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기적성교육, 특기적성교육활동] 특기적성교육의 정의, 특기적성교육의 중요성, 특기적성교육의 효과, 특기적성교육의 현황과 문제점, 특기적성교육의 활성화 방안, 특기적성교육의 기대효과 심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5.06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특기적성교육의 정의

Ⅲ. 특기적성교육의 중요성
1. 교육 수요의 다양화
2. 정규교육 과정의 한계성
3. 사교육비의 경감

Ⅳ. 특기적성교육의 효과
1. ꡐ나ꡑ에 대한 세 가지 인식 능력
2.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네 가지 능력

Ⅴ. 특기적성교육의 현황과 문제점
1. 프로그램 운영면
2. 지도 강사면
3. 시설 환경면
4. 학생과 학부모 의식면

Ⅵ. 특기적성교육의 활성화 방안
1. 교사 측면
1) 인근 학교와 연계하는 프로그램이 미흡
2) 학교별로 특색있는 프로그램 운영이 미흡
3) 학부모의 특기·적성교육에 대한 인식이 부족
4) 교내 자율장학 활동이 미흡
5) 평가와 환류 및 사후지도가 미흡
6) 학생들의 참여율이 저조
7) 무상지원 학생들의 수업 참여도가 저조
8) 관리자 및 행정적 지원 방안 제고
2. 학생 측면
1) 학생들의 자율적 참여가 미흡
2) 우수강사의 확보의 어려움
3) 특기·적성교육활동에 대한 참여도가 미흡
4) 프로그램 선택의 어려움
5) 평가와 사후지도가 미흡
6) 관리자 및 행정적 지원 방안 제고
3. 학부모 측면
1) 특기·적성교육활동에 대한 학부모의 인식 부족
2) 학부모 초청 수업공개가 잘 이루어지지 않는다
3) 수강료 납부 방법이 획일적
4) 관리자 및 행정적 지원 방안 제고
4. 학교 운영위원 측면
1) 운영위원회의 심의가 미흡
2) 관리자 및 행정적 지원 방안

Ⅶ. 특기적성교육의 기대 효과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학교 교육은 교과 교육과 특별 활동으로 양분되어 조화롭게 융화되어 가고 있는 바, 그 중 특별활동은 학교 교육의 목표 달성을 위한 교과 학습 이외의 학교 교육 활동, 즉 학생의 개성 신장, 건전한 취미와 특수 기능의 육성 및 민주적 생활 활동을 육성하기 위하여 학급활동, 학교행사, 클럽활동 등을 통해서 행해지는 교육활동 등을 말한다.
이러한 특별활동은 전인적 인간을 추구하는 포괄적 활동이므로 교과활동 못지 않게 중요성을 지니고 있으며, 학교별로 창의성을 발휘하여 학생의 요구, 학교의 여건, 지역 사회의 실정 등에 알맞은 계획을 수립하고 지역 사회의 자원도 활용하여 융통성 있게 운영할 수 있다. 그리고 개성의 신장과 소질의 계발 및 건전한 취미활동은 오늘날 사회에서 요구하는 인간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데 필수적인 조건으로 개인의 취미, 흥미, 소질 등에 따른 활동을 통해서 개성과 소질을 계발하는데 주안점을 두고 있다.
21세기의 지식 정보화 사회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며, 세계화 시대를 주도해 나가기 위하여 교육 수요자의 개성과 창의성이 존중되는 모든 사람이 언제, 어디서나 자기의 능력과 적성에 따라 마음껏 교육받을 수 있는 교육 사회가 도래하고 있으며, 이러한 사회적 분위기에 맞추어 이루어지는 활동이 특기·적성 교육활동이라고 볼 수 있다.
교육은 국가의 백년대계요 국가 경쟁력 확보의 최우선 순위 중 하나이다. 국가 경쟁의 성패는 지식, 특히 과학 기술 교육에 의하여 좌우된다고 보는 사람이 많다. 그러나 국가 경쟁력이 학교의 과학 지식 교육에 의해서만 결정되는 것은 아니다. 오늘날과 같이 모든 것이 급
참고문헌
교육부, 제7차 교육과정 연수자료, 1998
교육개혁위원회, 신교육체제수립을 위한 교육개혁 방안, 1997
부산남천중학교, 학생중심의 다양한 계발활동을 통한 특기·적성 신장, 2001
이종숙, 초등학교 특기·적성 교육의 실태분석 및 개선 방안 연구 논문, 2000
이광호, 특기·적성교육활동의 개선 방안 연구, 한국청소년개발원, 1999
이영희, 초등학교 특기·적성교육 활동 운영에 대한 교사와 학부모의 인식 비교, 순천향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0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초·중등학교 특기·적성교육의 효율적 운영방안 연구, 200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대학입시제도] 2008학년도 이후 대학입학제도 개선안
  • 교육, 주거, 환경)에 영향을 미친다.②주관성: 정책문제를 초래하는 외부적 조건은 주관적으로 정의분류설명평가되어진다. 문제 그 자체가 객관적이 될지는 몰라도 자료의 해석은 주관적 가치판단에 의한다. (정부가 제시하는 개선안은 그 동안의 폐해를 없앨 수 있는 발전방안이어도 이를 받아들이는 여러 계층-교육자, 학부모, 학생-에서는 다르게 이해하고 문제점을 발견할 수 있다.) ③인과성: 정책문제는 자연발생적이거나 꿈이 아니다. 인간

  • [영재교육의 이해와 우리나라 영재교육 전략] 영재교육의 이해와 우리나라 영재교육 전략
  • 교육현장에서 많은 부작용들이 나타나고 있다. 이제는 미래를 준비하고 국가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과학 영재교육이 필요하다. 본 연구의 목적은 과학영재들의 잠재력 계발을 도모할 수 있도록 우리나라 영재교육의 변천과정, 운영 현황 및 운영의 문제점들을 분석하고 외국의 영재교육을 사례들을 관찰해보며 우리나라 영재교육의 발전 방향을 모색함으로써 향후 우리나라 영재교육 운영 활성화에 기여하고자 하는 것이다.

  • [청소년복지] 청소년 상담과 심리치료-진로상담 & 학습상담
  • 정의 연습보다는 심층적인 심리상담과 관련된 목표 설정이 필요하다.6) 상담 개입(1) 진로 결정자상담자는 진로 결정자에게 자신의 진로 결정을 위해 구체적인 준비를 할 수 있도록 현장견학이나 실습의 기회를 제공하며, 결정한 목표를 향하여 더 상세한 정보를 수집하고 구체적인 실천방안을 모색하게 한다. 내담자가 결정한 진로에 대한 재확인이 필요하며, 구체적인 직업 탐색과 그에 대응하는 방법이 적용되어야 한다.(2) 진로 미결정자일차적으

  • 수련생흥미유발을 위한 태권도장 수련프로그램 다양화 방안00
  • 현황, 프로그램현황, 홍보방법, 운영과 관련된 사항을 가지고, 참여유형별 만족도를 조사, 분석한다. 우리나라 일선 태권도장 수련프로그램의 문제점과 태권도 수련프로그램의 다양화 방안, 그리고 효과적인 태권도 수련프로그램 제공과 운영전략을 살펴보아 태권도에 동참 수련할 수 있는 태권도 수련 프로그램의 다양화를 위한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3) 연구의 제한점본 연구는 문헌연구를 중심으로 하기 때문에 다음과 같은 제한점을 가진다.1)

  • [교육사회학] 대학입시의 입학사정관제 장단점분석과 입학사정관제의 확대가 사교육시장에 미칠 영향
  • 분석과 입학사정관제의 확대가 사교육시장에 미칠 영향목 차Ⅰ. 서론Ⅱ. 본론1. 입학사정관제도 도입배경 2. 입학사정관제도의 개념 3. 입학사정관제의 추진현황 4. 입학사정관제의 기대효과 5. 입학사정관제의 특성6. 입학사정관제에 대한 여론7. 우리나라의 사교육 현황1) 우리나라 사교육 실태2) 학부모가 자녀에게 사교육을 시키는 이유8. 외국 대학의 입학사정관제 사례9. 우리나라 입시제도의 문제점과 개선방안1) 우리나라 입시제도의 문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