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조사론] 대학생과 직장인의 의류 쇼핑성향과 의류 구매경로만족도에 관한 조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13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Ⅰ. 서론


Ⅱ. 조사방법 및절차


1. 조사대상, 내용 및 방법

2. 자료분석 방법


Ⅲ. 조사결과 및 고찰

1. 인구 통계적 특성

2. 연속척도 분석

3. 명목척도 분석

4. 의류쇼핑성향과 구매경로에 관한 분석


Ⅳ.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 대학생과 직장인의 의류 쇼핑성향과 의류 구매경로에 관한 조사의 동기

소비자들의 욕구가 날로 개성화・다양화되어 가는 추세 속에서, 소비자들은 기업으로 하여금 제품의 폭 넓은 선택을 지향할 수 있는 양적 충족과 개성 표출이 강조되는 제품의 질적 추구를 동시에 요구하고 있다. 따라서 개성을 추구하는 소비자의 차별화 의식과 표현적이면서도 물질추구가 일반화된 소비문화는 합리적인 기능성과 개성이 적절히 혼합된 질적 변화를 추구하고 있다. 이러한 의식은 다양한 쇼핑성향을 유도하게 되는데 이런 쇼핑성향은 서로 다른 구매의욕과 필요조건을 가진 구매자를 식별하는 과정인 시장세분화의 기초로서 소비자를 차별화 시키고 이에 소구하는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소비자의 쇼핑성향을 구체적으로 세분화하는 것은 소비자의 욕구지향을 파악하고 아울러 제품구입경로에 대한 소비자의 만족도를 유추하는데 도움이 되고자 이번 시장조사론 기말 프로젝트에 임하게 되었다.


Ⅱ. 조사방법 및 절차

1. 조사대상, 내용 및 방법

조사 대상자의 이해도를 높일 수 있는 설문 문항제작과 설문지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최대한 노력을 하였다. 설문지는 대학생과 직장인 소비자가 의복을 쇼핑할 때 나타나는 쇼핑성향요인과 의복구매경로와 그 만족요인을 측정하기 위한 내용으로 구성되었다.
258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였으며 회수된 자료 258부 중 250부의 자료를 분석하였다.
본 설문조사는 의류제품의 구매경험이 많으며 비교적 의복구매에 관심이 많다고 생각하는 20,30대 대학생과 직장인을 표본대상으로 편의표본추출 방법을 이용하여 2007년 10월 13일부터 10월 23일까지 배부하였다. 설문지는 22문항 자기 기입식으로 의복에 대한 관심도와 구매경로, 의류 구매요인 및 성향과 구매할 때 느끼는 만족 변인과 인구 통계적 변인을 묻는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각 척도는 모두 Likert식 7점 척도로써 ‘매우 그렇다’ 에 7점‘전혀 그렇지 않다’에 1점을 배정하였으며, 인구 통계적 변인으로는 성별, 연령, 직업, 월평균 수입 등으로 설정하였다.

2. 자료 분석 방법

자료의 통계처리는SPSS를 이용하였고 인구 통계적 변인에 대한 빈도, 평균과 백분율(%)을 구하였다. 빈도분석, 기술통계량, 교차분석, 일원배치 분산분석, 이변량 상관계수를 통해 분석하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보석시장의 인터넷쇼핑몰 운영실태 및 문제점에 관한 연구
  • 한국보석시장의 인터넷쇼핑몰 운영실태 및 문제점에 관한 연구 目 次 Ⅰ. 서 론1. 문제의 제기 및 연구 목적Ⅱ. 한국 보석 시장의 인터넷 쇼핑몰 현황1.인터넷 쇼핑몰 현황(1) 생성배경 및 발전과정(2) 인터넷 사이트 현황2. 인터넷쇼핑몰과 인터넷 벤더와 소비자와의 상호관계3. 인터넷사이트 유통경로 및 구매속성의 중요도(1)유통경로(2)구매속성의 중요도Ⅲ. 인터넷 쇼핑몰 운영의 문제점 1. 배송 및 반품의 문제점2. 제도적인 문제점3. 산업활

  • [스포츠관광] 부산 스포츠 관광 활성화 방안
  • 시장이다. 그러나 실질적으로 스포츠관광은 광범위한 틈새시장으로 구성된다. Gibson(1988)의 스포츠관광 분류도식을 중심으로 한국의 스포츠관광 연구내용을 접목해서 스포츠관광 시장과 세분화에 대해 고찰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1) 능동적 스포츠관광 시장능동적 스포츠관광 시장은 관광 중 경쟁적 또는 비경쟁적 스포츠에서 신체활동 참여를 추구하는 사람들로 구성된다. 최근에 많은 연구들은 능동적 스포츠관광 시장에 관한 연구로 이루어졌다. G

  • [사회심리학] 사이버문화와 10대의 사회심리적성격발달
  • 쇼핑을 하고 하는 등의 새로운 삶의 모습을 만들어 가면서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었다.사이버 문화의 등장에 중추적 역할을 담당한 것은 사이버 세대의 역할이 클 것이다. 정보통신부와 한국인터넷정보센터가 최근 발표한 정보화 실태조사 결과에 따르면 최대 인터넷 이용 연령층은 지난해에 이어 10대가 차지했다. 10대 인터넷 이용자는 8백 63만명으로 사용비율은 91.3%를 기록했으며, 두 번째로 많은 대학생이 많이 포함되어 있는 20대(7백67만명)보다 1

  • 사이버 문화와 대의 사회심리적 성격발달
  • 쇼핑을 하고 하는 등의 새로운 삶의 모습을 만들어 가면서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었다.사이버 문화의 등장에 중추적 역할을 담당한 것은 사이버 세대의 역할이 클 것이다. 정보통신부와 한국인터넷정보센터가 최근 발표한 정보화 실태조사 결과에 따르면 최대 인터넷 이용 연령층은 지난해에 이어 10대가 차지했다. 10대 인터넷 이용자는 8백 63만명으로 사용비율은 91.3%를 기록했으며, 두 번째로 많은 대학생이 많이 포함되어 있는 20대(7백67만명)보다 1

  • [학사][인터넷광고]인터넷 광고의 전략 및 효과에 관한 사례분석 연구
  • 조사이다. KUISE를 통해서 나타난 국내 인터넷 사용자의 특성은 다음과 같다.1 인구통계학적 특성성별로는 남자:여자가 82%:18%로 남자가 압도적인 다수를 차지한다. 연령별로는 20대 후반이 35%로 가장 높고 다음이 20대 초반(20%)과 30대초반(18%), 30대후반(18%)순이다. 결국 국내 인터넷 사용자는 20-30대가 전체의 90%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것이다. 직업별로는 직장인이 56%, 대학생이 30%로서 직장인의 사용율이 압도적으로 높다. 학력별로는 대재/졸 83%로서 고학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