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대 현대문학강론] 1920년대 후반 프로소설의 주요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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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방송통신대 현대문학강론 과제입니다.
대체레포트기 때문에 정말 열심히 썼고 여러 학위논문도 참고했기 때문에 교수님께 만점받았어요^^*
A+레포트입니다.
목차
Ⅰ. 서 론
1. 문제 제기
2. 연구 방법 및 범위

Ⅱ. 본 론
1. 카프 문학의 전개 과정
2. 창작 방법론의 변천
3. 창작 방법론과 작품구조 분석

Ⅲ. 결 론
본문내용
2. 연구 방법 및 범위
우리문학에 있어서 경향성을 띤 문학은 시대적으로 식민지 사회성격과 민족해방운동의 현실적 의미를 해명해 주는 중심적 연결고리가 1920-1930년대라 보고, 이 시기의 프로문학운동을 주도했던 카프라는 단체에 연구대상을 한정한다.
따라서 이 글에서 다루고자 하는 것은 카프문학론의 변모과정과 함께 그에 나타난 카프소설의 변모양상을 문학적 형상성을 중심으로 보되, 계급사상으로 대표되는 정치의식과의 관계를 구명하려 한다.
이 글은 제 2장에서 카프문학론 및 창작방법의 변모양상을 당시의 시점에 맞추어 주요한 논의나 논쟁을 중심으로 하여 살펴보고, 3장에서는 그 이론과 방법론에 따른 카프소설의 변모과정 살펴보려 한다.
이러한 목적에 의하여 대상이 되는 작품인 조명희의 「낙동강」, 한설야의 「과도기」, 이기영의 「홍수」를 중심으로 프로소설의 특징을 분석해보도록 하겠다.
Ⅱ. 본 론
1. 카프 문학의 전개 과정
1) 카프의 발생과 초기문학론
신경향파 문학이라는 명칭은 1927년도 방향 전환기에 박영희에 의해 명명된 것으로 명칭 자체에 신경향파 문학이 지니는 과도적 역사적 의미가 함축되어 있다고 할 수 있다. 즉 1920년대의 계몽주의 문학이나 1920년대 초의 현실 도피적 낭만주의 문학과는 그 질을 달리하는 동시에 또한 1927년 이후 규정되는 프로문학의 규정성에는 아직 미치지 못하는, 지양되어야 할 것으로서의 성격을 드러내주는 용어가 바로 '신경향파'문학이라고 할 수 있다.
신경향파 문학론의 특징적인 면모는 두 가지 점에서 찾아진다. 첫째는 그들의 문학론은 생활에 의한 예술결정론이었다는 점, 또 하나는 사회의 선각자, 지도자로서 예술가의 임무를 규정하고 예술의 역할 또한 그에 의해 규정되고 있다는 점이다.
참고문헌
1. 역사문제연구소 문학사연구모임, 「카프문학운동연구」,1994, 역사비평사
2. 김윤식, 「한국현대문학사」,1993, 서울대학교 출판부
3. 권영민, 「한국민족문학론연구」,1991, 민음사
4. 이강옥. "조명희의 작품 세계와 그 변모 과정". 「한국 근대리얼리즘 작가연구」
5. 이인복「한국문학에 나타난 죽음의식의 사적연구」, 1979
6. 김윤식.정호웅, 「한국소설사」, 1993
7. 이기영, "포석 조명희론(하)" (중외일보) 1946. 5. 29
8. 정한숙「현대한국소설론」고대출판부, 1986
9. 박영희. “‘신경향파’의 문학과 ‘무산파’의 문학”. 「조선지광」64호, 1927.2
10. 조남현. “1920 ․ 30년대 소설과 만주이주 모티프” 「한국소설과 갈등」,문학비평사, 19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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