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징적 상호작용론상징적 상호작용론(Symbolic Interactionism)의 출발은 미드(G.H.mead)로부터 시작되는데 그의 주장에 따르면 정신(mind),자아(self),그리고 사회(society)라는 세 가지 구성요소를 통하여 인간의 정신을 하나의 사물 즉, 하나의 실체로 생각하지는 않았고 그것을 하나의 사회과정으로 이해하였다. 정신은 타자의 역할을 취하는 능력을 뜻하며 이러한 능력은 아동의 선택적 과정에서 생겨나고 타자와 공통적 의미를 가질 때 그는 일반화된 타자의 역
상호작용이다. 이를 교육적 환경에서 적용시켜 보자면 교실에서의 교사와 학생간의 상호관계는 결합행동으로써 일상적으로 주고받기로 이해되며 이 과정은 교실의 상황 속에서 연속되는 과정이다. 여기서 교사기대와 관련된 낙인(stigma), 딱지 붙이기(labelling), 자아충족예언과 같은 이론이 교육학에 도입되었다. Mead와 Cooley의 이론을 통해 상징적 상호작용론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자.3-1. Cooley 의 영상자아(거울자아) 이론쿨리는 개인의 사고 과정에 대
교육 이론1. 기능이론과 학교교육2. 갈등이론과 학교교육(갈등주의 교육이론)3. 해석학적 패러다임과 교육4. 상징적 상호작용론과 교육5. 민속방법론1. 기q능이론과 학교교육기능이론에 의하면 사회는 상호의존적인 부분들로 구성되어 있고 이들 각 부분은 전체 사회의 기능화에 필요한 역학을 원만하게 수행한다는 가정에서 출발한다. 기능론자들은 조직의 구조와 기능화에 관한 문제에 연구의 강조를 둔다. 이들에 의하면 학교의 주된 기능은 사
상호작용을 통한 가치관형성을 설명하기 때문에 상징적 상호작용론을 다루는 연구는 사회구조나 문화가 사회 구성원의 행위를 좌우한다고 보는 거시적 관점과는 달리 사회구조와 문화 속에서 개인이 행위하는 과정에 중점을 두는 것이 특징이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상징적 상호작용론은 주로 아동과 청소년의 사회화 및 자아정체성 확립의 과정을 설명하는 핵심 이론으로써 교육학, 사회심리학에서 주로 많은 연구가 진행된 것으로 보이며, 자아정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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