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사례] 종가집 김치의 성공전략 및 일본시장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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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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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차
Ⅰ. 서론
1. 종가집 김치 선정이유
2. 종가집 김치 소개
1) 탄생과 성장
2) 특허 및 기술보유 현황
Ⅱ. 본론
1. 종가집 김치의 전략
1) 마케팅 전략
2) 유통 전략
2. 종가집 김치의 내부, 외부 환경 분석
1) 종가집 김치의 SWOT 분석
2) 종가집 김치의 STP 분석
3. 일본시장 진출 배경
1) 일본 김치시장의 분석
2) 일본의 김치 생산동향
3) 일본의 김치 소비동향
4) 일본시장 대응전략
4. 종가집 김치의 일본 진출 전략
1) 홍보 및 마케팅 전략
2) 유통 전략
5, 기무치와의 경쟁
1) 기무치란??
2) 김치 VS 기무치
3) 김치와 기무치의 경쟁
Ⅲ. 결론
1. 종가집 김치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
2. 종가집 김치의 전망 및 비젼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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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1. 종가집 김치 선정이유
두산 종가집 김치는 전통김치를 상품화시키는데 성공한 대표적인 제품이다. 한 나라의 문화적 특징 그 중에서도 음식의 경우, 세계화를 이루기란 쉽지 않다. 그러나 종가집 김치의 경우 현재 일본시장을 중점으로 중국, 미국, 홍콩 등 11개국의 주요 수출 시장을 가지고 있으며 유사 문화권에서만이 아니라 한 나라의 전통음식 문화가 전 세계적인 구매력을 가지는 매력도를 지닐 수 있음을 말하는 것이다.
우리 조는 일본 진출 사례를 통한 종가집 김치의 마케팅 및 국제경쟁력을 분석해보고 앞으로 세계화 전략에 있어 한국의 김치를 국제화시키기 위해 앞으로의 해외진출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2. 종가집 김치의 소개
1) 탄생과 성장
① 탄생(배경) : 정부의 수출 활성화 정책의 일환으로 김치의 세계화를 추진한 농림수산부에서 일본에 수출할 수 있는 김치상품을 개발해 달라는 투자제의를 해왔으며, 이를 계기로 두산은 김치산업에 첫발을 내딛게 되었다. 두산은 종가집이라는 브랜드로 1985년 7월에 최초의 생산 네트워크로서 청정지역이며 우리나라 최고의 고랭지 농산물을 쉽게 구매할 수 있는 강원도 횡성에 김치 공장을 설립하였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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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www.kotis.co.kr(한국무역정보서비스)
http://www.kotra.co.kr(대한무역진흥공사)
http://www.kita.co.kr (한국무역협회)
http://www.mocie.go.kr (산업자원부)
http://www.afmc.co.kr(농수산물 유통 공사)
http://www.maf.go.kr(농림부)
http://www.maff.go.jp(일본농림수산성)
http://www.japanem.or.kr(일본대사관)
http://www.katic.net(농수산물무역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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