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계획서]건강에 좋은 하우스맥주(제조맥주) 사업계획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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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4.04.15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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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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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품 선 정
시장의 선택: 매력도 분석
▲ 외형적 요인
▲ 구조적 요인
▲ 환경적 요인
고객에 대한 이해
▲ 마케팅 조사 결과
시장의 선택: 경쟁우위 및 적합성 분석
SWOT 분석
마케팅 목표 설정
STP전략
4P개발
붙임 1. 맥주 기호도 및 프리미엄 시장 조사
2. 하우스 맥주의 특징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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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구조적 요인
■ 산업 내 경쟁 구조 (1) 전체 맥주 시장
지난해에는 하이트 맥주가 9천861만2천600상자에서 1억942만8천900상자로 전년대비 11%, OB 맥주는 8천715만 상자에서 9천126만4천800상자로 전년 대비 4.7%의 판매증가율을 기록했다. 하이트 맥주의 시장점유율은 지난 2000년 53.1%에서 지난해 54.5%, 올해 상반기55.6%로 상승세를 유지하고 있다.
■ 산업 내 경쟁 구조 (2) 하우스 맥주
현재 40개의 사업장 가운데 적극적인 영업을 하고 있는 업체는 15여 곳 정도. 그러나 손익분기점을 상회하는 매출을 올리는 업체는 3개 업체 가량인 것으로 알려졌다. 무엇보다 시설비용, 원가 등 창업비용이 만만치 않기 때문이다. 점포 임대료를 제외한 창업비용은 적게 잡아 6억5,000만원에서 20억원까지 들어가고 있다. 매장 크기도 보통 500평 안팎의 대형이다. 무엇보다 맥주 제조, 판매, 서비스를 한꺼번에 처리할 능력이 있어야 한다는 점은 커다란 부담으로 작용한다.
큰 기업이 할 경우 소시장을 확대 및 가격 저렴하게 할 수 있다. 기업적 차원에서는 현대 상사가 11월에 첫 체인점을 내는 등 몇몇 기업에서 관심을 가지고 있다.
■ 시장 신규 진입자의 위협 정도
도입 초기에 있기 때문에 현재는 신규 진입자가 소수의 영세 업자에 불과하다. 그러나 시장 예측대로 시장 규모가 엄청나게 증가한다면 대규모 프랜차이징을 고려하는 기업들이 늘어날 것이다.
자료평가
- 좋았음
- fpl1***
(2006.10.07 21:05: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