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학이론] 교환이론과 상징적 상호작용론으로 본 사회현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4.04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들어가며

본론
Ⅰ. 교환이론
1. 고전경제학에서의 교환이론
2. 인류학에서의 교환이론
3. 심리학적 행동주의와 교환이론
4. 사회학적 전통과 교환이론

Ⅱ. 상징적 상호작용론
1. 이론의 개요
2. 이론의 특징
3-1. Cooley 의 영상자아(거울자아) 이론
3-2. Mead 의 상징적 상호작용론
4. 비판점

Ⅲ. 교환이론과 상징적 상호작용론으로 본 사회 현상
1. 게임이론과 보험
2. 교환이론으로 본 교실
3. 혈액형과 성격
4. 교실에서의 상징적 상호작용

결론

본문내용
교환의 단적인 예는 가족관계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다. 만약 어느 가정에서 남편의 외도로 부인이 이혼을 결심한다고 하면 부인은 이혼이라는 행위를 하고 난 후의 상황을 생각하게 된다. 부인이 먼저 이혼을 하고자 했으나 정작 이혼을 하고 나면 피해자는 부인 자신이 된다. 왜냐하면 가부장적 가족구조에 의해서 부인이 이혼한 후 그 자리를 남편의 외도상대가 차지하게 되고 부인은 양육권을 잃고 남편 또한 잃으며, 남편의 수입에 의한 경제적인 이익도 잃게 되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 경우에서 부인이 아이 때문에 이혼을 할 수 없다고 하면 여기에는 설명되지 않는 부분이 있다. 교환이론에 따르면 말로는 아이 때문이라고 하지만 아이의 정서적인 안정과 이혼 후의 새로운 삶 사이의 균형을 고려하여 선택된 결론이기 때문이다. 즉 부인은 경제적 행위를 할 자신이 없기 때문에 이혼을 하지 않는 것이다. 하지만 교환이론에 따른다면 사랑은 설명이 어렵다. 사랑에 있어서는 이윤의 극대화를 고려하지 않기 때문이다. 이런 면에서 교환이론은 비판 받기도 한다.

교환이론은 대표적으로 4가지 지적근원에서부터 시작된다. 그것은 공리주의 경제학, 기능주의 인류학, 행동주의 심리학 그리고 사회학이다. 교환이론은 미시사회학의 한 갈래로 분석의 초점은 미시적으로 객관적인 사회현실에 기초한다. 이는 구조주의의 미국적인 대안으로 기본적으로 사회를 시장으로 보고 사회의 구성원인 인간을 이윤을 추구하는 상인으로 본다. 그리고 여기서 일어나는 상호작용은 교환이라고 본다.
여기서는 교환이론을 구성하는 이론의 토대를 중심으로 고찰해 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현대사회학이론, 조나단 터너, 나남출판, 2001
사회학이론의형성, 터너, 비글리, 파워스, 일신사, 1996
현장교육학, 김미환외, 동문사, 2003
보험과위험관리, 김두철외, 문영사, 1999
http://www.kbs.co.kr/2tv/sisa/chu6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학의 역사] C. H. Cooley 쿨리 와 G. H. Mead 미드 의 사상에 대하여 - 자아(self)에 대한 논의를 중심으로
  • C. H. Cooley 와 G. H. Mead의 사상에 대하여- ꡒ자아(self)ꡓ에 대한 논의를 중심으로.- 목 차 I . 서론- 미국 사회학과 Cooley 와 MeadII . Cooley- Cooley의 지적배경- Cooley의 사상- Cooley의 배경 (Mead의 논의를 중심으로)III . Mead- Mead의 지적배경- Mead의 인간과 사회- 행태주의에서 본 자아- 행태주의를 넘어서- 상징적 상호작용론과 자아-  I  와  Me 의 개념- game 이론- 자아와 사회통합- Mead 사상의 의의와 한계IV . Cooley 와 Mead

  • [노인교육] 6장 노년기의 사회적 특성
  • Report노인교육의 이해2조: 6장 노년기의 사회적 특성- 목 차 -1. 서 론 2. 본 론 1) 노년사회학 이론 ⒧ 구조기능론 ⑵ 교환이론 ⑶ 상호작용론 2) 노년기 가족관계 ⒧ 부부관계 ⑵ 세대 관계 3) 시대에 따른 노년기 역할의 변화 ⒧ 전통사회에서 노인의 역할 ⑵ 현대 사회에서 노인의 역할 4) 노인에 대한 사회적 편견 5) 노년기 사회적 특성의 교육적 의미 ⒧ 노인의 사회적응과 현대화를 위한 교육의 필요성 ⑵ 취업을 위한 교육과 취업기회의 확

  • 교육사회학 이론의 갈등과 조화
  • 상호작용론 + 신교육 사회학)C. 비판론 = 급진론(마르크스 주의적 이론) D. 신교육 사회학 ◦ 한준상 교수(1985)- 관점의 차이에 따른 분류가. 거시적 교육사회학 관점 : 구조주의, 교환이론, 비판이론, 구조기능주의, 구조기능론, 지향적 갈등론, 지위 집단론적 갈등론나. 미시적 교육사회학 관점 : 상징적 상호작용론, 민속방법론, 통합이론, 신교육사회학 ◦ 송병준 교수(1987)- 거시적접근가. 기능주의적 관점 : 초기 합의론적 기능주의, 인간자본론,

  • 노년기의 사회적 특성
  • 노년기의 사회적 특성에 관하여 < 목 차 >1. 노년 사회학 이론1) 구조 기능론2) 교환이론3) 상호작용론2. 노년기 가족관계1) 부부관계2) 세대관계3. 시대에 따른 노년기 역할의 변화1) 전통 사회에서의 노인의 역할2) 현대 사회에서 노인의 역할3) Rosow가 제시한 역할 유형 분류4. 노인에 대한 사회적 편견5. 노년기 사회적 특성의 교육적 의미1) 사회 적응과 현대화를 위한 교육의 필요성2) 취업을 위한 교육과 취업기회의 확대3) 자기계발과 여가교

  • [사회학] 성매매를 통해 본 세가지관점
  • 사회학적 상상력 성매매를 통해 본 세가지관점 목차1. 성매매의 정의 2. 성매매를 바라보는 세 가지 측면⑴ 구조기능주의① 사회적 측면② 종교적 측면③ 도덕적 측면④ 기능주의 관점에서 본 명시적 순기능과 역기능⑤ 성매매를 설명할 수 있는 이론들⑵ 갈등론① 필요악이라는 측면② 지배집단과 피 지배집단③ 희소가치④ 집단 간 갈등⑤ 인종 간 갈등⑥ 지배 집단 간 갈등⑦ 사회 통합과 발전⑶ 상징적 상호작용론① 성매매에 나서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