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기적성교육, 특기적성교육활동] 특기적성교육의 정의, 특기적성교육의 중요성, 특기적성교육의 효과, 특기적성교육의 현황과 문제점, 특기적성교육의 활성화 방안, 특기적성교육의 기대효과 심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5.06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특기적성교육의 정의
Ⅲ. 특기적성교육의 중요성
1. 교육 수요의 다양화
2. 정규교육 과정의 한계성
3. 사교육비의 경감
Ⅳ. 특기적성교육의 효과
1. ꡐ나ꡑ에 대한 세 가지 인식 능력
2.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네 가지 능력
Ⅴ. 특기적성교육의 현황과 문제점
1. 프로그램 운영면
2. 지도 강사면
3. 시설 환경면
4. 학생과 학부모 의식면
Ⅵ. 특기적성교육의 활성화 방안
1. 교사 측면
1) 인근 학교와 연계하는 프로그램이 미흡
2) 학교별로 특색있는 프로그램 운영이 미흡
3) 학부모의 특기·적성교육에 대한 인식이 부족
4) 교내 자율장학 활동이 미흡
5) 평가와 환류 및 사후지도가 미흡
6) 학생들의 참여율이 저조
7) 무상지원 학생들의 수업 참여도가 저조
8) 관리자 및 행정적 지원 방안 제고
2. 학생 측면
1) 학생들의 자율적 참여가 미흡
2) 우수강사의 확보의 어려움
3) 특기·적성교육활동에 대한 참여도가 미흡
4) 프로그램 선택의 어려움
5) 평가와 사후지도가 미흡
6) 관리자 및 행정적 지원 방안 제고
3. 학부모 측면
1) 특기·적성교육활동에 대한 학부모의 인식 부족
2) 학부모 초청 수업공개가 잘 이루어지지 않는다
3) 수강료 납부 방법이 획일적
4) 관리자 및 행정적 지원 방안 제고
4. 학교 운영위원 측면
1) 운영위원회의 심의가 미흡
2) 관리자 및 행정적 지원 방안
Ⅶ. 특기적성교육의 기대 효과
Ⅷ.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학교 교육은 교과 교육과 특별 활동으로 양분되어 조화롭게 융화되어 가고 있는 바, 그 중 특별활동은 학교 교육의 목표 달성을 위한 교과 학습 이외의 학교 교육 활동, 즉 학생의 개성 신장, 건전한 취미와 특수 기능의 육성 및 민주적 생활 활동을 육성하기 위하여 학급활동, 학교행사, 클럽활동 등을 통해서 행해지는 교육활동 등을 말한다.
이러한 특별활동은 전인적 인간을 추구하는 포괄적 활동이므로 교과활동 못지 않게 중요성을 지니고 있으며, 학교별로 창의성을 발휘하여 학생의 요구, 학교의 여건, 지역 사회의 실정 등에 알맞은 계획을 수립하고 지역 사회의 자원도 활용하여 융통성 있게 운영할 수 있다. 그리고 개성의 신장과 소질의 계발 및 건전한 취미활동은 오늘날 사회에서 요구하는 인간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데 필수적인 조건으로 개인의 취미, 흥미, 소질 등에 따른 활동을 통해서 개성과 소질을 계발하는데 주안점을 두고 있다.
21세기의 지식 정보화 사회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며, 세계화 시대를 주도해 나가기 위하여 교육 수요자의 개성과 창의성이 존중되는 모든 사람이 언제, 어디서나 자기의 능력과 적성에 따라 마음껏 교육받을 수 있는 교육 사회가 도래하고 있으며, 이러한 사회적 분위기에 맞추어 이루어지는 활동이 특기·적성 교육활동이라고 볼 수 있다.
교육은 국가의 백년대계요 국가 경쟁력 확보의 최우선 순위 중 하나이다. 국가 경쟁의 성패는 지식, 특히 과학 기술 교육에 의하여 좌우된다고 보는 사람이 많다. 그러나 국가 경쟁력이 학교의 과학 지식 교육에 의해서만 결정되는 것은 아니다. 오늘날과 같이 모든 것이 급
- 참고문헌
-
교육부, 제7차 교육과정 연수자료, 1998
교육개혁위원회, 신교육체제수립을 위한 교육개혁 방안, 1997
부산남천중학교, 학생중심의 다양한 계발활동을 통한 특기·적성 신장, 2001
이종숙, 초등학교 특기·적성 교육의 실태분석 및 개선 방안 연구 논문, 2000
이광호, 특기·적성교육활동의 개선 방안 연구, 한국청소년개발원, 1999
이영희, 초등학교 특기·적성교육 활동 운영에 대한 교사와 학부모의 인식 비교, 순천향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0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초·중등학교 특기·적성교육의 효율적 운영방안 연구, 200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배론 한국사의이해 A+
- [의상] 한국 중국 일본의 전통 의복 디자인에 대한 비교
- [아동생활지도] 기본생활습관 지도 -식사지도, 배변지도, 수면지도, 청결지도, 안전지도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 만세전 염상섭
- [현대문학] 염상섭의 『만세전』연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