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수학] 초등수학 학습지도의 이론과 실제(4-가. 5단원 시간과 무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02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목 차 -



Ⅰ. 초등수학 이론 리뷰

Ⅱ. 재구성의 방향 및 단원 선정 이유

Ⅲ. 초등수학의 실제

1. 학년, 영역 및 주제
2. 학습자 대상 연구
3. 연간 지도 계획
4. 학습의 계열
5. 단원 전개 계획
6. 차시별 수업 지도안 흐름

본문내용
Ⅰ. 초등수학 이론 리뷰


1. 스토리텔링 학습이론

사람들은 어렸을 때부터 전래동화나 옛날이야기, 이솝우화, 선조와 위인에 대한 이야기 등을 통해 세상을 이해하고 지혜를 배운다. 인간은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들으면서 또한 자기 자신의 이야기를 하며 살아간다. 살아있다는 것은 할 이야기가 있다는 것이고 살아간다는 것은 이야기를 만들어 가는 것이다. 삶에 대한 관심이 있다는 것은 곧 자기 이야기와 남의 이야기에 관심을 가진다는 것이다.
이처럼 이야기는 삶의 중요한 요소이다. 이야기는 외부세계의 단순한 반영이 아니다. 이야기는 넓게 보아 사회구조, 배경, 인간의 실체, 객관적 지식과 같이 다른 여러 가지 것들이 얽혀 있는 그물망이다. 즉 이야기는 우리의 세계, 우리가 이해하는 세계이다. 동시에 우리는 우리의 세계를 이야기를 통해 구현해 간다. 따라서 이야기는 우리 자신을 형성하고 우리의 실존을 이해하도록 해주는 중요한 요소이다.
그 구조를 분석해 보면, 이야기는 사건에 대한 진술이 중심이 되는 양식이다. 형식적으로 이야기는 사건, 인물, 배경 등의 구성 요소를 가지고 시작, 중간, 끝이라는 시간적 구조로 제시된다. 또 내용적으로는 사건에 대한 사실적 지식 또는 정보가 아니라 화자 또는 주인공을 통해 사건을 겪은 사람의 경험으로써 전달한다. 이 같은 형식적, 내용적 특징들은 이야기에 고유한 특성을 부여한다. 이야기는 우리로 하여금 언어를 통해 우리 자신과 타인, 그리고 우리가 살고 있는 이 세상을 그대로 또는 상상을 통해 전달하는 고유한 인간적 경험이다. 이야기의 핵심은 의미의 구성이며, 의미를 구성하기 위해 아이디어와 경험을 공유하는 것이다. 즉 자기 내부의 아이디어와 경험을 통하여 의미의 이해가 가능하다. 남의 이야기를 통해 학습이 일어나기 위해서는 그것이 자신이 알고 있는 것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어야 한다. 또는 밀접하게 관련될 것을 요구한다. 따라서, 학습내용은 이야기 형태로 전달될 때 가장 오래 기억될 수 있는 가능성을 갖는다.
참고문헌

수학 4-가 교과서 및 지도서
강숙희, "협력학습을 적용한 글쓰기 사례 연구 -이야기 활용을 중심으로- ", 국어교육학회, 2007
김영진, "스토리 텔링-학습조직의 스토리 텔링 사례를 중심으로-",한국인사관리학회, 2004
허득실, <저학년 통합학습 / 아이들의 이야기로 엮어 가는 통합학습>, 초등우리교육 2001년 5월호
차정호, "중학교 과학 수업에서 성별에 따른 협동적 문제해결학습의 효과",한국열린교육학회,200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공통과학교재연구] 한국과 일본의 중학교 과학교과서 중 화학 영역의 비교 연구
  • 학습자의 의견을 데이터 조사한 논문을 인용하여 실제 학습 에서의 흥미를 끌 수 있는 교과구성에 대한 분석, 양국 교과서의 구성과 실생활과의 연계성 비교)2) 교과내용의 수록 범위는 각각 어떠한가?(한국과 일본 교과서의 화학 영역에서의 내용 수록 정도, 내용과 학습량 비교 분석)3) 학습자의 인지수준에 따른 교과서의 내용수준은 적절한가?(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에 따른 중학교 학습자의 과학교과서 인지수준 정도 파악)4) 학습자 각각의 개

  • [초등실과교육] 실과교육내용 분석 -5학년 5단원. 우리의 식사, 6학년 3단원. 간단한 음식 만들기
  • 초등실과교육실과교육내용 분석 보고서5학년 5단원. 우리의 식사6학년 3단원. 간단한 음식 만들기목 차1. 56학년 아동의 발달특성2. 실과 교과서 분석(1) 5학년 5단원. 우리의 식사(2) 6학년 3단원. 간단한 음식 만들기3. 재구성 단원 소개(1) 단원명(2) 단원 개관(3) 단원 목표(4) 단원의 지도 및 평가 계획4. 재구성 방향5. 단원 지도계획1. 56학년 아동의 발달특성(1) 5학년▣ 심리적, 정서적 특성 : 자기 자신에 대해 강한 자긍심을 가지고 있다라는

  • 공리주의에 대한 고찰 - 19세기 영국의 사회상, 벤담의 양적 공리주의, 밀의 질적 공리주의, 영향, 한계, 적용
  • 학습에 무게를 두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적용 - 단원 : 6학년 5단원 함께 지키자- 학습 목표 : 법과 규칙을 지켜야 하는 까닭 알기 ( 3차시 중 1차시 )< 법과 규칙의 의미와 중요성 할고, 지켜야 하는 까닭 알기>< 법과 규칙이 평등하게 적용되어야 하는 이유를 생각해 보고 생활 속에서 찾아보기 >이 단원을 지도할 때의 주의점은, 법과 규칙을 자율적으로 실천하려는 의지를 갖고, 준법 생활을 하려는 태도를 가지는 데 초점을 두어야 한다는 것이다.

  • 개인차를 고려한 교수·학습 및 평가 방안 연구
  • 초등학교 도덕, 실과, 체육, 음악, 미술의 5개 교과 영역에서 학습자의 다양한 특성과 요구를 고려한 교육을 구체적으로 어떻게 실시할 것인가를 수업 및 평가 차원에서 조망하였다. 이 연구가 개인차 교육을 시도해 보고자 하는 교사나, 이미 어떤 식으로든지 개인차 교육을 실천하고 있는 현장 학교, 교사들에게 이론적 틀을 제공하여 체계적인 개인차 고려 수업 및 평가를 해 나갈 수 있도록 조력하는 역할을 수행할 수 있기를 기대하는 바이다.끝으로

  • [초등수학기초이론] 초등수학 단원 재구성(3-나 5. 들이재기)
  • 목 차Ⅰ. 초등수학에 관한 이론Ⅱ. 연간 지도 계획(3-나 단계)Ⅲ. 단원 재구성 관련 사항 1. 학년 및 영역과 주제2. 단원 선정의 이유3. 본 차시와 학년별 연관성, 위계, 적용4. 단원 재구성 방향Ⅳ. 단원 재구성의 실제1. 단원개관2. 학습대상3. 단원 목표4. 단원 지도 계획5. 지도상의 유의점6. 교수-학습 지도안Ⅴ. 후기부록1 본차시 활동지 1부록2 본차시 활동1 평가 기준안부록3 본차시 활동지 2부록4 본차시 활동2 평가 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