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소설론] 조명희「낙동강」, 이기영「고향」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5.12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머리말
Ⅱ. 연구사
1. 조명희
2. 이기영
Ⅲ. 생애
1. 조명희
2. 이기영
Ⅳ. 1920∼30년대 한국리얼리즘의 전개 과정
-「낙동강」과 「고향」의 문학사적 위치
Ⅴ. 「낙동강」에서「고향」으로의 변화양상
1. 완결된 인물에서 문제적 인물로의 변화
1) 완결된 인물-「낙동강」의‘성운’
2) 문제적 인물-「고향」의 '희준'
2. 상징적 공간에서 전형적 공간으로의 변화
1) 우리민족의 터전의 상징- '낙동강'
2) 고향의 전형적 공간- '원터마을'과 '읍내'
Ⅵ. 맺음말
Ⅶ.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머리말
1920년대 초 계급주의에 입각하여 대두된 프로문학은 무산계급의 해방을 주창하며 이루어 진다. 그러나 초기의 프로문학은 객관적 현실을 단편적으로 드러내는 것에 불과했다. 이것은 최서해의 초기작품이 현실을 세밀하게 묘사하고 방화, 살인 등으로 종결된다는 점에서 드러난다. 이러한 경향에서 탈피하자는 카프 내부의 전환은 사상성의 중시라는 새로운 지향점을 갖는다. 이러한 사상성이 나타난 작품이 바로 카프의 방향전환의 기점에 있는 조명희의 「낙동강」이다. 「낙동강」은 현실의 반영이 아닌 주관적 관념을 통해 마르크스-레닌주의를 문학에 반영시킴으로써 사상성을 드러내고 있다. 카프의 방향전환은 목적의식의 반영을 이룩했지만 현실 객관적 묘사를 배제한다. 이러한 객관적 묘사의 부재를 뛰어넘어 주관적 관념화로 목적의식을 고취한 박영희적 경향과 현실의 객관적 묘사에 치중한 최서해의 문학이 절충된 것이 이기영의 「고향」이다.
본고에서는「낙동강」에서 「고향」의 작품까지의 변화과정을 파악하기 위해 인물, 배경, 서술형식의 3가지 측면으로 작품을 고찰하고자 한다.
- 참고문헌
-
조남현, 「이기영」, 건국대학교출판부, 2002
장석주, 「20세기 한국문학의 탐험」, 시공사
이상경, 「이기영 소설의 변모과정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논문, 1992
김흥식, 「이기영 소설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논문, 1991
이선옥, 「조명희 작품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논문, 1989
윤병로, 「한국근,현대문학사」, 명문당, 2000년
최유찬, 「문예사조의 이해」, 실천문학사, 2001년
권 유, 「민촌이기영의 작가세계」, 국학자료원 2002
한형구, 「한국 근대문학의 탐구」, 태학사, 1999
손종업, 「이기영 소설 연구 -식민지 반봉건사회 형상화와 '경험'중심주의 고찰」, 중앙대학 교 대학원 1991
김윤식.정호웅, 「한국 근대리얼리즘작가 연구」, 문학과 지성사, 1988
김윤식. 정호웅, 「한국 리얼리즘 소설연구」, 탑 출판사, 1987
문흥술, 「작가와 탈근대성」, 깊은샘, 1997
이상경, 「이기영-시대와 문학」, 풀빛, 1994
정호웅, 「이기영」(새미작가론총서 1권), 새미, 1995
장덕준, 「조명희」(새미작가론총서 11권), 새미, 1999
김외곤, 「한국근대 리얼리즘 문학비판」, 태학사, 1995
서경석, 「한국 근대 리얼리즘 문학사 연구」, 태학사, 1998
김윤식. 정호웅, 「한국 소설사」, 문학동네, 2000
반교어문학회, 「근현대문학의 사적전개와 미적양상」, 보고사, 2000
권영민, 「이기영과 농민소설의 성과」, 『소설과 운명의 언어』, 현대소설사, 1992
김동환, 「<고향>론」, 『민족문학사 연구』1, 민족문학사연구소, 1991
김동환, 「러시아 소설과 이기영 소설의 상관성」,『한국 근대 장편소설 연구』, 모음사, 1992
김병걸, 「이기영의 <고향>론」,『1930년대 민족문학의 인식』, 한길사, 1990
김외곤, 「북한문학에 나타난 민족해방투쟁의 형상화와 문제점」, 『장편소설로 보는 새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아 교육] 유치원 실습 및 참관 1주~3주 일화기록
- [똥]프로젝트 교육계획안, 주제선정의이유, 주요개념, 주제망, 창의활동지, 음식, 건강, 나의몸, 화장실, 동물의 똥, 똥이 되는 이유, 변비
- [아동창의력발달] 창의성 발달(창의성의 정의와 구성요인, 창의력발달, 창의성 향상방법)
- 2021년 영유아발달론-창의성의 개념 및 관점을 설명하고 영유아의 창의성 발달을 위한 놀이의 중요성과 구체적인 놀이의 예를 두 가지 작성하시오
- 창의성의 발달단계
- [태아검사] 태내진단(초음파 검사, 양수검사, 융모막 검사)
- 기업의 경영활동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제점과 이슈를 정의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설명하시오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사회 교과 교수 학습 지도안] 초등 안전한 교통생활 하기 수업지도안
- [성적 A] 세종한국어 3의 14단원 중 한 단원을 선택하여 `듣고 말하기` 부분을 재구성해 수업계획을 수립하되, 학생에게 배부할 부교재 형태로 개발합니다. 또한 개발 자료의 듣기 전 활동의 의도와 수업 방법에 대해서도 상세하게 설명해봅시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