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도요타 방식 The Toyota Way 1부 1장, 2장 요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01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부. THE WORLD-CLASS POWER OF THE TOYOTA WAY

1장. 도요타 방식: 탁월한 기업 운영 방식을 전략적 무기로 이용

▷도요타의 성공과 세계최고의 품질
▷<소비자 리포트>의 2003년 연차 자동차 이슈의 몇 가지 통계
▷도요타의 성공 비결
▷도요타 생산방식과 ‘린 생산’
▷왜 회사들은 스스로 ‘린’ 을 행하고 있다고 생각하지만, 사실은 그렇지 않은가?

2장. 도요타가 세계 최고의 제조회사가 된 이야기: 도요타 가문의 역사와 도요타 생산방식

▷도요타 가문 : 일관성 있는 리더십
▷도요타 생산방식의 개발 배경
▷세계를 바꾼 생산 시스템의 창조
▷결 론
본문내용
▷장기적인 성공을 위해 도요타 방식을 적용
•낭비적인 시간과 자원을 제거할 것
•품질 중심으로 작업장 시스템을 구축할 것
•비싼 신기술보다 저렴하고 신뢰할 수 있는 대안을 발견할 것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완벽하게 할 것
•지속적인 개선을 위한 학습 문화를 조성할 것

2장. 도요타가 세계 최고의 제조회사가 된 이야기: 도요타 가문의 역사와 도요타 생산방식

▷도요타 가문 : 일관성 있는 리더십
•1800년대 후반 나고야의 외진 농가에서 성장
•도요타는 목공일을 배워 목재 방적기계를 설계하고 제장 하는데 응용하였다.
•1894년 그는 기존 제품보다 싸고 성능 좋은 수동 직기를 만들기 시작하였다.
•동력 직기를 개발했지만 전력을 이용할 수 없어, 동력 실험을 하여 마침내 작동법을 발견(겐치 겐부츠)
•1926년 도요타 자동직조 제작소를 설립 (게이레추)
•1987 ‘미키모토 진주와 스즈키 바이올린 만큼이나 유명하게 된 정교한 자동 방직기 만듦.
•지도카jidoka(인간의 감성이 가미된 자동화) 시스템으로 진화
: 소재를 가공할 때 품질을 확보하는 것 혹은 오류를 방지하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근로자가 기계에 구속되지 않고, 부가가치 작업을 수행하도록 설비와 운영을 기획하는 것을 말한다.

▷도요타 생산방식의 개발 배경
•1930년대에 도요타 자동차는 주로 단순한 트럭을 생산
•1930년대 조립 라인을 연구하기 위해 포드와 GM을 방문하였으면 ‘헨리 포드의’ 책을 관심 있게읽음
•다이치 오노가 공장 관리자가 되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감상문] 미래시장을 잡는 독점의 기술 읽고 요약정리 및 감상문(A+자료)
  • 도요타의 렉서스가 나왔을 때 메르세데스-벤츠는 마치 렉서스가 럭셔리 자동차 시장을 점령해버리기를 바라는 것처럼 행동했다. 렉서스는 가격만 낮아진 메르세데스의 복제품이기 때문에 소비자가 저항할 수 없는 매력을 갖추었음에도 불구하고 메르세데스는 과거의 명성만 믿고 별다른 조치를 취하지 않다가 독점시장을 상실한 것이다. 최고의 전자레인지 회사였던 아마나는 경영진의 근시안적인 대응으로 독점시장을 상실한 케이스이다. 1970년대

  • [경영학] 신한은행 The Shinhan Bank Way-신한의 7가지 성공비밀
  • 방식이나 기술을 도입하는 혁신 과정을 의미한다. 린 생산 방식을 통해 공정 과정의 손실을 줄이고 제품의 질을 높이고 있는 도요타의 경우나, 금융업체들이 사무 자동화 기기 혹은 새로운 정보 기술을 이용하여 고객이 보다 편리하고 신속하게 대출 및 예금 업무를 처리할 수 있도록 한 에가 여기에 속한다.예1) 할로겐 가스 시스템예2) 1984년 국내 최초로 수신 종합 온라인 시스템을 가동하고 새로운 정보 시스템을 구축예3) 1999년 국내 금융기관 최초

  • [창조의 심리학]최종 요약정리본
  • 요약 및 정리1. 도요타의 세계적 파괴력2. 제 1 세대 도요다 사키치 리더십3. 제 2 세대 도요다 키이치로 리더십4. 도요타 강령과 Toyota Way5. Creativity, Change and Innovation모듈 12. 조직 창조력 The Power of Toyota: 제 2부Toyota: 출생 비밀에 대한 분석三河(미카와)岐阜 (기후)태반이 山地 땅이 풍요치 않음Cotton 경작 三河(미카와) 사람의 특성humbleSimple근검절약濱松 (하마마쓰)-遠州 (엔슈)->엔슈派手(하데: 과시의 문화)일망의 평야: 풍요한 미작지대尾張 (

  • 현대, 기아자동차의 해외투자 사업 활동 연구 - 최종보고서
  • 도요타의 독점우위를 들 수 있다. 베트남의 모델별 판매량에서는 도요타 베트남의 선전이 두드러졌다. 아래의 을 참조하여보면 2015년 베트남 자동차 판매량 1위는 도요타 비오스(1만3761대), 이노바(9985대), 포투나(9780대) 등이 2∼4위를 기록했고 5위는 포드 베트남의 레인저(8685대)가 차지했다. 기아 모닝은 8376대로 5위에 올랐다. 2015년 베트남 자동차 판매량 출처 : 한국 산업통상자원부(2016)순위기업명모델명판매량(대)1Toyota VietnamToyota V

  • [다국적기업] 도요타 성공분석
  • ◆ 목 차 ◆Ⅰ. 서 론 1.도요타자동차 소개 1) 도요타의 CEO2) 회사소개3) 도요타의 기본이념4) 주요사건2. 도요타 성장과정 Ⅱ. 본 론 1. 도요타의 세계로의 진출사례- 미국으로의 진출- 한국으로의 진출2. 다국적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었던 도요타 핵심전략 1) 도요타의 생상방식의 특징 ①.도요타와 함께 성장해온 생산방식의 기본사상 ㉠ 도요타 그들만의 생산특징 만들기의 첫걸음 ▶ JIT를 꿈꾼다- 간판방식▶간판방식 성공화의 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