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교교육학] 발도르프학교, 섬머힐, 변산공동체학교 교육과 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9.23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문제제기
2. 연구 방법 및 절차
3. 연구문제 및 한계
Ⅱ. 세 학교 기술
1. 발도르프학교
2. 섬머힐
3. 변산공동체학교
Ⅲ. 세 학교를 보는 나
Ⅳ. 세 학교를 보는 나를 보는 나
Ⅴ.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내 삶이 내가 생각하는 만큼, 남들 말하는 것처럼 돌아가지 않게 되면서부터 한 가지 고민이 생겼다. 사람 사는 게 뭘까? 이는 아마도 학생이지만 학생으로서 살지 않고 있는 나 자신을 합리화하고, 보호하기 위한 핑계거리를 찾는 마음에서 시작된 고민일 것이다. 그와 동시에, 이 고민은 하루빨리 이 익숙하지 않은 방황을 끝내고 싶은 욕망의 소극적인 표현이라 할 수 있다. 사춘기 소년의 전형적인 고민을 준사회인이라는 대학생의 나이가 되서야 뒤늦게 하고 있는 이유는 사춘기 시절에 그 고민을 제대로 끝내지 않았기 때문일 것이다. 중·고등학교에서는 모든 것을 대학 이후로 미루도록 은연중에 요구했다. 일단 좋은 대학부터 들어가고 나서 생각하라는 것이다. 나는 중·고등학교에서 말한 대로 충실히 행했다. 가슴 속에서 치밀어 오르는 삶에 대한 물음을 조용히 잠재운 채, 문제집 속의 나와 별 상관이 없어 보이는 물음들을 푸는 일에 열중했고, 결국 오늘날 이 자리에 있게 되었다. 중·고등학교에서 약속한 대학 이후가 되어도 달라진 건 없었다. 오히려 나를 통제하고 있던 거의 모든 것이 사라지자 적나라한 내 실상이 공개되기 시작했다. 모범생으로서의 익숙했던 내 모습이 아닌, 전혀 다른 나를 만나면서 오랫동안 잠재워두었던 질문이 다시 고개를 내밀기 시작했다. 나는 누구인가?
참고문헌
각 조 발표자료.
각종 인터넷 자료.
윤구병(1995). 실험학교 이야기: 새로운 공동체로 가는 길. 서울: 보리.
백승관, 유승우 역(1995). 섬머힐. 서울: 문음사.
정윤경(2004). 발도르프 교육학. 서울: 학지사.
김옥순 편역(1993). 비교교육론Ⅰ. 서울: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학] 우리나라 대안학교의 문제점과 해결 방안
  • - 목차- Ⅰ. 대안학교의 정의 및 성격 1. 대안학교의 필요성2. 대안학교의 정의3. 대안교육의 이념4. 대안학교의 특성 5. 대안학교의 유형Ⅱ. 대안학교의 소개 1. 외국의 대안학교 1) 대안학교 설립배경과 성격 2) 외국의 대안학교 사례① 영국의 대안교육 : 섬머힐 ② 독일의 대안교육 : 발도르프 학교 ③ 스위스의 대안교육 : 바젤 슈타이너 학교④ 태국의 대안교육 : 무반덱 (자연교육과 자립의 공동체)2. 우리나라의 대안학교 1) 우리나라 대안학

  • [학교사회사업] 대안학교
  • 학교2) 동명고등학교3) 양업고등학교4) 반딧불고등하교5) 세인고등학교6) 푸른꿈고등학교7) 영산성지고등학교8) 한빛고등학교9) 두레자연고등학교“10) 간디학교“11) 원경고등학교10. 국외대안교육/학교사례1) 독일 : 발도로프학교2) 영국 : 섬머힐학교3) 일본 : 도쿄슈레4) 스위스 : 바젤슈타이너학교5) 태국 : 무 반 덱 11. 대안학교의 가능성과 한계1) 가능성2) 한계 및 향후과제III. 결론*별표1. 대안교육관련업무관할부서I. 서론최근 우리나

  • [교육학] 중국에 있는 교육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연구
  • 세 대안학교에 대한 비교연구 - 중국에 있는 교육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연구-Ⅰ. 서론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개방한 중국의 교육열은 전국을 휩쓸고 있다. “계획생육”이란 정책은 한 가정에 한 아이만 둘 수밖에 없었고 이 아이들은 “꼬마 황제”가 되었다. 한 가정에 하나밖에 없는 아이들에 대한 부모님들의 총애가 초래한 결과이다. 부모님들은 자녀에 대한 사랑을 교육투자로 표현하기에 교육열은 더 뜨

  • 교육사회학 - 대안교육운동[한국 대안교육운동의 시작과 그 현황, 외국의 사례 등을 소개,대안교육의 전망과 과제]
  • < 교육사회학 >대안교육운동- 목 차 -서론대안교육의 등장 배경학교 붕괴와 학교교육 비판론탈학교론대안교육의 개념대안교육의 정의대안학교의 유형우리나라의 대안교육대안교육의 역사대안학교의 특성대안학교의 사례와 비교외국의 대안학교대안교육의 전망과 과제결론참고문헌Ⅰ. 서 론근대 이후 학교교육은 산업사회 노동력의 효율적 공급, 국민의 의식 통일, 평등사회의 실현 등의 요인으로 급격하게 팽창하였다. 하지만 1960년대

  • [교육학] 한국의 대안교육과 외국의 대안교육
  • 2006 -1 교육학개론 5조 한국의 대안교육과 외국의 대안교육발표일: 2006 04 06목차Ⅰ. 대안학교의 개념과 특성1. 대안교육의 개념2. 대안학교의 특징3. 대안교육의 등장 배경Ⅱ. 대안학교의 현황1. 대안학교의 유형2. 한국의 대안학교 현황 및 사례3. 외국의 대안학교 현황 및 사례Ⅲ. 대안학교와 교사Ⅳ. 대안학교의 가능성과 한계1. 대안학교의 가능성2. 대안학교의 한계Ⅴ. 대안학교의 미래1. 대안학교의 과제 2. 대안교육이 앞으로 나아가야 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