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기반 초등교과 교육론] 탐구 학습 모형을 적용한 학습-교수 과정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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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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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단원의 개관 및 단원 학습 목표
2. 차시별 단원 지도 계획
3. 단원 선정의 이유
4. 학습의 위계
5. 학습자 분석
6. 단원의 재구성 방향
7. 수업 모형의 적용
8. 인터넷의 활용을 위한 사이트 조사 및 활용 방안
9. 차시별 교수학습 과정안
10. 평가 계획
11. 수업 자료 (평가지와 활동지)
12. 소감
13.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측정은 초등학교 교육 과정 중 일상생활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내용이다. 따라서 측정을 통해 아동은 수학의 실제적 이용을 느낄 수 있다. 측정을 통해 아동은 수학이 일상생활에서 유용한 것임을 알 수 있다. 아동이 수학을 접하는 초반부에 이러한 측정 단원을 배움으로써 수학이 어렵고 실생활과 동떨어진 것이 아니라 우리 일상생활과 맞닿아 있는 부분이라는 것을 느낄 수 있도록 할 수 있다.
측정은 또한 수학의 다른 내용을 학습하는 데 이용 될 수 있기 때문에 중요하다. 아동은 연필의 길이를 재기 위해서 자의눈금을 셀 수 있어야 하고 미술에서 만들기 시간에 사용하기 위해서도 길이를 잴 수 있어야 한다. 또한 사회시간 지도 읽기 등 측정은 다른 과목을 공부하기 위한 기초를 제공한다.
그리고 아동은 측정이라는 활동을 통해 반올림의 원리를 자연스럽게 익힐 수 있다. 가장 가까운 단위까지 측정한다는 것은 주어진 단위까지 반올림하는 것과 비슷하다. 따라서 측정 개념은 수 개념을 보완하는 데 사용될 수 있다.
측정은 대부분 실제적인 활동을 통해 이루어지기 때문에 이전에 수만으로 이루어 져 왔던 수학 수업에서 기분을 전환시킬 수 있는 효율적인 활동 위주의 수업을 할 수 있다. 측정단원은 아동들이 직접 수학의 원리와 과정을 활동을 통해서 익히는 생생한 수학수업을 할 수 있는 단원이다.
이 단원은 교육과정상에서 처음으로 단위라는 구체적 개념이 도입되는 시기로 이 시기에 아동이 다양한 경험을 통해 임의 단위와 보편 단위를 정확하게 구분하고 그 사용목적을 정확히 구분하는 것은 중요하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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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정호 역, (2002), 어떻게 문제를 풀 것인가, 교우사.
신현성, (2004), 수학과 수업 모형 및 설계, 경문사
http://www.mathgym.com.au/htdocs/polyab.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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