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교교육] 발도르프 학교, 섬머힐, 변산공동체학교를 통해 본 교사의 역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9.23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II. 교사의 역할
Ⅲ. 세 학교 기술
Ⅳ. 세 학교 비교
Ⅴ. 결론
- 본문내용
-
II. 교사의 역할
교사에게 요구되는 역할 기대는 실로 다양하다. 사회, 문화, 제도에 따라 교사의 역할은 달리 규정되고, 동시대를 사는 교사, 학부모, 학생들도 교사의 역할에 대해 다양한 기대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역할이란 어떤 지위에 있는 사람에게 사회구성원으로부터 공통적으로 기대되는 행동유형을 말한다. Getzels와 Guba(1957)는 역할을 한 사회 체제 내에서 특정 집단이나 제도와 관련된 역할 소유자에게 기대되는 행동을 정의한 구조적이고 규범적인 요소로 정의한다(오은경, 1999, 재인용). 제도적으로 만들어진 역할은 이와 관련 있는 역할 기대자들의 역할 기대 즉, 역할 소유자들이 마땅히 이행하기를 바라는 사항으로 구체화된다는 것이다. 따라서 교사의 역할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 사회의 교육적 가치, 이념, 제도 등을 함께 고찰하여야 할 것이다.
1. 교사 역할기대의 변화
교사의 역할은 시대의 가치, 사회적 요구를 반영한다. 한국 사회에 있어 교사 역할 변화와 관련된 최근의 경향을 살펴보면, 사회와 학생의 급격한 변화로 인해 교사는 역할 수행에서 큰 혼란을 겪고 있다. 한 예로서 교실은 세대간 문화 단절을 직접 경험하는 장이 되고 있고, 이는 교실붕괴, 학교붕괴로 악화되기도 한다. 수업 종이 치고 교실에서 교사의 수업 진행을 기다리며 앉아있는 학생의 모습은 찾아보기가 점점 더 어려워져가고 있다고 교사들은 호소하고 있는 상황이다.
일본의 경우 소수의 학생들이 교사의 지도를 무시하거나 반항하는 것으로 시작하여 혼란이 교실 전체에 퍼지는 ‘학급붕괴’라는 교육적 문제가 야기되어 왔으며, 이러한 양상은 지난 수십 년간 서서히 확산되어가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문제가 되는 것은 이것이 특정 비행학생이 일으키는 문제가 아니라 ‘보통학생’이 일으키는 문제이며, ‘비행학생’과 ‘보통학생’의 경계가 불분명해지면서 이전과는 전혀 다른 미약함과 공격성을 동시에 가진 ‘새로운 아이들’이 출현하고 있다는 점이다(카와카미 료이치, 2000). 이는 곧 보다 풍요로운 경제상황과 기술력이 최고의 가치로 부각되는 환경에서 자라나는 세대들이 전통적으로 성인과 교사에게 부여된 권위를 부정하고 그 권위와 갈등을 빚고 있는 것이라고 이해할 수 있다.
교사는 기성세대를 대표하는 동시에 학생들이 경험하
- 참고문헌
-
김경이, 박은실, 오은경, 채선희, 한유경, 김미영(2001). 교직의 이해. 서울 : 문음사.
백승관, 유승우 역(1995). 섬머힐. 서울 : 문음사
윤구병(1995). 실험학교 이야기 : 새로운 공동체로 가는 길. 서울 : 보리.
정윤경(2004). 발도르프 교육학. 서울 : 학지사
황기우(1998). 21세기 교사의 역할. 서울 : 원미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스타니슬랍스키시스템과 에쮸드
- 임나일본부설과 칠지도 임나일본부설 임나일본부설 요점 임나일본부와 관련된 여
- 자녀진수기 가족
- 인문어학 사회ㆍ문화적 비평
- 중국시와 신화 레포트
- [고전문학] 15세기 관료문인과 방외문인의 문학세계-서거정과 김시습
- 유아의 미술발달 단계에서 켈로그의 발달단계와 로웬펠드의 그림 발달단계
- 학교 민주주의 구현을 위한 학교자치의 방향과 과제를 제시하시오
- 아동 미술, Lowenfeld의 발달 단계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