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교육불평등 실제 - 교육의 성별 불평등 현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4.14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교육 불평등 실제

-교육의 성별 불평등 현황

1.교육의 성별 불평등 실태

2.대안

*참고 자료


본문내용
여성의 권한척도지수 조사대상 70개국 중 63위, 여성의 국회 참여율 세계 92위….(UN국제여성발전기금발표 세계전진보고서) 굳이 통계자료를 살펴보지 않아도 우리 나라가 여성이 남성과 동등하게 살아나가기에는 결코 쉽지 않은 사회라는 것은 이미 모두가 알고 있는 사실이다. 전통 가족제도에서 비롯되었던 남녀불평등 문제는 현대사회로 접어들수록 사회 중요한 문제로 조명 받게 되었고 여성의 교육 수준이 늘어나면서 그 해결 방안도 적극적으로 검토되어지고 실현되어지고 있다. 남녀 불평등 문제가 사회 밖으로 대두되어지고 문제의식을 가지게 된 것은 바로 교육의 힘이라고 할 수 있다. 과거, 여성들에게는 교육의 기회가 허용되지 않았던 시절에는 남녀가 다르게 대우받는 것은 당연한 것으로 인식되었다. 하지만 여성의 교육 기회가 늘어나고 교육 수준이 향상됨으로 인해 여성들은 자신들의 정당한 권리에 대해 목소리를 높일 수 있게 되었다. 그렇지만 여성들을 변화시키고 사회를 변화시켜 나가게 한 원동력인 교육, 교육에서도 여전히 남녀 불평등이 존재하고 있다는 것이 우리 교육의 현주소이다.
교육에서의 남녀 불평등 모습이 과거에 비해서 많이 줄어든 것은 사실이다. 과거의 사회에서는 교육의 우선권은 능력에 의함이 아니라 대부분 성별의 차이에 따라 남성에게 주어졌다.
참고문헌
:통계청 통계자료- 통계청홈페이지: http://www.nso.go.kr
한국교육개발원 : http://std.kedi.re.kr/servlet/IndexServlet
여성부 홈페이지: http://www.moge.go.kr/
교육통계연보(200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과 계층화 과정] 사회 양극화와 교육 양극화
  • 2007년 1학기 교육과 사회~* 2007-1 교육과 사회 *~교육과 계층화 과정- 사회 양극화와 교육 양극화 -∬ 목차 ∬Ⅰ. 서론Ⅱ. 사회적 불평등과 사회 양극화Ⅲ. 교육기회의 평등과 우리의 현실Ⅳ. 교육 양극화 해결 노력Ⅴ. 결론Ⅰ. 서론- 교육학에서 사회적 불평등을 주목하는 이유는 교육이 사회적 불평등의 원인으로 작용할 뿐 아니라, 사회적 불평등의 결과로써 교육적 불평등이 야기되기 때문이다. 학생들 간의 교육 격차가 이들의 사회경제적 지위

  • [교육사회] 학업성취의 격차와 학습의 사회적 환경
  • 교육격차2. 지능결정론1) 지능의 개념2) 지능의 구성요소 3) 지능의 결정 요인 - 유전과 환경4) 지능검사의 찬반양론5) 지능과 학업 성취의 관계6) 정리3. 환경결정론1) 재생산 이론(1) 경제적 자본과 학업 성취(2) 문화적 자본과 학업 성취2) 학습의 사회적 환경(1) 교사변인(2) 학교변인(3) 사교육과 선행학습(4) 교육 불평등 접근 이론4. 실제1) 가정환경과 학업성취2) 지역 환경과 학업성취3) 교사의 역할과 학업성취4) 교육격차의 원인과 대책Ⅲ.

  • [페미니즘과 교육] 페미니즘 교육
  • 교육론과 역사를 조사해본다. 우리나라 여성교육 현실과 그 비판점과 더불어 세계의 여성교육 현황을 살펴보고 이 논제의 결과를 내어보고자 한다.1.페미니즘(feminism) 의미여성억압의 원인과 상태를 기술하고 여성해방을 궁극적 목표로 하는 운동 또는 그 이론. 생물학적인 성(性)으로 인한 모든 차별을 부정하며 남녀평등을 지지하는 믿음에 근거를 두고, 불평등하게 부여된 여성의 지위역할에 변화를 일으키려는 여성운동이다. 페미니즘은 여성들

  • [교육과(교육학) 4학년 노인교육의이해] 노인교육관련 문헌의 요약과 노인교육의 중요 문제를 자신의 시각에서 제시(노인교육의이해)
  • 교육의 실태 Ⅲ 결론 및 발전방안 제시1. 연구결과 요약2. 노인 여가활동을 위한 정보화 교육의 발전방안요약문헌 두 번째 - 노인 교육 프로그램의 현황과 과제Ⅰ 연구 배경 및 목적Ⅱ 우리나라 노인 재사회화 현황1. 노인교육의 현황(1) 노인 교육기관 현황(2) 노인교육기관의 운영 현황(3) 노인교육 프로그램 현황2. 우리나라 노인 재사회화의 개선방안(1) 노인교육의 문제점① 노인교육의 개념 및 정책의 부재② 지역별 노인교육기회의 불평등

  • [교육학]반편견 교육 프로그램
  • 실제 이유를 알아낸다.→ 만약 배척하는 유아가 편견으로 인해 배척하는 것이 아니라면, 교사는 배척 사건에서 벌어지는 구체적인 행동을 통해 진짜 이유를 찾아야 한다.㉤ 만약 편견 때문에 배척한다고 예견하면 → 배척자가 편견어린 행동이나 언어를 보인다면 배척당하는 유아를 지지한다.㉥ 장기 계획을 세우고 개선해 나간다.4. 환경, 교구(1) 반편견 교육환경의 구성단일민족인 우리나라의 경우 다양한 민족이나 인종을 점하는 기회가 적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