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문학] 모험동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9.19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모험동화의 정의

2.모험동화의 종류

3. 모험동화 책소개

4.모험동화의 수업방법

5.모험동화의 교육적 가치


본문내용
1.모험동화의 정의

모험동화는 동화의 주인공이 영웅으로 등장해 기술을 요하는 난처한 상태에서 용감성이나 용기, 불굴의 정신으로 극복해 나가는 이야기들이다. 인물을 중심으로 펼쳐지는 모험이야기는 흥미진진하고 유아들의 눈길을 확 사로잡을 수 있게 호기심을 이끌어내서 내가 직접 모험에 참여하는 듯 한 인상을 주어 유아들에게 상상력과 창의력을 증진시켜 줄 수 있는 문학이다.

2.모험동화의 종류

모험동화는 아주 단순한 마법 이야기에서 난해하고 복잡한 상상력의 산물에 이르기까지 실로 광범위하다. 이를 구지 나누자면 크게 세부분으로 나눌 수 있다. 상상의 세계나 나라들을 만들어 낸 모험, 그리고 우리가 알고 있는 세상에 존재하지만 사물의 자연적 질서를 거부할 것을 요구하고 모험하는 것들이다.

(1) 상상의 세계나 나라들을 만들어 낸 모험
어린이 문학에는 야성의 피가 흐르고 있으며, 그 근원의 일부는 오랜 세월에 걸쳐서 전해 내려오는 이야기 속에 있다. 신화, 전설, 요정 이야기 들은 스스로의 질서 안에서 살아 움직이고, 끝없이 재판을 찍고, 자기네 토양 안에서 끝없이 번성한다. 이 분야의 대표적 작가로 J. R. R. 톨킨(Tolkien;1892-1973)이라 할 수 있다. 톨킨은 스스로 요정이야기라고 지칭하는 작품을 썼다. 톨킨은 이 작품을 통해서 `요정의 나라, 즉 모험의 왕국에는 꼬마 요정과 선녀, 난쟁이, 마녀, 트롤-스칸디나비아 전설에 나오는 동굴이나 야산에 사는 거인 혹은 난쟁이-, 거인이나 용말고도 많은 것들이 있으며, 바다와 태양과 달과 하늘도 있다. 그리고 그 안에는 땅과 모든 것들이 들어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문학에 대해 정의하고, 아동문학의 교육적 의의를 모두 설명하시오
  • 동화, 소설, 시 등의 형태로 다양한 장르로 구성된다.2) 아동문학의 특징과 장르아동문학의 특징은 다양하다. 첫째, 이야기의 간결함과 명확한 구조가 있다. 어린이들은 복잡한 플롯이나 캐릭터보다는 명쾌하고 직관적인 이야기를 선호한다. 둘째, 아동문학은 주로 일러스트가 함께하는 그림책 형태로 출간되는 경우가 많다. 그림을 통해 이야기의 내용을 시각적으로 이해할 수 있어 어린이들의 이해도를 높여준다.장르적으로는 동화, 신비주의, 모험,

  • 성장기 아동에게 아동문학교육이 꼭 필요한 이유와, 아동문학교육에 있어 가장 중요한 부분은 무엇인지에 대해 본인의 생각을 위주로 서술하시오
  • 아동문학교육의 중요성에 대해 논의하겠습니다.아동문학교육의 중요성성장기 아동에게 아동문학교육이 중요한 이유는 다양합니다. 우선, 아동문학은 어린이들이 상상력과 창의력을 키울 수 있는 중요한 도구입니다. 이를 통해 아이들은 현실에서는 경험하기 힘든 상황을 상상하고 이를 해석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어린이들이 동화 속 주인공과 함께 모험을 떠나거나 어려운 문제를 해결하는 이야기를 읽으면 현실 세계에서 마주

  • 문학과 인간탐구 아동 문학에 나타난 인간상 분석 이상한 나라의 엘리스
  • 아동문학 속의 인간상 읽기『이상한 나라의 엘리스』에 나타난 인간상Ⅰ. 서론 어릴 적에 『이상한 나라의 엘리스』를 읽어보지 않은 사람은 거의 없을 것이다. 원작을 읽어보지 않았더라도 원작을 바탕으로 한 TV영화, 뮤지컬 등의 다양한 매체를 통해 우리는 엘리스를 알고 있다. 나 또한 어린 시절 동화책으로 읽으면서 엘리스의 기상천외한 모험에 푹 빠져들었었다. 하지만 말도 안 되는 대화가 오가는 이상한 다과회가 당시 영국 귀족들의 풍습이

  • 아동 판타지의 가능성
  • 아동 판타지의 가능성아동문학이란 한마디로 아동에게 읽힐 것을 목적으로 쓴 특수한 문학으로서 동요동시동화아동소설아동극 따위가 포함된다. 그 대상이나 작품의 소재나 기능의 한계성 때문에 특수문학으로 분류시키기도 한다. 작가가 일차적으로 아동들에게 읽힐 것을 목적으로 창작한 특수문학으로 동요동시동화아동소설아동극 등의 장르를 총칭한 것이 곧 아동문학이라는 정의나, 작가가 아동이나 동심의 고향으로 돌아가고 싶어

  • 연령별 발달특성과 아동문학 지도 방법
  • 문학작품은 대부분 구어체로 되어 있으나 취학전기 아동들을 위한 도서는 구어, 문어체의 혼용, 그 이상을 대상으로 할 때는 주로 문어체를 사용한다.* 아동문학의 특성1. 문학성:-이야기의 탄탄한, 명쾌한 구성: 재미있는 구성, 반복, 누적적인 형태, 스릴, 긴장감이 있는 내용, 모험적인 문제해결, 행복한 결말, 유머, 우연성 등을 포함. 동화의 예) ‘지각대장 존’, ‘우리 엄마 어디 있어요?’, ‘쥐의 결혼’, ‘치과의사 드소토 선생님’2. 교육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