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상징적 상호작용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5.16 / 2019.12.24
  • 27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상징적 상호작용론의 배경

상징적 상호작용론의 특징

미드의 상징적 상호작용론

블루머의 상징적 상호작용론

교육과 상징적 상호작용론

학교와 상징적 상호작용론

상징적 상호작용론 평가
본문내용
< 6.2 낙인이론과 자성예언 이론 >
낙인이론
학생을 일탈행위자로 낙인 찍는다면 학생은 실재로 일탈 행위를 저지르는 경우가 빈번해 지게 된다
차별적인 기대가 교실에서 생성되며, 이것은 학생과 교사 모두에게 수락된다
학생은 교사의 기대를 보완하고 강화하는 행동을 보인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임용고시 대비 교육학 Part4
  • 교육학 Part41. 초우량 지도성2. 분산적 지도성3. 교직관4. 교사의 권리와 의무5. 교육평등과 수월성6. 전환학습이론7. 상보적 교수법8. 오슈벨의 유의미 학습이론9. 하위적 학습, 상위적 학습, 병위적 학습10. 선행조직자11. 수업목표진술12. 교육과정 재개념주의13. 생활지도14. 상담에 대해서15. 촉진적 의사소통16. 효과적인 상담의 방해요인17. 지시적 상담이론과 비지시적 상담이론18. 행동주의적 상담이론19. 하그리브스의 상징적 상호작용론20.

  • 교육사회학 이론
  • 상징적 상호작용론상징적 상호작용론(Symbolic Interactionism)의 출발은 미드(G.H.mead)로부터 시작되는데 그의 주장에 따르면 정신(mind),자아(self),그리고 사회(society)라는 세 가지 구성요소를 통하여 인간의 정신을 하나의 사물 즉, 하나의 실체로 생각하지는 않았고 그것을 하나의 사회과정으로 이해하였다. 정신은 타자의 역할을 취하는 능력을 뜻하며 이러한 능력은 아동의 선택적 과정에서 생겨나고 타자와 공통적 의미를 가질 때 그는 일반화된 타자의 역

  • [사회학이론] 교환이론과 상징적 상호작용론으로 본 사회현상
  • 상호작용이다. 이를 교육적 환경에서 적용시켜 보자면 교실에서의 교사와 학생간의 상호관계는 결합행동으로써 일상적으로 주고받기로 이해되며 이 과정은 교실의 상황 속에서 연속되는 과정이다. 여기서 교사기대와 관련된 낙인(stigma), 딱지 붙이기(labelling), 자아충족예언과 같은 이론이 교육학에 도입되었다. Mead와 Cooley의 이론을 통해 상징적 상호작용론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자.3-1. Cooley 의 영상자아(거울자아) 이론쿨리는 개인의 사고 과정에 대

  • 교육 이론 레포트
  • 교육 이론1. 기능이론과 학교교육2. 갈등이론과 학교교육(갈등주의 교육이론)3. 해석학적 패러다임과 교육4. 상징적 상호작용론과 교육5. 민속방법론1. 기q능이론과 학교교육기능이론에 의하면 사회는 상호의존적인 부분들로 구성되어 있고 이들 각 부분은 전체 사회의 기능화에 필요한 역학을 원만하게 수행한다는 가정에서 출발한다. 기능론자들은 조직의 구조와 기능화에 관한 문제에 연구의 강조를 둔다. 이들에 의하면 학교의 주된 기능은 사

  • [청소년복지] 청소년 자살에 대한 사회적 대응과 상징적 상호작용론을 연결하여 설명
  • 상호작용을 통한 가치관형성을 설명하기 때문에 상징적 상호작용론을 다루는 연구는 사회구조나 문화가 사회 구성원의 행위를 좌우한다고 보는 거시적 관점과는 달리 사회구조와 문화 속에서 개인이 행위하는 과정에 중점을 두는 것이 특징이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상징적 상호작용론은 주로 아동과 청소년의 사회화 및 자아정체성 확립의 과정을 설명하는 핵심 이론으로써 교육학, 사회심리학에서 주로 많은 연구가 진행된 것으로 보이며, 자아정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