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The Toyota Way .도요타 방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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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OYOTA 경영의 밑바탕 – 장기적인 철학, TOYOTA WAY
문제가 없는 것은 확실히 문제이다 - 끊임없는 프로세스의 개선
본문내용
TOYOTA 경영의 밑바탕 – 장기적인 철학, TOYOTA WAY

TOYOTA가 갓 북미시장 점유율 1위에 올라서고 북미 빅3 자동차 업계의 주가가 다시 한번 폭락하기 시작했을 때, 뉴스에서 TOYOTA의 회장이 기자회견을 가지는 것을 본 적이 있다. TOYOTA 자기 자신을 위해 멀리 내다보고 북미 빅3 자동차 업체의 경영 회복을 돕겠다는 내용이었다. 구체적으로 어떤 일을 했는지는 모르겠지만, 도요타가 외부의 기업 (경쟁사던지 협력사던지 구분 없이) 의 경영 쇄신을 적극적으로 돕겠다고 나선 일은 그것이 처음이 아니었다. 이는 적어도 내가 보기에는 약간 이해하기 힘든 경영 방식이었다. 책의 저자가 TOYOTA의 간부진들과 인터뷰 하면서 밝힌 TOYOTA의 경영 철학은 단기적 목표에 급급하지 않고 장기적인 안목을 갖고서, 나아가 지역과 사회에 공헌하는, 전체 공동체 발전에 기여하는 기업이 되는 것이다. 솔직히 다소 고리타분해 보이기도 하고, 이념적인 것처럼 보인다. 하지만 위의 사례나, 실제 책에서의 내용을 보면 TOYOTA는 실제로 그러한 경영 철학을 구체적으로 실천하고 있다. 하지만 약간은 고리타분해 보이는 그런 경영방식도 사실은 머나먼 미래를 내다보면서 내린 전략적인 방침이다.
내가 책에서 읽은 TOYOTA의 장기적인 철학은, 내가 생각하고 있었던 장기적인 철학의 의미를 훨씬 뛰어넘는 장기적인 철학이었다. 도요타가 미국의 자동차 업체들을 간접적으로 돕 는 것도 장기적으로 경쟁 업체들의 도산과 TOYOTA의 독주가 멀리 보아 TOYOTA에게 독이 될 수 있다는 판단 아래서였다. 내가 TOYOTA의 사장이었다면 정말 그렇게 할 수 있었을까? 모두가 장기적인 철학의 중요성은 누구나 다 인식하고 있을 것이다. 하지만, 우리는 알면서도 단기적인 목표 달성 앞에서는 장기적인 목표의 중요성, 긴 안목에서의 통찰력 등이 인식에서 쉽게 흐려지는 것 같다. TOYOTA의 장기적인 철학은 바로 눈앞에 이익창출이 보이더라도, 장기적인 철학에 비추어 미래에서의 장기적인 영향, 전체적인 프로세스에 미칠 영향, 종업원과 네트워크에의 영향 등등의 모든 고려 가능한 요소들에 관해 모두 종합적으로 고려할 줄 아는 진정한 의미의 장기적인 전략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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