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기획론] 영화진흥위원회 - 영화산업진흥 전략기획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9.22 / 2019.12.24
  • 3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Mandates ............................................................................................ 1

Ⅱ. 영화진흥위원회의 Mission & Goal ..................................................... 2
1. 영화산업의 메커니즘을 통해 본 이해관계자 분석 .............................. 2
2. 이해관계의 분석과 업적 판단 기준 .................................................... 2
3. 이해관계자들이 가진 영향력과 중요도에 의한 서열화 ....................... 2
4. 이해관계자 분석에 따른 Mission Statements ................................... 3

Ⅲ. 외부환경분석 ........................................................................................ 5
1. P.E.S.T.에 따른 환경 분석 ................................................................ 5

Ⅳ. 내부환경분석 ...................................................................................... 14

Ⅴ. 환경분석의 S.W.O.T. ......................................................................... 20
1. 외부환경의 S.W.O.T. ....................................................................... 20
2. 내부환경의 S.W.O.T. ....................................................................... 23

Ⅵ. 전략 과제 도출 .................................................................................. 27

Ⅶ. 전략 개발 .......................................................................................... 28
1. 단기 전략 ........................................................................................ 28
2. 중·장기 전략 ................................................................................... 28
3. 장기 전략 ........................................................................................ 28

Ⅷ. Vision ................................................................................................ 29



♣ 참 고 자 료 ♣
1. 참고문헌
2. 참고사이트
본문내용
4. 이해관계자 분석에 따른 Mission Statements
1) 영상진흥과의 사명
이러한 내·외의 분위기와 여건 속에서 영상진흥과는 영화산업에 대한 지원과 발전전략을 체계적으로 수립하여 한국영화의 발전에 이바지해야 한다.
좋은 영화가 성공을 거두어 그것이 다시 투자로 이어져 결국엔 이와 관련된 영화산업 전체의 발전으로 이어지게 하기 위해서는, 영화와 관련된 사람들이나 조직의 노력에 앞서 그러한 환경을 조성해 주고 지원해 주는 영상진흥과의 정책적 역할과 제도적 기반이 필요하다. 이는 곧 경쟁력 있는 한국영화를 위해 보다 유연한 제작기반과 효과적인 유통의 방법을 마련해 주는 것과 일치하는 내용일 것이다. 주의할 것은 이 과정에서 민간의 자율적 질서에 의한 풍토를 공공기관이 정책을 마련하고 제도를 세운다는 이유로 창작을 저해하는 오류를 범해서는 안된다. 과거 국민의 정부가 영화관련 정책을 과도하게 산업 중심으로 지나치게 편중하여, 산업적인 측면 외의 영화정책 발전에 있어서는 많은 문제점을 노출하였다. 이는 산업이나 영화 발전의 기본적인 토대이자 당연한 국민의 권리인 표현의 자유문제, 문화적 다양성의 문제 등에 무관심하거나 퇴행적인 정책을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중요하게 비판되어야 할 부분이다. 따라서 이 점을 참고하여 다수가 원하는 보다 가까운 정책이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1. 참고문헌

김영석, 『디지털 미디어와 사회』. 나남, 서울, 2000
디지털타임스, 2003년 8월 8일자 ‘영화입장권전산통합착수’
문화관광부, 『문화산업백서』, 2002
문화관광부, 『문화정책백서』, 2002
박주숙, 한국영화산업의 발전방안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2000
영화진흥위원회, 『한국영화산업구조분석』. 영화진흥위원회출판부, 2001
영화진흥위원회 사업평가를 위한 토론회 자료집, 『영화진흥위원회의 3년을 돌아 본다』. 2002
조선일보, 2004년 4월 20일자 ‘우리나라 영화산업의 경제적 파급효과’
한국문화경제학회, 『문화경제학만나기』. 김영사, 서울, 2001


2. 참고사이트

문화관광부 www.mct.go.kr
삼성경제연구소 www.seri.or.kr
스크린쿼터문화연대 www.screenquota.org
열린우리당 www.eparty.or.kr
영화인회의 www.kafai.or.kr
영화진흥위원회 www.kofic.or.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문화산업과문화기획3공통 교재 4장을 보면 문화상품 장르의 기능을 설명하면서 대표적인 장르 영화산업 문화유산를 하나를 선택하여 분석해 보세요0k
  • 론1. 문화상품에 관한 소고 1) 문화상품의 개념과 의미문화산업이 생산하는 상품. 문화상품은 영화, 방송, 음악 등 지적이거나 창의적이고 정서적인 정보와 의미를 담고 있는 생산물이 상품화된 것을 말한다. 문화산업진흥기본법에 의하면 문화상품은 문화적 요소가 체화되어 경제적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유, 무형의재화와 서비스 및 이들의 복합체를 의미하며, 물리적 제품 뿐만 아니라 인터넷에서 제공되는 디지털 제품 및 문화서비스를 포함하고,

  • [매스컴 연구방법] 온라인 비평이 영화 관람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영화관람 특성 분석결과4.3 가설 검증 결과4.3.1 에 대한 검증 결과4.3.2 에 대한 검증 결과4.4 연구결과 요약5. 결론제 1 절 문제제기와 연구목적영화 진흥 위원회에 따르면 작년(2007년) 우리나라에서 총 4,934만 명의 관객이(서울기준) 영화관을 찾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특히 한국 영화가 최근 괴물, 디워, 화려한 휴가 등 이 흥행하면서 국내 뿐 만 아니라, 국외로 수출 되는 등 중요 산업으로 자리 매김하고 있다. 실제로 2005년도

  • 르카프 마케팅전략
  • 산업진흥센터의 첨단기능화 공동협력개발사업도 자리를 잡아 매출이 올해 5억9,000만원(3만5,000켤레)에서 2011년 64억원(27만7,000켤레)으로 신장될 것으로 기대된다.이영활 부산시 경제산업실장은 고유 브랜드사업에 역량을 집중한 결과 가시적인 성과가 나타나고 있다며 최근 정부에서도 부산 신발산업 지원의사를 밝히고 있어 옛 명성 회복을 위한 새로운 전기를 마련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기사 출처 : 한국일보(2) 경제적 환경 1) 불안정한

  • 인신매매의 기원과 역사 실태와 예방 및 근절방법0K
  • 현황과 법적 대응방안」, 한국형사정책연구원-원미혜 한국사회의 매춘여성에 대한 통제와 착취에 관한 연구, 이화여대 석사학위논문.(1997) -이미경 ‘성매매대상 청소년의 선도․보호시설의 이용현황과 사회복귀 요구’, 「성매수대상 청소년, 어떻게 할 것인가?」 자료집, 인천불교청소년교화연합회․국무총리청소년 보호위원회. 2001 -국회여성특별위원회 「여성관련법률의 개정방안 모색을 위한 관계전문가 초청 의원간담회 결과보고서」.

  • [대중문화] 한국영화산업구조분석 - 할리우드 영화 직배 이후를 중심으로
  • 한국영화산업구조분석 - 할리우드 영화 직배 이후를 중심으로 Ⅰ. 서론1. 연구목적 2. 연구방법Ⅱ. 한국영화산업의 자본 및 제작 구조1. 시장개방 이전의 한국영화산업1) 영화법 이전2) 영화법 시기3) 영화진흥법 시기4) 영화법의 변천과 영화산업의 관계2. 영화시장 개방1) 한미영화협상 과정2) 할리우드 직배사의 활동3) 프린트벌수제한 폐지 3. 영화시장개방 전후 자본의 변화 1) 1984년 이전까지 한국영화 제작자본의 특징2) 제5차 영화법 개정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