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 판타지의 가능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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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 판타지의 가능성
아동문학이란 한마디로 아동에게 읽힐 것을 목적으로 쓴 특수한 문학으로서 동요·동시·동화·아동소설·아동극 따위가 포함된다. 그 대상이나 작품의 소재나 기능의 한계성 때문에 특수문학으로 분류시키기도 한다. 작가가 일차적으로 아동들에게 읽힐 것을 목적으로 창작한 특수문학으로 동요·동시·동화·아동소설·아동극 등의 장르를 총칭한 것이 곧 아동문학이라는 정의나, 작가가 아동이나 동심의 고향으로 돌아가고 싶어하는 어른들에게 읽힐 것을 목적으로 창조한 시·동화·소설·희곡 등의 총칭이라는 정의는 모두 그 대상을 아동으로 한다는 점에서 같은 견해를 보인다.
넓은 의미에서 아동문학은 아동을 상대로 씌어진 모든 문학작품을 말한다. 창작물은 물론 번역물 개작 전래 작품까지 모두 포함된다. 작가는 성인 작가를 비롯하여 아동 작가까지를 포함하며, 독자층도 유아와 아동은 물론 청소년과 성인까지 아동문학의 독자에 포함시킬 수 있다. 또한 앞에서도 언급되었듯이 작품 내용에 있어서 성인을 위해 창작된 작품이라 하더라도 아동이 읽어 소화할 수 있는 작품이면 아동문학의 범주에 넣을 수 있다. 세르반테스의 <돈키호테>라든가 우리 나라의 황순원이 쓴 <소나기> 등이 대표적인 경우라 할 수 있다. 한마디로 광의의 아동문학은 본질적으로 아동문학을 일반문학과 같은 성격의 예술이라는 관점에서 파악하고자 한다.
좁은 의미에서 아동문학은 성인 작가 즉, 아동문학가가 아동을 대상으로 창작한 모든 문학 작품을 말한다. 작가는 성인, 즉 아동문학가에 한정되며 독자층은 아동을 비롯하여 동심을 가진 어른들까지 포함한다. 어느 아동문학가가 아동을 위하여 창작집을 발간하였을 경우 이는 협의의 아동문학에 해당된다. 그리고 협의의 아동문학을 위한 창작활동을 하는 작가만이 아동문학가라고 명명할 수 있다. 따라서 광의의 문학에서 언급된 바 아동의 작품을 아동문학의 범주에 포함시킬 경우라 하더라도 그 작품을 쓴 아동을 아동문학가라고 말할 수는 없다.
이에 반해 판타지 문학의 기원은 영국의 윌리엄모리스(William Mois)의 작품에서 시작된다.
윌리엄은 중세풍의 공상적인 모험이야기라는 전통을 만들 정도로 모험과 공상에 치중하였다. 그리고 이렇게 윌리엄 모리스를 시작으로 해서 판타지 문학이 시작되었다. 윌리엄과 비슷한 많은 작품들이 쏟아져 나오기 시작한 것도 이때쯤이다. 톨킨 전 까지만 해도 판타지는 주로 아동문학, 3류 문학으로 인식 되었었다. 하지만 톨킨은 반지의 제왕(The Lord of The Ring)을 통해서 판타지 문학의 대상을 청소년, 성인으로 끌어 올렸다. 반지의 제왕은 3부작인데, 그 안의 사회적 의미, 인물의 감정과 서로간의 갈등, 현실과의 비유 등은 아동이 읽기에는 어렵다. 이렇게 소설 안에 여러 가지 풍자, 사회적 의미를 표현 함으로서 판타지는 대상이 청소년, 성인으로 끌어올려진 것이다. 이렇게 소설의 기능인 비판 등이 사용됨으로서, 판타지 문학은 발전을 거듭 하게 되고, 판타지는 문학의 한 장르로 자리 잡게 되었다.
아직까지도 반지의 제왕을 비롯한 톨킨의 소설들이 판타지 문학의 교본으로 꼽힐 정도로 톨킨의 소설과 판타지에 대한 세계관은 획기적이면서도 체계적인 것이었다.
판타지의 기원을 아더왕의 전설로 잡는 사람들도 있다. 아더왕의 전설은 아더라는 영웅의 일대기를 다룬 소설로 중세풍과 마법 같은 판타지풍의 설정을 일부 이용 했다는 이유로 판타지로 인식 되기도 한다. 물론 이 말도 틀린 것은 아니며, 존중 되어야 할 주장이다. 그러나 다양한 종족간의 관계, 다양하고 체계적인 마법, 모험중심의 이야기를 다룬 J.R.R 톨킨의 판타지 세계관을 아더왕의 전설 에서의 것보다 더욱 인정하는 사람들이 대부분이고, 또 현대에 들어서 그 설정은 사용하는 사람들이 많기 때문에 J.R.R 톨킨의 반지의 제왕이 더욱 인정 받게 된 것이다.
그러나 가끔씩 판타지가 삼류 저질 코미디처럼 취급되는 경우가 있다. 그리고 판타지라는 장르를 다 싸잡아서 저질, 삼류라고 부르는 경향이 있는데, 이거 참 잘못된 거다. 셰익스피어의 극은 당시 단지, ‘통속적’이라는 이유 때문에 많은 당대 칼리지나 스쿨로부터 거부당했다. 그 마제스틱하고 인간의 내면을 후려치는, 그것도 그들의 모국어로 씌여진, 표현의 한계까지 도달한 그 글들을 그의 사후인 1600년대 까지도 옥스포드, 케임브릿지 같은 대학들은 그의 극의 모음을 소장하길 거부했다. 왜냐하면 당시 사서들이 극은 ‘저질 삼류 통속’ 이라는 선입견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이다.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뭐든지 씌였다 하면 그건 다 문학이다. 그리고 그 글들은 나름대로 자신의 사상과 가치가 있으며 연구 할 만한 가치가 충분히 있다. 영국의 시인 윌리엄 카를로스 윌리엄스의 단순한 메모는 시라고, T.S 엘리엇의 황무지는 콜라주 문학이라고 숭상하면서, 왜 판타지는 문학인의 관점에서 보고 평가하기를 거부하는가? 지금 판타지를 향한 우리의 태도가 그의 문학을 세계적으로 띄워줄 준비가 되어 있는가? 그를 ‘판타지 작가’ 가 아닌 ‘작가’로서 대할 준비가 되어 있는가? 우리는 이 새로운 문학의 트렌드에 좀 더 많은 관심과 ‘식자’ 적이고 전문적인 관점을 가져야 한다.
필자는 ‘반지의 제왕’에 비견되는, 아니 그것의 스케일을 능가하는 ‘나니아 연대기’에 주목하려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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