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섬머힐학교를 보고 나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19 / 2019.12.24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섬머일 학교 비디로를 보고나서 느낀점위주로 쓴 감상문입니다.
- 본문내용
-
썸머힐은 자유주의 이상 실천을 주장한 니일에 의해 설립되었다. 아이들이 하고 싶은 대로 하도록 하는 것, 아이들에게 강요 하지 않으며 아이들이 원하는 것을 가장 존중하는 것이 교육방침인 것이다. 그래서 아이들은 나체 수영을 하기도 하고 마음대로 다투기도 한다. 하지만 그들의 자유에는 어느 정도 책임이 따르도록 되어 있다. 최대한 다른 사람의 자유에 침해를 주지 않는 상황에서 그들의 자유를 마음껏 누리고 있는 것이다. 이를 어길시 에는 자치 행정 기구에 의한 토론 형식의 판결을 통해 처벌을 받게 되어 있다. 잘못된 행동에 대한 대가는 회의를 통해 결정되는 것이기 때문에 결과에 스스로 이해 할 수 있다. 그렇기에 자신에 대한 처벌의 대가를 납득하고 수긍한다.
선생님과 아이들은 존칭이 없는 서로의 이름을 부른다. 선생님은 더 이상 권위 있는 존재가 아닌 항상 아이들을 위해 준비되어 있는 협력자이다. 그들은 수업시간을 지키는 유일한 존재이기도 하다. 하지만 그런 위치의 교사들도 썸머힐의 교육관에 대해서는 관대하다. 아이들의 발달과정에 패턴이 보인 다는지 혹은 선생님의 도움 없이 환경에 적응해 나가는 모습에서의 교육은 그 무엇보다도 중요한 위치를 차지 한다는 것이다.
썸머힐 학교에서는 공부에 필요성을 늦게 깨닫고 뒤늦게 공부를 시작하는 아이들을 많이 볼 수 있다. 사회의 일각에서도 그러한 부분이 썸머힐 학교의 가장 큰 문제점으로 부각시키고 있다. 하지만 섬머힐의 학교 담당자들의 의견은 사뭇 다르다. 그들은 지식 부족에 관한 것들은 인정하면서도 그에 못지않은 학생들의 자신감이나 스스로를 돌볼 줄 아는 지혜는 그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소중한 것이라 답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고전문학] 15세기 관료문인과 방외문인의 문학세계-서거정과 김시습
- 유아의 미술발달 단계에서 켈로그의 발달단계와 로웬펠드의 그림 발달단계
- 학교 민주주의 구현을 위한 학교자치의 방향과 과제를 제시하시오
- 아동 미술, Lowenfeld의 발달 단계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삼국의 건국 신화
- 도덕과 교수_학습 과정안 - 절제덕목에 관한 분석 및 교수 학습 과정안 - 3 아껴쓰는 보람 - 3 소중한 시간 - 2 절제하는 생활
- [병자호란] 병자호란에 관하여(배경, 전개, 결과 등)A+
- 한국의 교육적 상황에의 부르디외의 논의의 적용
- 맥아더-베이츠 의사소통발달 평가(K M-B CDI)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