국연의를 거의 벗어나지 않는 듯 하다. 그렇다고 《三國志平話》와 같은 소설형성 이전의 민간의 삼국이야기를 전혀 수용하지 않았다고 볼수는 없을 것 같다.
그러나 소설『삼국연의』는 결국 민간에 전해지는 삼국 이야기와 화본소설들을 참고로 해서 쓰여 진 것이므로 전승관계를 갖고 있는 것은 분명한 사실이다. 평서 〈삼국연의〉도 講唱자 講唱者: 중국의 講唱을 하는 사람들, 한국의 광대나 소리군과 비슷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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