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학] 장학, 교과장학, 교내장학, 학교자율장학 심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6.17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교사연수(교원연수)동기,자세, 교사연수(교원연수)내용, 교사연수(교원연수)교육과정, 교사연수(교원연수)모형, 교사연수(교원연수)방법,시사점
- [교내장학] 교육현장 속에서의 교내장학의 모습
- [장학] 장학, 동료장학, 사이버장학 심층 분석
- [특기적성교육, 특기적성교육활동] 특기적성교육의 정의, 특기적성교육의 중요성, 특기적성교육의 효과, 특기적성교육의 현황과 문제점, 특기적성교육의 활성화 방안, 특기적성교육의 기대효과 심층 분석
- [장학지도][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 장학지도의 기본방향과 지도관점,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 장학지도의 과정과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 장학지도의 내용,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 장학지도의 과제와 제언 분석
- 목차
-
Ⅰ. 개요
Ⅱ. 교과장학의 개념
Ⅲ. 교내장학의 형태
1. 수업장학
2. 동료장학
3. 자기장학
Ⅳ. 장학활동의 필요성
Ⅴ. 학교자율 장학의 방법
1. 임상장학의 방법
2. 동료장학의 방법
3. 자기장학의방법
4. 교내연수의 방법
5. 요청장학의 방법
Ⅵ. 학교 장학의 문제점
1. 자율장학의 문제점
2. 교과 써클 운영의 문제점
3. 교수 매체 자료 활용의 문제점
Ⅶ. 영국의 장학제도 사례
Ⅷ. 교내 장학의 개선 방안
1. 교내 자율 장학의 계획 수립
2. 교사의 요구 수준에 맞는 장학방법 적용
3. 교내장학담당자의 확보
4. 교내 장학의 여건 조성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장학은 교원의 전문직 능력을 신장시키는 활동을 전개하여 그 결과로써 학생들의 성장 발달을 돕는데 있다. 장학이 교직의 전문성 향상에 초점을 두고 교내 장학은 크게 두 가지로 집약될 수 있다. 그 하나는 학교교원의 전문직적 능력을 신장시키는 일이며, 다른 하나는 학교교육의 생산성을 향상시키는 일이다. 이 말은 학교에서는 조직적이며 체계적인 교내 장학을 통하여 교사의 교육에 대한 능력, 즉 교과지도 능력, 학생지도 능력 및 학급 경영 능력을 신장시켜 학생들의 학업성취도를 높이고 태도발달을 도모한다는 의미를 갖는다.
교내 장학은 단위학교에서의 교육활동의 개선을 위하여 자율적으로 교장 교감을 중심으로 전체 교직원들이 공동으로 노력하는 과정으로 말할 수 있다. 장학을 과정으로 보면 학교에서 어떠한 형태로든지 교육개선과 관련하여 주고받는 공식적 또는 비공식적, 전문적 또는 일상적 지도 조언 등의 행위에 관여하게 되는 모든 사람들은 일종의 장학활동을 하게 된다고 할 수 있다.
Ⅱ. 교과장학의 개념
교과장학의 개념을 논하기 위해서는 교과장학의 상위개념인 ꡐ장학ꡑ과 ꡐ교육전문직ꡑ의 개념을 미리 살펴볼 필요가 있다.
ꡐ장학ꡑ에 대해서 여러 학자들이 개념을 정의한 것을 비슷한 것끼리 묶어 보면, 대개 행정, 경영, 인간관계, 교육과정, 수업, 지도성 등의 여섯 가지 측면으로 나누어진다. 그러나 어느 입장을 취하든지 장학의 궁극적인 목적은 수업 개선에 연결되며 이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수업, 교육, 과정, 인간관계, 경영, 행정, 지도성을 대한 접근과 더불어 이념적․기능적․법규적 접근을 취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혹자는 장학을 장학사의 장학행위를 통해서 교사의
- 참고문헌
-
○ 김진규(2002), 교육평가 장학의 이해와 실천 과제, 중등장학(교육연구)사후보자과정교재
○ 교육인적자원부(1995), 우리학교 달라져야 합니다, 서울 : 청운기획
○ 남정걸(2002), 장학의 이론과 실제, 서울:교육과학사
○ 남정렬(1990), 교육행정과 학교경영 : 서울:세영사
○ 박정덕(1996), 교내 자율장학 개선에 대한 요구 분석,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 손병길(2000), 정보와 지식의 관리 및 활용, 장학사후보자과정 교재, 교육행정연수부
○ 오진석과 임연기(1987), 장학체제개선을 위한 장학담당자의 직무분석, 서울 : 한국교육개발원
○ 정태범(1996), 장학론, 서울: 교육과학사
○ 조병효(1991), 현대장학론,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동창의력발달] 창의성 발달(창의성의 정의와 구성요인, 창의력발달, 창의성 향상방법)
- 2021년 영유아발달론-창의성의 개념 및 관점을 설명하고 영유아의 창의성 발달을 위한 놀이의 중요성과 구체적인 놀이의 예를 두 가지 작성하시오
- 창의성의 발달단계
- [태아검사] 태내진단(초음파 검사, 양수검사, 융모막 검사)
- 기업의 경영활동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제점과 이슈를 정의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설명하시오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사회 교과 교수 학습 지도안] 초등 안전한 교통생활 하기 수업지도안
- [성적 A] 세종한국어 3의 14단원 중 한 단원을 선택하여 `듣고 말하기` 부분을 재구성해 수업계획을 수립하되, 학생에게 배부할 부교재 형태로 개발합니다. 또한 개발 자료의 듣기 전 활동의 의도와 수업 방법에 대해서도 상세하게 설명해봅시다.
- 체육교육과정 모형,발달교육모형,Project SEE,인간중심모형,발달단계모형,놀이교육모형,스포츠 중심교육모형,움직임교육 모형
- 사회과 교수 - 학습지도안 - 신호등이 있는 횡단보도 건너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