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교육(공교육)개념,차별화, 학교교육(공교육)교육계획,교육내용, 학교교육(공교육)문제점, 외국 학교교육(공교육)사례, 학교교육(공교육)강화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30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학교교육(공교육)의 개념

Ⅲ. 학교교육(공교육)의 차별화

Ⅳ. 학교교육(공교육)의 교육계획

Ⅴ. 학교교육(공교육)의 교육내용

Ⅵ. 학교교육(공교육)의 문제점
1. 학교교육정상화 방안의 전반적인 인식에 대한 문제점
2. 수업방법 개선 및 e-Learning 체제에 대한 자세의 문제점

Ⅶ. 외국 학교교육(공교육)의 사례
1. 일본
2. 미국

Ⅷ. 향후 학교교육(공교육)의 강화 방안
1. 교원의 교육 철학과 교직 의식 강화
2. 교내장학 활성화를 통한 교원의 전문성 신장
3. 교원의 사기진작과 교육여건 개선
4. 학교 교육 공동체간 협력체제 형성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지금까지의 우리의 학교 정책은 교육의 형평성을 보장하는데도 실패하였다. 정부가 학교를 획일적으로 규제함으로써 학교의 다양성과 질만 떨어뜨려서, 이러한 학교교육에 만족하지 못한 학부모들은 과외에 의존하지 않을 수 없게 되었다. 경제적인 능력이 있는 학부모일수록 고액과외를 통하여 자녀들을 명문대학에 보낼 수 있는 기회를 높이게 되었다. 학교 자율의 확대가 교육의 형평성을 악화시킬 것이라는 우려가 제기되어 왔었으나, 이러한 우려는 과거 비평준화 정책의 확대나 혹은 자립형 사학 제도를 단편적으로 추진할 때는 당연히 그 우려의 근거가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우리가 주장하는 바와 같이 학교교육 개혁이 현장의 자율과 책무를 제고하는 방향으로 전면적으로 이루어질 경우 개혁의 혜택이 모든 계층의 학생들에게 골고루 돌아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장기적으로 과외가 감소되는 만큼, 과외에 따른 형평성 훼손도 그 만큼 감소될 수 있는 것이다. 따라서 장기적으로 학교의 자율과 책무를 제고하는 개혁이 오히려 교육의 형평성을 향상시킬 것이라는 것이 우리의 견해이다. 그러나 우리가 개혁을 추진하기 전에 분명히 직시하여야 할 점은 개혁에는 단기적으로는 고통이 수반된다는 사실이다. 교사들과 교장의 경우 처음 도입되는 학교간의 경쟁 압력이 개개인의 변화에 대한 적응을 요구하게 될 것이다. 교육 공무원들의 경우에도 바뀌는 역할 변화에 적응하여야만 한다. 학부모의 경우에도 입시 경쟁과 과외 부담이 단기적으로는 상승할 수도 있다는 것을 받아들여야 한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개혁의 효과는 서서히 그러나 확실히 나타나게 될 것이고, 올바른 교육개혁의 경우 단기적인 비용을 훨씬 초과하는 혜택이 우리 대부분에게 돌아갈 수 있다는 점을 국민들이 공유할 수 있어야 한다. 이러한 차원에서 단기적으로 있을 수 있는 고통을 분담하도록 국민에게 설득하고 국민들의 동의를 이끌어내면서 교육개혁을 추진할 수 있는 정치적 리더십도 매우 중요하다고 할 것이다.
우리의 학교 정책도 이제는 세계로 눈을 돌려야한다. 선진국들과 일부 개도국은 개별 학교들의 자율과 책무를 강화하는 방향으로 학교 개혁의 고삐를 다잡고 있다.
참고문헌
강인수(2005), 학교교육력 제고를 위한 교원평가방안, 교육진흥 통권67호
이명근(1999), 가상연수원 도입시 교육의 효과 및 기존 교육과의 차별화 전략, 가상연수원의 구축과 운영에 관한 세미나
이돈희 외(1997), 21세기의 새 지평 교육개혁, 교육부 교육개혁평가연구회
정범모(1993), 교육개혁 차원에서의 교사양성체제 개혁방안, 중등교육연구, 경상대학교 사범대학 중등교육연구소
전국교직원노동조합, 학교교육의 질을 높이기 위한 평가제도 대안 - 학교자치평 가제
최상근(2003), 사교육 문제에 대한 대책 : 공교육 교육력 강화를 중심으로, 한국교육개발원 공청회 자료집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행정] 고교다양화 300 프로젝트의 추진방향과 개선방안ok
  • 교육에서는 ‘국가의 직간접적 통제에 따른 경쟁체제 유도’를 교육정책 기본 틀로 유지해왔다. 반면 이명박 정부 교육정책의 기본 틀은 교육의 자율, 경쟁, 다양성으로 대변된다. 즉 수업 시간에 배운 내용에 따르면 기존의 평등주의적 자유주의에서 자유주의적 엘리트주의로 바꾸려고 하고 있는 것이다. 이명박 정부의 핵심정책으로는 영어공교육 강화와 영어몰입교육, 고교다양화 300 프로젝트, 대학입시 자율화, 대학운영 자율화, 국제중학교 설립

  • 우리나라 유아교육의 문제점 향후 개선방향
  • 교육내용의 차이가 크기 때문에 같은 연령의 유아가 어떤 교육기관에 다니느냐에 따라 매우 다른 수준의 교육적 경험을 하게 된다는 것이다. 특히 어린이 집이나 놀이방에 다니는 유아들은 대부분 저소득층 가정의 자녀들로서 질 높은 교육적 경험이 상대적으로 더 요구되는 유아들이다. 이 문제는 보육기관에 대한 교육적 내용의 강화와 함께, 유치원의 보육기능을 강화함으로써 다소 완화시킬 수 있다. 각 가정의 유아들은 유치원이든 어린이집이든

  • [교과서][교과서활용][교과서편찬]교과서 정의, 교과서 성격, 교과서 기능, 교과서 재구성, 교과서 활용 사례, 교과서 편찬방향, 교과서 시사점
  • 내용을 분석해 내는 일도 중요하다. 현재의 교과서는 가르쳐야할 내용의 학문적 체계 내지는 계열을 제시한 것에 불과하므로 교사는 교과서의 제목(주제), 도입의 글이나 그림, 삽화, 각 페이지에 담긴 지도 내용 등을 세밀화 하여 그 내용을 다시 학생들의 사고 수준에 맞추어 재구성해야 한다.주제관련 학습 기능주요 학습 요소평가 대상 내용정의적 지도 요소들이의 단위개념 이해들이 개념 이

  • 한국사회 학력중심사회 학벌주의의 실태와 문제 및 개선방안0
  • 학교 시절 상위 5%에 들어가지 못한 95%의 젊은이들에게 극도의 절망감을 안긴다. 95%의 잠재적 가능성은 꽃도 피기 전에 묻혀버린다. 이건 주류집단이 그토록 외치는 효율의 논리로 따져 봐도 사회적인 낭비다. 이 장에서는 한국사회 학력중심사회와 학벌주의의 문제점 및 극복방안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기로 하자. Ⅱ. 본 론1. 학벌주의의 정의와 의의1) 학벌주의 정의학벌을 중요하게 여기는 입장이나 태도를 말한다. 우선, ‘학벌’이란 학벌(學

  • [학사][방송학] 우리나라제도권에서의 청소년미디어교육방안
  • 교육 내에서의 청소년 미디어 교육의 중요성 ∙∙∙∙∙∙∙∙∙∙∙∙∙∙∙∙∙∙∙∙∙∙∙∙ 125) 미디어 교육의 어려움 ∙∙∙∙∙∙∙∙∙∙∙∙∙∙∙∙∙∙∙∙∙∙∙∙∙∙∙∙∙∙∙∙∙∙∙∙∙∙∙∙∙∙∙∙∙∙∙∙∙∙∙∙∙∙∙∙∙∙∙∙∙∙∙∙∙∙∙∙∙∙∙∙∙∙∙∙∙ 13 제2장 외국의 미디어 교육 사례 특징과 적용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