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교육학) 4학년 노인교육의이해] 노인교육관련 문헌의 요약과 노인교육의 중요 문제를 자신의 시각에서 제시(노인교육의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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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하고 싶은 말
-
노인교육관련 논문 2가지를 읽고 해당 논문의 주요 논점 부분을 요약하였고, 노인교육의 중요 문제인 노인직업교육과 노인재사회화의 논점을 본인의 시각에서 상세하게 작성하였습니다.
참고자료로서의 자세한 이해를 돕고자 문헌 요약부분은 각 문헌마다 5페이지의 구체적인 내용을 작성하였습니다.
또한 노인교육의 중요 문제인 노인직업교육과 노인재사회화의 논점을 구체적인 통계자료를 통하여 자세하게 작성하였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 목차
-
(요약문헌 첫 번째 - 노인 여가생활을 위한 정보화교육 프로그램 활성화 연구)
Ⅰ 연구 배경 및 목적
Ⅱ 노인 여가활동을 위한 정보화 교육
1. 여가활동으로서의 정보화 교육
2. 노인들의 정보화 생활 현황
(1) 연령에 따른 정보화 지표
(2) 정보화에 대한 노인들의 인식 및 태도
3. 노인 정보화 교육의 실태
Ⅲ 결론 및 발전방안 제시
1. 연구결과 요약
2. 노인 여가활동을 위한 정보화 교육의 발전방안
(요약문헌 두 번째 - 노인 교육 프로그램의 현황과 과제)
Ⅰ 연구 배경 및 목적
Ⅱ 우리나라 노인 재사회화 현황
1. 노인교육의 현황
(1) 노인 교육기관 현황
(2) 노인교육기관의 운영 현황
(3) 노인교육 프로그램 현황
2. 우리나라 노인 재사회화의 개선방안
(1) 노인교육의 문제점
① 노인교육의 개념 및 정책의 부재
② 지역별 노인교육기회의 불평등
③ 노인교육 전담 부서의 부재
④ 노인교육에 대한 재정지원 부족
(2) 노인교육의 개선방안
① 다양한 노인교육 프로그램 개발
② 노인교육에 대한 정부 및 민간의 지원 노력
③ 정부의 노인교육 체계 구축
Ⅲ 결 론
(노인교육의 중요 문제점 논의 - 우리나라 노인직업교육의 문제점과 노인재사회화의 발전 방안에 대한 논의)
Ⅰ 노인직업교육과 노인재사회화에 관한 논의
1. 노인교육의 개념
2. 노인재사회화의 필요성
Ⅱ 노인재취업의 현황에 관한 논의
1. 노인 인구 취업분포
2. 취업 노인의 임금실태
3. 취업 노인의 취업기간
4. 노인 재취업 프로그램의 현황
(1) 노인취업알선센터 (구, 노인능력은행)
(2) 노인공동작업장
Ⅲ 우리나라 노인직업교육의 문제점에 관한 논의
1. 국가 정책적 차원의 문제점
(1) 노인교육 관련법의 부재
(2) 노인교육의 개념 및 정책의 부재
(3) 지역별 노인교육기회의 불평등
(4) 노인교육 전담 부서의 부재
(5) 평생교육 예산의 부족
(6) 노인교육에 대한 재정지원 부족
(7) 지역중심의 노인교육 활성화의 부족
2. 노인교육기관의 문제점
(1) 노인학교 운영주체의 성격에 따른 교육내용 차이의 문제
(2) 노인을 위한 교통수단의 문제
(3) 의료기관과의 자매결연 부족
(4) 노인교육기관간 교류 협력체제 미비
(5) 노인교육 시설의 부족
3. 노인학습자의 문제점
4. 노인교육 프로그램의 문제점
(1) 바람직한 노인상을 부여하는 노인교육 부재
(2) 노인교육 프로그램의 빈약
Ⅳ 노인직업교육과 노인재사회화의 개선방안에 대한 연구
1. 노인 직업교육의 개선방안에 대한 논의
(1) 국가차원에서의 관리 체제 구축
(2) 행정적 지원체제의 변화와 재정적 지원 확립
(3) 노인교육 프로그램 운영의 다변화
2. 노인 재취업의 개선방안에 대한 논의
(1) 국가차원의 노력
① 노인인력수급계획의 수립
② 노인능력 향상을 위한 교육프로그램 개발
③ 관련법규의 정비
(2) 민간차원의 노력
① 노인취업에 대한 사회 인식의 전환
② 임금체계의 개선
(3) 노인 개인차원의 자주적 노력
① 노인들의 의식개혁과 자기개발
② 노인단체의 활성화
- 본문내용
-
Ⅲ 우리나라 노인직업교육의 문제점에 관한 논의
1. 국가 정책적 차원의 문제점
(1) 노인교육 관련법의 부재
노인복지법을 통해서 알 수 있듯이 노인교육 관련법은 교육부와 보건복지부가 중복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개정된 평생교육법에서도 노인교육시설의 설치 및 운영방안에 대한 명확한 언급이 없기 때문에 법 적용시의 혼란은 여전하다. 따라서 현재 중복되어 있는 노인여가 복지사업의 내용과 노인평생교육사업의 내용을 개념적으로 구분하는 것이 필요하다. 노인여가 복지사업과 노인교육사업을 어떻게 규정할 것이며, 복지적 성격을 가진 지원과 교육적 성격을 가진 지원을 어떻게 구분할 것인지는 노인복지학자와 교육학자들 간의 대화와 토론, 보건복지부와 교육부 행정가들의 협의를 통해서 가능하다.
(2) 노인교육의 개념 및 정책의 부재
노인교육의 문제점은 교육에 대한 잘못된 인식에서 시작된다. 즉 교육이란 젊은이들만 받는 것이라는 잘못된 생각과 나이 들어서 받는 교육에 대한 거부감등을 들 수 있다. 우리 나라에서는 노인교육 개념이 분명치 않고 적극적인 노인교육정책이 마련되어 있다. 노인학교를 설립하고자 할 때도 어떤 법에 의해 서 설치하고 운영해야 하는지에 대한 명확한 규정이 없는 실정이다. 노인교육정책도 산발적이고 간헐적으로 준비되고 있어서 지속적이고 실질적인 면에서의 정책이 부진하다.
(3) 지역별 노인교육기회의 불평등
노인학교의 지역별 편차가 심해서 교육기회의 평등한 혜택이 이루어지고 있지 않다. 노인학교는 주로 도시지역에 집중되어 있고 농촌지역의 노인들은 대부분 농사일로 인해 노인학교에 다닐 시간 여유가 없기도 하지만, 노인교육기관이 현저하게 적은 것도 교육기회를 갖지 못하는 원인이 되고 있다. 따라서 농촌지역 노인들을 위한 노인교육기회가 확대되어야 한다.
(4) 노인교육 전담 부서의 부재
노인교육 전담 부서가 설치되어 있지 않다. 현재 보건복지부 가정복지국 노인복지과에서 노인복지 업무의 일부로서 노인교육이 다루어지고 있고, 교육부 평생교육국 평생교육기획과에서 사회교육 업무중 일부로 노인교육이 다루어지고 있는 형편이다. 고령화되어 가고 있는 현실을 감안하여 노인들의 교육기회 확대를 위해 전담부서의 설치가 필요하다.
(5) 평생교육 예산의 부족
평생교육의 질을 결정하는 주요 요인은 재정이므로 이에 대한 투자가 필요하다. 1999년도 우리 나라 중앙행정기관의 평생교육 예산점유율은 전체 일반회계 예산액의 0.195%, 시도 교육청 경우는 시도교육청 전체 예산액 대비 평생교육비 비율은 0.511%에 불과하여 평생교육의 질적 수준을 기대하기는 대단히 어려운 실정이다.
(6) 노인교육에 대한 재정지원 부족
노인학교는 운영재원의 조달이 어려운 실정이다. 노인학습자 부담, 정부보조, 기부금 희사 등으로 운영되며 재정에 따라 교육내용이나 방법이 편차가 심하다. 노인학교의 강의실을 무료로 사용하는 경우에도 강사료, 교재 프린트 대, 사무직원 인건비, 취미오락활동 프로그램 진행 등 소요 경비가 월간 30만원에서 50만원 정도이다. 노인단체가 운영주체가 되고 있는 노인학교는 이러한 재원을 확보할 방안이 없다. 따라서 학습욕구를 충족시켜 줄 수 있는 전문지식을 지닌 외부강사를 초빙한다는 것은 거의 불가능한 실정이다.
(7) 지역중심의 노인교육 활성화의 부족
우리나라의 경우 시도 교육청의 평생교육에 관련된 부서의 활동이 미흡하고, 담당 부서들에 대한 국가적인 지원도 충분하지 않다. 진정한 의미의 교육자치를 실현하기 위해 지역중심의 평생교육활성화가 이루어져야 하며 지방자치단체 및 관계기관의 유기적인 행정적 재정적 지원이 필요하다. 평생교육을 위해 지역의 대학이 앞장서고 그 지역의 시민단체, 종교단체, 기타 사회교육기관들이 함께 협조해 나간다면 보다 효율적인 평생교육이 이루어지게 될 것이다.
- 참고문헌
-
1. 【노인교육의 이해】 - 한정란 지음, 학지사, 2005년
2. 【노인교육학개론】 - 허정무 지음, 양서원, 2007년
3. 【노인교육이론과 실천방법론】 - 허정무 지음, 양서원, 2002년
4. 【노인교육의 실제】 - 기영화 지음, 학지사, 2007년
5. 【노인교육의 이론과 실제】 - 류종훈 외 지음, 학문사, 2002년
6. 【한국노인교육정책론 : 사회복지적 차원의 노인교육】 - 김오차 지음, 집문당, 2008년
7. 【노인복지의 이념과 방향 / 평생교육차원에서의 노인교육】 - 정종식, 한국건전사회교육학회, 1999년
8. 【노인의 삶의 질 향상과 종교기관의 노인교육활동 참여】 - 허정무, 한국노년학회, 2001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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