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류 제작과정의 이해] 의류 제작과정의 이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5.27 / 2019.12.24
  • 2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의복제작의 기초
1.어패럴 산업의 생산과정
2.재봉(미싱)의 기본방법
3.옷감 처리하는 법
4.원단소요량 파악
5.체촌 및 제도시 사용하는 부호

Ⅱ.체촌
1.체촌 기준선
2.체촌 기준점
3.체촌법

Ⅲ. 의복의 원형
1.개 요
2.기본원형 제도
-앞.뒤원형/소매/스커트/바지

Ⅳ.봉제 및 기타처리 방법
1.시접처리
2.바이어스처리
3.주머니 만들기
4.지퍼달기


본문내용
Ⅰ. 의복제작의 기초

1.어패럴 산업의 생산과정
1)맞춤형 생산
①디자인과 소재 결정
고객의 신체 특성과 외모,취향을 고려하여 잘 어울리도록 실루엣과 디테일로 디자인을 하며,그에 맞는 소재를 결정한다.

②인체 계측
고객의 인체를 체촌법에 의해 정확하게 계측한다.

③패턴 메이킹(pattern making)
계측된 치수에 따라 기본패턴을 만들고,디자인에 따라서 패턴을 활용하여 마스터 패턴을 만든다.

④재단
원단의 방축 과정을 거친 후,원단을 원단용 테이블 위에 펴놓고 마스터패턴을 옷감의 특성을 살펴가며 배치를 하고 초오크를 이용하여 마스터패턴의 형태대로 그려준 후,재단한다

⑤가봉
시침실을 이용하여 각 조각을 봉제하여 옷의 형태로 만든다.

⑥보정
고객에게 가봉된 상태의 옷을 입힌 후, 각 부위를 관찰해가며 잘 맞지 않는 곳은 핀이나 펜으로 표시하거나 시침실을 뜯고 핀으로 다시 꽂아가며 보정을 하도록 한다.

⑦봉제
보정시켜야 할 부분을 정리한 후,부분 봉제와 전체 조합봉제 과정을 통하여 형태를 완성해 나간다.또한 심지를 접착시키며,부분프레스,중간프레스,완성프레스 과정을 함께 진행하면서 의복의 실루엣을잘 살리도록 한다.

⑧착장
완성된 의복을 고객에게 입힌다.

2)대량형 생산
①기획
불특정 다수의 소비자가 원하는 상품을 만들어 내기 위하여 패션업계, 제조업자들,패션관계자들이 수집하고 분석해 놓은 최신 직물,색상,디자인등의 유행정보와 고객의 심리를 분석하여 자기브랜드의 특성에 맞는 상품의디자인 방향을 제시하고,상품으로 내 놓을 디장인을 선정한 후 사이즈, 소재,시작품에 대한 평가 및 수정을 통하여 상품을 기획하는 것이다.
②1차 기본패턴
기본원형 및 사이즈 스펙을 결정해 주는 패턴
③2차 디자인패턴
디자이너와 패터너가 동시에 모델에게 입혀가며 품평회를 통해 결정 후 대량생산에 들어간다.
④3차 공업용패턴
대량생산을 위한 패턴으로 안감,심지,시접등이 모두 결정된 패턴 원단의 효율적인 사용을 위하여 샘플페턴에서 불필요한 주름,봉제선등을 정리한 후,디자인은 해치지 않으면서 원단의 낭비를 줄이는 방법으로 패턴을 만든다.
⑤그레이딩
상품의 디자인 라인을 해치지 않으면서 마스터패턴의 각 부위에 치수를 축소 또는 확대하여 사이즈 패턴을 만들어내는 과정
⑥4차 산업용패턴
생산공장의 필요에 의해서 만들어지는 표준패턴으로 단추구명의 위치, 포켓,시접등이 포함된 패턴
⑦마킹
원단의 원가절감을 위하여 재단하고자 하는 천이나 마커종이에 재단선을 기입하는 과정
⑧연단및 재단
상품의 품질을 높이기 위해 원단검사,방축시킨후 옷감을 6~7인치 정도로 겹쳐 쌓는 연단을 하고,압축후 컴퓨터 재단기를 이용하여 재단
⑨밴드링
연단된 상태에서 재단후 가장 위와 아래의 원단을 비교 검사후 일정수량을 묶어 정리하는 작업
⑩심지접착
⑪봉제
⑫프레스
⑬검사,출하
참고문헌
아동용 정장 및 예복의류의 패턴제작에 관한 연구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ㆍ 한진이

현대 의류에 나타난 공예직물 연구:직조작품제작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ㆍ 백규현

의류 생산의 재단 공정 현황 및 자동화에 대한 제안
이화여대 대학원 ㆍ 박상진

의류업체의 상품캐릭터 표현을 위한 Fashion illustration
성신여자대학교 ㆍ 원외교

여성 의류복지 디자인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ㆍ 이선희

의복구성학 교육내용 및 교육방법 개선을 위한 의류산업 현장의 환경변화에 관한 연구 :
복식문화학회 ㆍ 이정순 한경희

장,노년층 여성의 의복제작을 위한 어깨형태 연구 - 한국인과 미국인의 비교
한국의류산업학회 ㆍ 최미성 ㆍ

기성복 제작을 위한 성인 남성의 사이즈 스팩의 분류
한국의류학회 ㆍ 이순원, 김구자

의복구성분과 : 슬랙스 구성요인에 따른 원형제작에 관한 연구 - 45 ~ 59 세 중년 여성을 대상으로
한국의류학회 ㆍ 이정란, 송부경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애니메이션 공동제작 사례, 영화 공동제작 사례1, 영화 공동제작 사례2, 드라마 공동제작 사례1, 드라마 공동제작 사례2, 공동제작 제고방안
  • 애니메이션 공동제작 사례, 영화 공동제작 사례1, 영화 공동제작 사례2, 드라마 공동제작 사례1, 드라마 공동제작 사례2, 향후 공동제작의 제고 방안 분석Ⅰ. 애니메이션 공동제작 사례1. 주요 제작과정 주도형 소규모 지분참여형 한미일 공동제작1) 큐빅스의 한․미․일 공동제작 구조 및 배급망2) 큐빅스 수익 배분 방식3) 미국 TV애니메이션의 투자유치 및 배급 추진 방식2. 주요 제작과정 부분 참여형 소규모 지분 투자 형태의 공동제작Ⅱ. 영화

  • [국제경영] 지방정부 정책 사례-`대구브랜드`의 세계화를 위한 쉬메릭 의의와 영향
  • / 현대사회연구소 권호정보 통권160호 (2002. 1) pp.101-106 6. 서비스업의 공동브랜드 필요성에 관한 연구 - 미용업소 종사자들의 공동브랜드 인식을 중심으로, 민병규, 서강대 언론대학원, 2004. 8 P. 19-337. 대구하계유니버시아드대회 백서,제22회 - 대구광역시, 대구광역시 U대회지원반, 20038. 한국의류산업학회지 - 영남대 박경애, 제5권 제2호, 2003, 109-1129. 지방자치단체의 공동브랜드 육성 전략 - 계명대 국제학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김윤곤, 2004 P. 10-14

  • [마케팅전략]마케팅 사례조사
  • 이해될 수 있다. 단, 이러한 공동 프로모션의 경우 컨셉트가 광고와 영화 모두에게 어울리는 동시에, 광고와 영화가 서로에게 연상작용을 일으킬 수 있는 단서를 제공하여야만 시너지 효과를 얻을 수 있다.이벤트 연계 통한 시너지 효과 극대화PPL은 이벤트 등과 같은 현장매체와 연계한 각종 프로모션 활동을 공동으로 전개함으로써 매체간의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통합적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일환으로 이해될 수 있다. 실제로 기업의 제

  • [국제경영] 대원미디어 `녹색전차 해모수` 해외진출 실패 사례
  • 제작 및 판매와 캐릭터의 상품화, 게임 개발 사업, 디지털 콘텐츠 사업 등이다. 애니메이션 분야에서는 , ,등을 자체 제작했고 , ,등을 수입해 케이블TV와 극장에 배급했다. 캐릭터 상품화 분야에서는 유희왕 카드 등 애니메이션 캐릭터를 상품화한 완구, 의류, 게임 등을 판매하고 있다. 2012년 현재 최대주주는 정욱 회장으로 보유 지분은 특수관계인을 포함해 37

  • [전략기획론] 영화진흥위원회 - 영화산업진흥 전략기획
  • 이해할 수 있다.3. 이해관계자들이 가진 영향력과 중요도에 의한 서열화위의 영화산업의 메커니즘에 의해, 영화산업과 관련된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을 생각해 보았다. 이들을 영상산업진흥과의 효과적인 정책 수립을 위한 입장에서 정리해 보면, 핵심적이고 1차적인 이해관계자들은 영화인, 영화업자, 영화진흥위원회, 그리고 영상물 제작 관련 업체나 관련인들로 다시 정리할 수 있다. 이들은 영화산업의 전 과정에 있어 막대한 영향력을 행사하는 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