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교교육] 발도르프 학교, 섬머힐, 변산공동체학교를 통해 본 교사의 역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9.23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II. 교사의 역할
Ⅲ. 세 학교 기술
Ⅳ. 세 학교 비교
Ⅴ. 결론
본문내용
II. 교사의 역할

교사에게 요구되는 역할 기대는 실로 다양하다. 사회, 문화, 제도에 따라 교사의 역할은 달리 규정되고, 동시대를 사는 교사, 학부모, 학생들도 교사의 역할에 대해 다양한 기대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역할이란 어떤 지위에 있는 사람에게 사회구성원으로부터 공통적으로 기대되는 행동유형을 말한다. Getzels와 Guba(1957)는 역할을 한 사회 체제 내에서 특정 집단이나 제도와 관련된 역할 소유자에게 기대되는 행동을 정의한 구조적이고 규범적인 요소로 정의한다(오은경, 1999, 재인용). 제도적으로 만들어진 역할은 이와 관련 있는 역할 기대자들의 역할 기대 즉, 역할 소유자들이 마땅히 이행하기를 바라는 사항으로 구체화된다는 것이다. 따라서 교사의 역할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 사회의 교육적 가치, 이념, 제도 등을 함께 고찰하여야 할 것이다.

1. 교사 역할기대의 변화
교사의 역할은 시대의 가치, 사회적 요구를 반영한다. 한국 사회에 있어 교사 역할 변화와 관련된 최근의 경향을 살펴보면, 사회와 학생의 급격한 변화로 인해 교사는 역할 수행에서 큰 혼란을 겪고 있다. 한 예로서 교실은 세대간 문화 단절을 직접 경험하는 장이 되고 있고, 이는 교실붕괴, 학교붕괴로 악화되기도 한다. 수업 종이 치고 교실에서 교사의 수업 진행을 기다리며 앉아있는 학생의 모습은 찾아보기가 점점 더 어려워져가고 있다고 교사들은 호소하고 있는 상황이다.
일본의 경우 소수의 학생들이 교사의 지도를 무시하거나 반항하는 것으로 시작하여 혼란이 교실 전체에 퍼지는 ‘학급붕괴’라는 교육적 문제가 야기되어 왔으며, 이러한 양상은 지난 수십 년간 서서히 확산되어가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문제가 되는 것은 이것이 특정 비행학생이 일으키는 문제가 아니라 ‘보통학생’이 일으키는 문제이며, ‘비행학생’과 ‘보통학생’의 경계가 불분명해지면서 이전과는 전혀 다른 미약함과 공격성을 동시에 가진 ‘새로운 아이들’이 출현하고 있다는 점이다(카와카미 료이치, 2000). 이는 곧 보다 풍요로운 경제상황과 기술력이 최고의 가치로 부각되는 환경에서 자라나는 세대들이 전통적으로 성인과 교사에게 부여된 권위를 부정하고 그 권위와 갈등을 빚고 있는 것이라고 이해할 수 있다.
교사는 기성세대를 대표하는 동시에 학생들이 경험하
참고문헌
김경이, 박은실, 오은경, 채선희, 한유경, 김미영(2001). 교직의 이해. 서울 : 문음사.
백승관, 유승우 역(1995). 섬머힐. 서울 : 문음사
윤구병(1995). 실험학교 이야기 : 새로운 공동체로 가는 길. 서울 : 보리.
정윤경(2004). 발도르프 교육학. 서울 : 학지사
황기우(1998). 21세기 교사의 역할. 서울 : 원미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교육과 사회의 올바른 관계맺음은 무엇인가
  • 교육과 사회의 올바른 관계맺음은 대체 무엇인가” 이 질문에 대답하는 일은 내가 막연하게 생각해왔던 것들을 진지하게 탐구해보는 일이며, 교육의 본질을 정립하는 일이다. 연구자는 “교육과 사회의 올바른 관계맺음은 대체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대답하기 위하여 교육과 사회에 관한 기존의 연구들을 살펴보고, 중요한 대안학교체제라고 생각되는 발도르프학교, 썸머힐, 변산공동체 학교에서의 사회관을 비교해 보려 한다. 비교를 통해 얻어지

  • [유아교육사] 루돌프 슈타이너
  • 통해 표현되는 새로운 움직임의 예술, 즉 오이리트미(Eurythmie)를 창조해 내었다. 이러한 슈타이너의 독특한 인지학적 인간 이해에 기초하여 발도르프 학교의 교육사상이 정립되었다.Ⅱ 시대적 배경(19세기 시대적 특징)1. 정치적 측면(1) 19세기는 프랑스 혁명과 미국 독립을 계기로 자유쥬의와 민주주의 사회에로의 길을 연 시대이기도 하며, 동시에 나폴레옹의 제국주의적 침공에 대응하여 유럽 각국은 국가의 수호를 위해 국가의 존속 발전을 기하는

  • [교육학] Tyler와 Walker 교육과정 비교와 대안학교
  • 교육과정 개발모형(숙의모형) 비교 분석Tyler의 합리적 교육과정 개발모형(1) 모형의 기본 성격1) 목표의 우위 : 목표모형은 교육목표를 우위에 두고 교육과정의 모든 다른 측면을 교육목표달성의 수단으로 보는 교육과정 모형2) 교육과정 구성 절차를 밝히는 모형: 구체적인 교육목표를 제시하지 않고, 교육목표가 선정되고 이에 따라 학습경험이 선정되고 조직되는 절차3) 탈가치 지향적 : 어떤 교육목표(교육을 통해 이루고자 하는 가치)에도 적용

  • [교육학개론]대안학교의 등장과 가능성
  • 본 론1. 대안학교 代案學校, alternative school의 정의 공교육제도의 문제점을 극복하고자 만들어진 종래의 학교교육과는 다른 학교. 그 특징은 ① 작은 학급에 의한 인간성 회복 ② 아동학생의 수업계획에의 적극적인 참여 ③ 능력주의경쟁주의 원리의 약화 ④ 시민의 광범위한 지원 등으로, 의무교육을 중심으로 한 학교교육을 근본적으로 부정하는 일리치의 탈학교교육론과는 다르다. 두산세계대백과영국의 교육가 A.S.닐이 1921년 설립한 서머힐(

  • [학교사회사업] 대안학교에 관한 조사
  • 학교사회사업 REPORT- 대안학교에 관한 조사 -1. 대안학교의 개념 2. 대안학교의 필요성3. 대안학교의 유형4. 대안학교의 관련법규5. 문제점과 개선방안6. 인터뷰7. 소감문1. 개념*대안학교의 개념대안교육은 19∼20세기에 개발 중심의 근대적 가치가 생존경쟁의 가치, 적자생존의 가치로서 인간간의 유대를 단절하고, 공동체를 와해시키고, 자연환경과의 친화력을 약화시키고, 인간성을 비인간화하는 교육에 대한 반기로 나타난 운동이다.이러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