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학사] 농촌문학과 서정적 향토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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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론

1. 1920년대 시대개관
2. 1930년대 시대개관
3. 브나로드 운동


II. 본론

< 계몽적 농촌 소설 >
1. 심훈
2. 이광수

< 농촌의 궁핍한 삶을 그린 작품 >
1. 김정한
2. 박영준
3. 이무영


< 향토색 짙은 농촌의 삶을 그린 작품 >
1. 김유정
2. 이효석


III. 결론

lV. 마치며
본문내용
I. 서론

1. 1920년대 시대개관

3․1운동은 우리 문학사 상에 있어서 하나의 분계선을 이룬다.
거족적인 의거의 실패는 민족에 좌절과 실망을 안겨다 주었지만, 이에 따른 일제의 회유책은 언론출판에 대한 약간의 완화로 신문 잡지의 출간이 허용되어,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외일보〕, 후의 〔조선중앙일보〕등의 발행, 〔창조〕, 〔폐허〕, 〔백조〕, 〔조선문단〕등 문예지 및 〔개벽〕을 비롯한 많은 종합지의 발간은 침체되어 있던 문화면에 얼마간의 활기를 불어 넣었고, 많은 문인들이 등장하여 비로소 문단의 형성을 보게 되었다.
1919년 순문예지 ‘창조’가 발간되면서 등장한 김동인과 전영택은 순수문예 운동을 전개하면서, 소설가로서의 전문성을 보이게 되면서 근대 소설의 발전에 많은 공헌을 하게 된다.
1920년대의 소설은 이광수를 극복하고자 한 김동인으로부터 시작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 시기의 소설은 초기의 사실주의적 경향과 카프가 결성된 이후의 계급주의 문학이 주류를 이루었는데, 몇 편의 장편이 창작되기는 했지만 주로 단편 소설 중심으로 문단 활동이 이루어졌다.
한편, 1925년 조선 프롤레타리아 예술가 동맹(KAPF)이 결성된 시기를 전후하여 무산계급을 소재로 한 작품들이 나오게 되었다. 이것을 문학사에서는 프로 문학 및 신경향파 문학으로 다루고 있다.

(1) 사실주의 소설의 발흥
김동인은 자연주의, 사실주의, 유미주의 등 다양한 실험 의식으로 작품 활동을 하였다. 김동인은 개화기 소설과 이광수로 대표되는 1910년대 소설이 지닌 계몽주의적 성격을 비판하고, ‘예술을 위한 예술’을 강조하는 예술 지상주의적 성격을 지향함으로써 문학의 독자성과 자율성을 확립했다는 점에서 근대 소설의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또한 그는 3인칭 시점과 과거 시제의 사용 등을 통해 근대 소설의 매우 중요한 요소의 하나인 ‘시점’에 대한 명확한 인식을 보여 주었다. 이것은 분명히 이광수로 대표되는 과거의 소설에서 한 단계 발전된 것이었다. 또 김동인은 간결하고 개성적인 문체를 통해 단편 소설의 특징을 잘 살리고 있다. 이로 인해서 현대적 단편 소설이 확립되었다.
이와 함께 현진건이나 염상섭 등에 의해 시도된 사실주의적인 소설은 주로 단편소설을 중심으로 작품화되면서 1920년대 소설사의 중요한 한 부분을 차지한다. 이들을 통해 완전한 언문일치제가 이루어지고, 사실주의적 수법이 자리잡으면서 치밀한 묘사를 통한 사실감의 확보, 인상적인 결말 처리 등으로 완전한 근대소설이 정착되었다. 김동인의 소설이 무대(작가에 의해 만들어진 세계) 위에서 조종되는 인형의 모습을 그리는 듯하다면 이들의 사실주의 소설은 있는 세계(현실적으로 존재하는 세계)를 사실대로 그리는 것을 미덕으로 삼았다. 이들은 이러한 사실주의를 통해 당대의 사회 현실에 대해 많은 관심을 기울임과 동시에 삶의 현장에서 얻은 소재를 바탕으로 식민지 시대의 경제적 궁핍화 현상과 조선의 서민 계층의 뿌리뽑힘에 대해 예리하고 심도 있게 다루고 있다.

(2) 계급주의 소설의 등장
카프가 결성되면서 소설에서도 계급주의를 표방한 작품이 창작되기 시작하였다. 카프의
참고문헌
김영민, 『 한국 근대문학비평사 』, 소명출판, 1999
류양선, 『 한국근현대문학과 시대정신 』, 박이정 출판사, 1996
류양선, 『 한국농민문학연구 -식민지 시대-』, 서광학술자료사, 1994
권영민, 문학교과서, 지학사
유광재, 『 현대소설 』, 열린교육, 2003
김윤식, 김현, 『 한국문학사 』, 민음사,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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