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딤채의 성공 마케팅전략과 문제점 해결 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1.13 / 2019.12.24
  • 3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p.2)
1. 목적
2. 사례 선정의 이유

Ⅱ. 회사 소개(p.2~5)
1. 회사 개요
2. 경영 이념
3. 연혁
4. 품질 활동

Ⅲ. 환경 분석(p.5~p.9)
1. 가전시장의 현황
2. 김치냉장고의 시장 환경 분석

Ⅳ. 김치냉장고 딤채는...(p.9~p.20)
1. 딤채의 어원
2. 딤채와 김치의 원리
3. 딤채의 출시배경
4. 4P분석
5. STP 분석
6. 딤채의 마케팅 전략

Ⅴ. 경쟁사(p.20)

Ⅵ. SWOT 분석(p.20~p.26)

Ⅶ. 소비자 분석(p.26~p.28)

Ⅷ. 딤채의 문제점 및 해결방향(p.28~p.30)

Ⅸ. 결론(p.30)

※ 참고자료(p.31)

본문내용
몇 년 전까지만 해도 우리나라에서 대기업은 우리나라의 국민 경제를 이끌어 온 주역이며, 우리나라 산업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듯 보였고, 그렇게 인식되어 온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경영학 분야의 학문들을 배워오면서, 우리나라의 진정한 산업현장에 있는 중소기업의 역할을 무시할 수 없음을 알 수 있었다. 이번 조별 마케팅 과제를 준비하면서 대기업이라고 하기엔 조금은 규모가 작으면서도 우리에게 많은 브랜드 이미지를 가지고 있는 기업에 대해서 살펴볼 수 있었다. 이러한 생각을 바탕으로 이번 리포트에서 누구나 생각할 수 있는 대기업의 마케팅 전략보다는 그러한 대기업들과의 경쟁에서 어깨를 나란히 하고 있는 기업들의 전략을 알고 싶었다.
몇 년 전, 포화 상태였던 냉장고 시장이 김치 냉장고의 출시로 다시 활성화 되었다. 김치 냉장고는 가정의 또 다른 생활필수품이 되었고 이에 따른 사람들의 관심도 늘어났다. '딤채' 라는 제품으로 김치 냉장고를 출시하는 여러 기업들 중 대기업들을 제치고 선호도와 점유율에서 업계 최고를 달린 ‘위니아 만도’라는 기업이 어떠한 마케팅 전략을 사용하였는지 알고 싶었다. 또, 중소기업인 이 기업이 앞으로의 대기업과의 경쟁에서 꾸준히 성장하기 위해 경쟁우위를 창출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데 있다.
참고문헌
네이버 백과사전 ‘김치냉장고’한국경제, 2002.11.07 김치냉장고 대명사는 만도 ‘딤채’ www.brandstock.co.kr/brandcampus/interview/list/dimche.htmlche.html)딤채 마케팅 팀장인터뷰디지털조선(http://monthly.chosun.com/html/200102/200102010017_5.html)연합뉴스, 2001.10.03일자 ‘김치냉장고 연내 일반 냉장고 제친다’브랜드 메이저(www.brandmajor.com)가 2002.11.07일에 발표한 ‘김치냉장고에 대한 인식 조사 결과’ 참고디지털타임즈 2003년 11월 6일(목) “김치가전 전쟁” 참고 (http://news.naver.com)한국경제 “김치냉장고 ‘5大악재 뚫어라’참고디지털타임즈 “김치가전 전쟁” 참고 (http://news.naver.com)조선일보 2003.8.13 “중견 가전 업체들 해외로 뛴다” 참고한국경제, 2003.09.18 [2003브랜드스타]생활가전 : 김치냉장고‘딤채’한국경제, 1997.06.18일자 ‘만도기계 김치냉장고 '딤채' .. 구전 효과’전자신문, 2003.02.08 [가전인사이드]삼성전자 ‘딤채’?연합뉴스 2003.02.24 만도공조, 회사.브랜드명 전면 교체 추진 http://www.dimchae.co.kr/Info/Story/bi.asp 딤채 공식 홈페이지전략적 브랜드관리. 안광호 외 2인. p143 인용.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딤채의 성공 마케팅전략과 문제점 해결 방향에 대한 자료입니다.
  • wkdwls0***
    (2012.11.04 23:16:04)
회원 추천자료
  • [국제마케팅] 중국 시장에서 LG 휘센의 마케팅 전략
  • REPORTWHISEN의 마케팅전략 CONTENTSⅠ. LG 전자에 대하여1. LG 전자의 비전2. LG 전자의 경영 지표Ⅱ. WHISEN에 대하여1. 프롤로그2. 휘센의 탄생3. 휘센의 성공 전략Ⅲ. 중국 시장에서 휘센의 마케팅 전략1. 중국시장 진출 배경2. 초기 실패 요인3. SWOT 분석4. STP 분석5. 4P 분석6. 문제점과 해결방안 1. LG 전자의 비전LG전자의 21세기 비전은 혁신적인 디지털 제품과 서비스로 세계 모든 고객에게 행복을 선사하는 진정한 글로벌 디지

  • [유통과 마케팅]브랜드 마케팅 선두주자 “하우젠”
  • 마케팅전략 - ① 브랜드 네이밍(Brandnaming) 전략② 광고 및 PR전략③ 문화마케팅 ④ 온라인 마케팅 ⑤ 현실 적응 마케팅(6) SPT분석 - 1) Segmentation:시장세분화2) Targeting : 표적시장의 선정3) Positioning : 위치화(7) 4P 분석4. 경쟁사 분석 - (1) LG(2) 대우 일렉트로닉스(3) 위니아 만도(4) 한샘 빌트인 가전5. SWOT 분석6. 문제점 및 해결방안***4P 분석(문제점 해결)***브랜드 마케팅 선두주자 하우젠1. 주제를 선택한 동기요즘 TV나 다른 여러 매체들의 가전제

  • [여성마케팅] 여성마케팅에 대하여
  • 마케팅을 접목시키거나 TV 홈쇼핑이나 인터넷 같은 통신판매를 도구로 사용하면 시너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앞으로 여성마케팅은 마케팅시장의 큰 흐름인 CRMS라는 과제 아래, CRMS의 기술적인 개발 전략과 함께 데이터 베이스의 효과적인 활용에 대한 마케팅적, 시스템적 접근이 절실하다. 기존의 회원들에 대한 정보를 재정립하고 양질의 정보를 획득하기 위한 마케팅 전략 및 활동이 선행되어야 하며, 정보의 활용에 대한 과학적인 검증이 바탕이

  • [브랜드마케팅] 삼성전자 `하우젠` 마케팅분석
  • 10대 히트상품-新가전브랜드 마케팅의 선두주자 하우젠1. 하우젠을 선택한 동기 .p.22. 환경 분석 .p.2(1) 현재 경기 현황과 그에 따른 소비심리- 불황기에 많이 이용되는 마케팅 방법(2) 가전시장의 현황 3. 자사분석 .p.7(1) 하우젠의 의미(2) 하우젠의 특징 및 지향목표(3) 하우젠의 기술력(4) 하우젠의 제품소개(5) 마케팅전략 (6) SPT분석(7) 4P 분석4. 경쟁사 분석 .p.165. SWOT 분석 p.226. 문제점 및 해결방안 .p.252003년 10대

  • [경영학원론] `현대 경영의 이해`의 연습문제 16문항
  • 성공적인 학습조직을 구축한 기업들의 세 가지 특징을 요약하였다. 둘째, Wal-Mart의 QMI(Quick Market Intelligence)를 사례로 성공적인 학습조직을 조사하였다.◆ 제6장 ‘판매활동’에서는 첫째, 고객중심 마케팅의 중요성과 기업은 고객을 위해 펼치는 마케팅을 조사하였다. 둘째, 위니아 딤채의 4P를 조사하였다.◆ 제5장 ‘생산활동’에서는 최신 생산관리기법 중 JIT, CIM, 6시그마에 대해 설명하였다.제 12 장 경영전략기법들(p 268)2. 확대화와 다각화를 적용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