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교교육학] 발도르프학교, 섬머힐, 변산공동체학교 교육과 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9.23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1. 문제제기
2. 연구 방법 및 절차
3. 연구문제 및 한계
Ⅱ. 세 학교 기술
1. 발도르프학교
2. 섬머힐
3. 변산공동체학교
Ⅲ. 세 학교를 보는 나
Ⅳ. 세 학교를 보는 나를 보는 나
Ⅴ.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내 삶이 내가 생각하는 만큼, 남들 말하는 것처럼 돌아가지 않게 되면서부터 한 가지 고민이 생겼다. 사람 사는 게 뭘까? 이는 아마도 학생이지만 학생으로서 살지 않고 있는 나 자신을 합리화하고, 보호하기 위한 핑계거리를 찾는 마음에서 시작된 고민일 것이다. 그와 동시에, 이 고민은 하루빨리 이 익숙하지 않은 방황을 끝내고 싶은 욕망의 소극적인 표현이라 할 수 있다. 사춘기 소년의 전형적인 고민을 준사회인이라는 대학생의 나이가 되서야 뒤늦게 하고 있는 이유는 사춘기 시절에 그 고민을 제대로 끝내지 않았기 때문일 것이다. 중·고등학교에서는 모든 것을 대학 이후로 미루도록 은연중에 요구했다. 일단 좋은 대학부터 들어가고 나서 생각하라는 것이다. 나는 중·고등학교에서 말한 대로 충실히 행했다. 가슴 속에서 치밀어 오르는 삶에 대한 물음을 조용히 잠재운 채, 문제집 속의 나와 별 상관이 없어 보이는 물음들을 푸는 일에 열중했고, 결국 오늘날 이 자리에 있게 되었다. 중·고등학교에서 약속한 대학 이후가 되어도 달라진 건 없었다. 오히려 나를 통제하고 있던 거의 모든 것이 사라지자 적나라한 내 실상이 공개되기 시작했다. 모범생으로서의 익숙했던 내 모습이 아닌, 전혀 다른 나를 만나면서 오랫동안 잠재워두었던 질문이 다시 고개를 내밀기 시작했다. 나는 누구인가?
- 참고문헌
-
각 조 발표자료.
각종 인터넷 자료.
윤구병(1995). 실험학교 이야기: 새로운 공동체로 가는 길. 서울: 보리.
백승관, 유승우 역(1995). 섬머힐. 서울: 문음사.
정윤경(2004). 발도르프 교육학. 서울: 학지사.
김옥순 편역(1993). 비교교육론Ⅰ. 서울: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고전문학] 15세기 관료문인과 방외문인의 문학세계-서거정과 김시습
- 유아의 미술발달 단계에서 켈로그의 발달단계와 로웬펠드의 그림 발달단계
- 학교 민주주의 구현을 위한 학교자치의 방향과 과제를 제시하시오
- 아동 미술, Lowenfeld의 발달 단계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삼국의 건국 신화
- 도덕과 교수_학습 과정안 - 절제덕목에 관한 분석 및 교수 학습 과정안 - 3 아껴쓰는 보람 - 3 소중한 시간 - 2 절제하는 생활
- [병자호란] 병자호란에 관하여(배경, 전개, 결과 등)A+
- 한국의 교육적 상황에의 부르디외의 논의의 적용
- 맥아더-베이츠 의사소통발달 평가(K M-B CDI)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