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문학의흐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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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세계 아동문학의 흐름
가. 서양의 아동문학사
1. 아동 문학의 발생
2. 16세기의 아동문학
3. 17˜18세기 계몽주의 시대
4. 19세기 초의 아동문학
5. 19세기 후반˜ 20세기의 아동문학
나. 동양의 아동 문학사
1. 중국의 아동문학
2. 일본의 아동문학

2. 한국 아동 문학의 사적 전개
가. 민족주의적 아동문화운동, 아동감각해방운동
1. 胎動其 태동기(1908-1922)
2. 勃興成長期 발흥성장기 (1923-40)
3. 암흑수난기(1940~1945)
나. 본격 문학으로서의 성장과 지양을 위한 아동문학운동, 아동해방운동
1. 소생기(1945~1959)
2. 팽창기(1960~현재)

3. 아동문학이 지향해 나가야 할 방향
가. 아동 문학의 문제점
나. 한국아동문학의 지향점
본문내용
가. 서양의 아동문학사

1. 아동 문학의 발생

어린이 문학은 17세기가 돼서야 비로소 존재하기 시작했고, 그 후 한 세기가 지나서야 널리 퍼졌다. 그리고 그때까지만 해도 어린이를 위해 글을 쓰는 일은 주로 유럽에서 나타난 현상이었고, 유럽인들이 영향력을 행사하기 이전까지 세계 다른 곳에서는 보편적인 일이 아니었다. 어린이들에게 그들만의 문학이 필요하다는 사실이 충분히 인식되기 전까지는 어린이 문학이 존재할 수 없었다는 것이다. 그 이전에는, 그리고 다른 지역에서는 어린이들을 특별한 문학을 요구할 정도로 특별하지는 않았다. 예를 들어 중세 유럽에서는 ꡒ어린이들이 엄마나 유모가 온종일 돌봐주지 않아도 살아갈 수 있게 되면 곧 어른 사회에 편입되어 들어갔다.ꡓ 고 말한다. (어린이 문학의 즐거움 I, II, 페리 노들먼, 시공 주니어,141,142p

2. 16세기의 아동문학

1) 영국- 교훈주의가 아동들을 위한책의 중심 테마가 되어 어린이들에게는 지긋 지긋한 신앙설화, 교훈, 설교 등의 서적 외에는 주어지지 않았다.
2) 이탈리아- 1549년 <즐거운 서른 밤>이라는 세계최초로 동화집이 발간되었다. 하지만그 이 후 여러 소국으로 분열되어 있었기 때문에 늘 외국의 지배를 받았고, 따라서 문화는 정체되고 국민 다수는 빈곤과 무기력에 빠지고 있었다. 국가 통일 운동이 왕성해지자 아동 문학도 소생하게 된다.
※어린이들은 퓨리탄주의(청교도주의)의 걸작 <천로역정>이 나타났을 때, 손을 내밀어 이것을 잡았지만 그 이후 <신의 상징>에는 고개를 돌린다. 그 후 청교도의 영향은 점점 희박해갔다. (아동문학개론, 이재철, 서문당, 231p,253p/ 아동문학론, 릴리언H.스미스,15-16p)

3. 17˜18세기 계몽주의 시대

<17세기>
1) 영국 - 퓨리터니즘 전성기로 접어들면서 어린이 교육의 근본이념이 아주 극단적 종교적 색채를 띠게 되었다. 그러나 어느 시대에서나 마찬가지로 어린이들이 이런 종교 냄새가 짙은 이야기에만 만족할 수는 없었다. 그리하여<걸리버 여행기>, <로빈슨 크루소> 같은 모험, 풍자 소설이 등장하였다. 샤를르 페로는 프랑스의 여덟 가지 예 이야기를 다
참고문헌
I - 아동문학개론 (이재철)
아동문학론 (릴리언 H 스미스)
어린이 문학의 즐거움 I, II (페리 노들먼)
II- 어린이 문학의 즐거움(페리 노들먼)
우리 동화 바로 읽기(이재복)
아동문학개론 (이재철)
http://childbook.org
III- 숲에서 어린이에게 길을 묻다(김상욱)
아동문학과 비평정신 (원종찬)
박진환, http://user.chollian.net/%7Eesynw/title_c.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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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제가 원하는 특징적인 부분이 잘 나타나 있었습니다.
  • simcoo***
    (2010.07.22 11:30: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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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초기 아동기(5~8세)에 적합한 아동문학 1개를 선정하여, 해당 문학을 아동문학의 구성요소에 근거하여 분석하고, 본인이 생각하는 아동문학의 가치와 교육적 의의를 설명해봅시다.1.서론 오늘날 인간의 발달단계에서 가장 중요한 시기는 아동기이다. 이 시기에는 아동이 일생동안 건강하게 생활할 수 있는 기초가 구축되기 때문이다. 그리고 아동기에 습득된 움직임의 능력은 일생 동안의 신체 움직임이나 운동능력을 좌우하게 된다. 더불어 정서적, 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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